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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3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3

1.2. 선행 연구 검토 18

1.2.1. 한국어 토론 수업 방안에 대한 연구 19

1.2.2. 한국어 토론 전략과 상호작용에 대한 연구 26

1.2.3. 한국어 토론 평가 연구 30

1.2.4. 한국어 교재에 나타난 토론 관련 연구 31

1.3. 연구 대상 및 연구 방법 35

2. 토론 평가도구 개발을 위한 이론적 고찰 38

2.1. 토론 38

2.1.1. 토론의 개념 38

2.1.2. 교육토론의 개념 43

2.1.3. 교육토론의 형식과 구조 44

2.1.4. 교육토론의 논제 51

2.2. 토론 능력 61

2.2.1. 토론 능력의 분석 기준 61

2.2.2. 토론 능력의 구성 요소 63

2.3. 토론 평가 71

2.3.1. 평가의 주체 71

2.3.2. 평가의 기준 72

2.3.3. 토론 평가틀의 기능 75

2.3.4. 토론 평가틀의 형식 76

2.4. 외국어 교육에서 '토론 평가'의 효용성 80

2.4.1. 수행 기반 평가로써 '토론 평가' 80

2.4.2. 말하기의 거시적 기술 평가로써 '토론 평가' 81

2.4.3. 통합적 능력 평가로써 '토론 평가' 82

3. 한국어교육의 토론 84

3.1. 학문목적 한국어교육의 토론 교육 목표 84

3.2. 한국어 교재의 토론 교육 분석 86

3.2.1. 한국어 교재의 토론 논제 분석 93

3.2.2. 한국어 교재의 토론 형식과 구조 분석 106

3.2.3. 한국어 교재의 토론 평가 분석 114

3.3. 학습자 분석과 교사 분석 127

3.3.1. 학습자 분석 128

3.3.2. 교사 분석 141

3.4. 한국어 토론 교육 현황 158

3.4.1. 한국어 토론의 유형 159

3.4.2. 한국어 토론 논제의 유형 160

3.4.3. 한국어 토론 형식 161

3.4.4. 한국어 토론 평가틀 163

4. 학문목적 한국어 교육토론 평가틀 개발 165

4.1. '학문목적 한국어 교육토론 평가틀'의 평가 구인 165

4.1.1. 입론의 평가 구인 166

4.1.2. 문답의 평가 구인 171

4.1.3. 반박의 평가 구인 174

4.1.4. 언어적·비언어적 표현 능력의 평가 구인 175

4.2. '학문목적 한국어 교육토론 평가틀'의 개발 원리 184

4.2.1. 토론 평가항목의 구성 원칙 185

4.2.2. 토론 채점 방식 186

4.2.3. 토론 평가척도 191

4.2.4. 토론 평가기준 192

4.3. '학문목적 한국어 교육토론 평가틀' 설계 194

4.3.1. '평가틀'의 구성 194

4.3.2. '평가틀'의 내용타당도 검증 198

4.3.3. '평가틀'의 개발 200

4.3.4. 평가틀의 채점 기준 202

5. '학문목적 한국어 교육토론 평가틀' 검증 209

5.1. 토론 평가 실험을 위한 학습자 토론 실습수업 211

5.1.1. 토론 실습수업 대상 211

5.1.2. 토론 실습수업 방법 211

5.2. 토론 평가 실험 214

5.2.1. 토론 평가 예비 실험 215

5.2.2. 토론 평가 실험 216

5.3. 신뢰도 검증 217

5.4. 유용성 218

5.4.1. 실용성 220

5.4.2. 역류효과 224

6. 결론 228

6.1. 요약 228

6.2. 연구의 의의 및 앞으로의 과제 234

참고문헌 238

부록 249

[부록 1] 학습자 설문지 249

[부록 2] 교사 설문지 250

Abstract 254

표목차

〈표 1-1〉 한국어 토론 교육 연구의 내용별 분류표 32

〈표 2-1〉 토론과 토의의 차이점 40

〈표 2-2〉 교육토론의 다양한 형식 44

〈표 2-3〉 교육토론 형식의 구조 45

〈표 2-4〉 '한국어 교육토론' 형식의 토론 진행 절차 50

〈표 2-5〉 세 가지 논제의 예시 52

〈표 2-6〉 정책 논제와 가치 논제의 필수쟁점 비교 55

〈표 2-7〉 토론 논제 작성 원칙 58

〈표 2-8〉 학문목적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한국 문화 논제 60

〈표 2-9〉 토론 능력의 구성 요소와 토론 수행 능력의 관계 69

〈표 2-10〉 '학문목적 한국어 교육토론 평가틀'의 평가항목 체계 70

〈표 2-11〉 토론 평가 패러다임 73

〈표 2-12〉 토론 평가틀의 기능 76

〈표 2-13〉 말하기의 거시적 기술 81

〈표 2-14〉 토론을 통해 관찰할 수 있는 학습자의 능력 82

〈표 3-1〉 학문목적 한국어에서의 토론 교육 목표 86

〈표 3-2〉 일반 목적 한국어 교재에 나타난 '토론' 관련 단원 88

〈표 3-3〉 학문목적 한국어 교재에 나타난 토론 관련 단원 90

〈표 3-4〉 한국어 교재에 제시된 토론 주제 분류표 95

〈표 3-5〉 한국어 교재에 나타난 토론 논제 서술 유형 98

〈표 3-6〉 논제 유형 분석표 99

〈표 3-7〉 한국어 교재에 나타난 토론 논제 유형 분포 103

〈표 3-8〉 자유토론과 교육토론의 특징 비교 분석표 107

〈표 3-9〉 한국어 교재에 나타난 토론 형식과 구조 109

〈표 3-10〉 교재별 토론 형식의 특징 111

〈표 3-11〉 한국어 교재의 토론 평가 현황 114

〈표 3-12〉 한국어 교재의 토론 평가 주체 116

〈표 3-13〉 자기 평가의 평가항목 예시 118

〈표 3-14〉 동료 평가의 평가항목 예시 120

〈표 3-15〉 교사 평가가 제시된 두 교재의 소항목 설정 기준 122

〈표 3-16〉 교사 평가에 제시된 소항목 내용 123

〈표 3-17〉 두 가지 평가항목 제시 방법의 장단점 비교 125

〈표 3-18〉 두 평가 진행 시점의 평가 시점 비교 127

〈표 3-19〉 학습자의 개인적인 배경 128

〈표 3-20〉 학습자 특성에 따른 토론에 대한 인식 130

〈표 3-21〉 학습자 특성에 따른 토론 규칙에 대한 인식 132

〈표 3-22〉 학습자 특성에 따른 토론 경험에 대한 인식 134

〈표 3-23〉 학습자 특성에 따른 한국어 토론 수업 희망 정도 135

〈표 3-24〉 토론 수업을 통한 한국어 실력의 향상도 137

〈표 3-25〉 토론 수업에서 어려운 점 139

〈표 3-26〉 한국어 교사의 경력 현황 141

〈표 3-27〉 학습자에게 토론 수업을 시작하는 시기(학습자의 토픽 급수) 143

〈표 3-28〉 학습자의 토론 능력 수준과 토론 단원의 일치도에 대한 교사의 인식 144

〈표 3-29〉 교재의 토론 단원 자료 구성에 대한 교사의 인식 정도 145

〈표 3-30〉 한국어 교사의 토론 유형 선호도 현황(복수응답) 145

〈표 3-31〉 선호하는 논제의 진술 방식 148

〈표 3-32〉 토론해 본 논제 148

〈표 3-33〉 향후 진행해 보고 싶은 토론 논제 149

〈표 3-34〉 현재 진행하고 있는 토론 평가 방법 151

〈표 3-35〉 토론 평가에서 가장 어려운 점 152

〈표 3-36〉 토론 평가에서 개선하고 싶은 점(주관식 문항) 152

〈표 3-37〉 학습자에 대한 찬반토론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교사 인식 155

〈표 3-38〉 교사에 대한 찬반토론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교사 인식 156

〈표 3-39〉 교사에 대한 토론 평가 훈련의 필요성에 대한 교사 인식 156

〈표 3-40〉 14문항의 주관식 응답 결과 157

〈표 4-1〉 가치 토론의 필수쟁점 분석과 가치의 적용 167

〈표 4-2〉 가치 토론의 찬성측 입론이 갖추어야 할 요건 168

〈표 4-3〉 가치 토론의 찬성 입론 평가 구인 169

〈표 4-4〉 가치 토론의 반대측 입론이 갖추어야 할 요건 170

〈표 4-5〉 가치 토론의 반대 입론 평가 구인 171

〈표 4-6〉 질문의 평가 구인 173

〈표 4-7〉 답변의 평가 구인 174

〈표 4-8〉 반박의 평가 구인 175

〈표 4-9〉 Dörnyei(1995:58)의 의사소통 전략 요소 177

〈표 4-10〉 '언어적 표현 능력'의 평가 구인 179

〈표 4-11〉 '비언어적 표현 능력'의 평가 구인 184

〈표 4-12〉 종합적 채점과 분석적 채점의 장단점 188

〈표 4-13〉 평가 시점의 특징 비교 190

〈표 4-14〉 TES 채점 척도 '발음' 부분 193

〈표 4-15〉 한국어 교육토론 평가틀(초안) 197

〈표 4-16〉 내용타당도 검증에 참여한 전문가 현황 198

〈표 4-17〉 평가항목 중요도 198

〈표 4-18〉 응답자 수에 따른 내용타당도 CVR 최솟값 200

〈표 4-19〉 한국어 교육토론 평가틀(최종안) 201

〈표 4-20〉 한국어 교육토론 평가틀의 채점 기준 202

〈표 5-1〉 토론 실습에 사용한 토론 동영상의 논제 213

〈표 5-2〉 예비 실습수업과 실습수업의 내용과 특징 213

〈표 5-3〉 토론 평가 예비 실험의 절차 215

〈표 5-4〉 토론 평가 실험의 절차 216

〈표 5-5〉 신뢰도 검증을 위한 토론 평가항목의 코드화 기준 목록표 218

〈표 5-6〉 전통적 평가와 대안적 평가 219

〈표 5-7〉 토론 '평가틀'의 실용성 점검 목록 220

〈표 5-8〉 '평가틀'의 실용성에 대한 설문 결과 221

〈표 5-9〉 '평가틀'의 역류효과에 대한 점검 목록 224

〈표 5-10〉 '평가틀'의 역류효과에 대한 설문 결과 225

그림목차

[그림 2-1] 교육토론의 기본 구조 48

[그림 2-2] '한국어 교육토론'의 기본 구조 49

[그림 2-3] 'CEDA 토론' 평가틀 형식 77

[그림 2-4] '링컨더글러스 토론'의 평가틀 형식 78

[그림 3-1] 한국어 교재에 나타난 토론 주제 분포도 94

[그림 3-2] 일반 목적 한국어 교재의 토론 논제 유형 비율 103

[그림 3-3] 학문목적 한국어 교재의 토론 논제 유형 비율 104

[그림 4-1] 한국어 교육토론 형식의 채점 방식 191

[그림 5-1] '평가틀'의 검증 절차 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