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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초록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연구 목적 10

2. 연구문제 13

II. 이론적 배경 15

1. 스트레스 개념 16

1) 스트레스 16

2. 심리적 측면의 스트레스 이론 19

3. 사회적 측면의 스트레스 이론 21

III. 선행연구 24

1. 일상생활 스트레스 24

1) 정신적 스트레스 25

2) 신체적 스트레스 26

3) 사회적 스트레스 27

4) 경제적 스트레스 28

5) 죽음불안 스트레스 29

2. 우울과 적응유연성 31

1) 우울 32

2) 적응유연성(Resilience) 34

3. 스트레스의 우울에서 영향관계 35

4. 스트레스의 적응유연성 영향관계 37

5. 자아존중감과 사회적지지 39

1) 자아존중감 39

2) 사회적지지 41

6. 스트레스의 우울과 적응유연성 영향관계에서 대처자원 43

1) 자아존중감 44

2) 사회적지지 45

IV. 연구방법 47

1. 연구모형 47

2. 연구 가설 49

3.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50

4. 조사도구와 분석방법 50

1) 신뢰도분석 50

2) 변수별 타당도 검증 51

3) 자료 분석방법 57

V. 연구 결과 58

1. 조사대상자의 특성 58

2. 고령자 배우자유무의 차이 60

1) 스트레스 차이검정 60

2) 자아존중감과 사회적지지 차이검정 61

3) 우울과 적응유연성 차이검정 62

3. 스트레스의 우울과 적응유연성에서 영향분석 63

1) 스트레스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 63

2) 스트레스가 적응유연성에 미치는 영향 67

4. 스트레스의 우울 영향에서 대처자원 조절효과 71

1) 유배우자가 스트레스의 우울 영향에서 자아존중감 조절효과 71

2) 무배우자가 스트레스의 우울 영향에서 자아존중감 조절효과 74

3) 유배우자가 스트레스의 우울 영향에서 사회적지지의 조절효과 76

4) 무배우자가 스트레스의 우울 영향에서 사회적지지 조절효과 79

5. 스트레스의 적응유연성 영향에서 대처자원 조절효과 82

1) 유배우자가 스트레스의 적응유연성 영향에서 자아존중감 조절효과 82

2) 무배우자가 스트레스의 적응유연성 영향에서 자아존중감 조절효과 84

3) 유배우자가 스트레스의 적응유연성 영향에서 사회적지지 조절효과 86

4) 무배우자가 스트레스의 적응유연성 영향에서 사회적지지 조절효과 88

VI. 결론 93

1. 연구의 요약 93

2. 연구의 논의 98

1) 스트레스의 우울 영향관계 98

2) 스트레스의 적응유연성 영향관계 99

3) 스트레스의 우울영향에서 자아존중감의 조절효과 100

4) 스트레스의 우울영향에서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 100

5) 스트레스의 적응유연성영향에서 자아존중감의 조절효과 100

참고 문헌 102

Abstract 112

부록_설문지 114

표목차

〈표 IV-1〉 신뢰도 분석 51

〈표 IV-2〉 독립변인에 대한 KMO와 Bartlett의 검정 52

〈표 IV-3〉 독립변인의 측정문항별 요인분석 결과 53

〈표 IV-4〉 조절변인과 종속변인에 대한 KMO와 Bartlett의 검정 55

〈표 IV-5〉 조절변인과 종속변인의 측정문항별 요인분석 결과 56

〈표 V-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9

〈표 V-2〉 배우자유무의 스트레스 차이 61

〈표 V-3〉 배우자유무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적지지 차이 62

〈표 V-4〉 배우자 유무의 우울과 적응유연성 차이 62

〈표 V-5〉 배우자가 있는 경우 스트레스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 64

〈표 V-6〉 배우자 없는 경우 스트레스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 66

〈표 V-7〉 배우자 있는 경우 스트레스가 적응유연성에 미치는 영향 68

〈표 V-8〉 배우자 없는 경우 스트레스가 적응유연성에 미치는 영향 70

〈표 V-9〉 배우자 있는 경우 스트레스와 우울 관계에서 자아존중감(M1)의 조절효과 73

〈표 V-10〉 배우자 없는 경우 스트레스와 우울 관계에서 자아존중감(M1)의 조절효과 75

〈표 V-11〉 배우자 있는 경우 스트레스와 우울 관계에서 사회적지지(M2)의 조절효과 78

〈표 V-12〉 배우자 없는 경우 스트레스와 우울 관계에서 사회적지지(M2)의 조절효과 81

〈표 V-13〉 배우자 있는 경우 스트레스와 적응유연성 관계에서 자아존중감(M1)의 조절효과 83

〈표 V-14〉 배우자 없는 경우 스트레스와 적응유연성 관계에서 자아존중감(M1)의 조절효과 85

〈표 V-15〉 배우자 있는 경우 스트레스와 적응유연성 관계에서 사회적지지(M2)의 조절효과 87

〈표 V-16〉 배우자 없는 경우 스트레스와 적응유연성 관계에서 사회적지지(M2)의 조절효과 90

〈표 V-17〉 연구가설 차이검증결과 91

〈표 V-18〉 연구가설 인과관계 및 조절효과 검증결과 92

그림목차

〈그림 IV-1〉 연구모형 48

초록보기

 본 연구는 스트레스 과정모델에 근거하여 일상생활 스트레스가 우울과 적응유연성에 미치는 영향과 스트레스가 대처자원인 자아존중감과 사회적지지가 상호작용을 하여 스트레스를 중재하는 효과를 무배우자와 유배우자를 비교 분석하여 우울은 낮추고 적응유연성은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과 경기남부지역에서 55세 이상 고령자 430명에게 SPSS v. 22.0 통계 프로그램으로 인구사회학적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빈도분석하였으며, 설문문항은 요인분석하여 타당도 검증을 하고 신뢰도를 산출하였다. 배우자 유무에 따라 스트레스와 자아존중감, 사회적지지, 우울 및 적응유연성의 평균차이검정을 위하여 t-test를 실시하였다. 스트레스가 우울과 적응유연성에 미치는 영향에 알아보고자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스트레스가 우울과 적응유연성에 대하여 대처자원의 조절효과를 보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의 상호작용효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일상생활 스트레스는 무배우자가 유배우자보다 유의미하게 높고, 자아존중감과 사회적지지는 낮게 나타났다. 우울은 높게 적응유연성은 유의미하게 낮게 나타났다. 스트레스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은 유배우자는 정신적 스트레스, 신체적 스트레스, 사회적 스트레스가 많을수록 우울에 유의미하게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무 배우자는 신체적 스트레스에서만 우울에 유의미하게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스트레스가 적응유연성에 미치는 영향은 유배우자는 신체적 스트레스와 사회적 스트레스가 적응유연성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나. 무배우자는 신체적 스트레스에서 적응유연성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트레스와 대처자원 조절효과는 유배우자의 경우는 신체적 스트레스와 우울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부적 조절효과와 사회적 스트레스와 우울관계에서 사회적지지의 부적 조절효과를 나타내고 있으며, 사회적 스트레스와 적응유연성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정적 조절효과를 보이고 있으나 무배우자는 조절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고령자들의 일상생활 스트레스의 결과로 나타나는 우울은 낮추고 적응유연성은 높이기 위해서는 자아존중감과 사회적지지의 대처자원을 높이는 방안이 평생교육, 사회참여, 건강증진 프로그램, 소득보장, 죽음준비교육 등 다양한 기회가 배우자 유무에 따라 제공되어야 한다. 이와 같이 고령자들에게 배우자 사별은 중대한 생활사건으로 일상생활 스트레스에 영향을 주어 스트레스 결과가 다르게 나타나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차별화된 복지정책의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