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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작은도서관 문화프로그램 운영에 관한 연구 : 김해시를 중심으로 / 김영숙 인기도
발행사항
부산 : 신라대학교 교육대학원, 2018.2
청구기호
TM 020.7 -18-9
형태사항
iv, 71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830617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신라대학교 교육대학원, 도서관교육전공, 2018.2. 지도교수: 서혜란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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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2

제3절 연구의 한계점 13

제4절 선행연구 14

제2장 이론적 배경 20

제1절 작은도서관의 개념 및 역할 20

1. 작은도서관의 개념 20

2. 작은도서관의 역할 22

제2절 문화프로그램의 개념 및 유형 23

1. 문화프로그램의 개념 23

2. 문화프로그램의 유형 25

제3절 김해시 작은도서관 현황 28

1. 작은도서관 개요 28

2. 문화프로그램 운영 현황 30

제3장 김해시 작은도서관 문화프로그램 현황 분석 34

제1절 현황 분석 34

1. 조사 목적 및 대상 34

2. 설문지 문항 구성 35

제2절 분석 결과 38

1. 문화프로그램 이용자 설문분석 38

2. 문화프로그램 실무자 설문분석 48

3. 문화프로그램 실무자 심층면접 57

제4장 작은도서관 문화프로그램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60

제1절 작은도서관 문화프로그램의 문제점 60

제2절 작은도서관 문화프로그램 개선방안 61

제5장 결론 64

참고문헌 66

Abstract 69

부록 [설문지] 72

〈표 1〉 도서관의 종류별 시설 및 자료의 기준 21

〈표 2〉 문화프로그램의 유형 25

〈표 3〉 도서관 프로그램의 유형 26

〈표 4〉 문화프로그램의 종류 27

〈표 5〉 문화프로그램의 유형 27

〈표 6〉 김해시 작은도서관 현황 (2016.1~12월) 28

〈표 7〉 김해시 작은도서관 문화프로그램 현황 (2016.1월~12월 기준) 31

〈표 8〉 김해시 작은도서관 문화프로그램 유형 (2016.1월~12월 기준) 33

〈표 9〉 조사의 개요 34

〈표 10〉 이용자 설문조사 문항 구성 35

〈표 11〉 실무자 설문조사 문항 구성 36

〈표 12〉 응답자의 일반적 사항 38

〈표 13〉 문화프로그램 참여유무 39

〈표 14〉 문화프로그램 참여 목적 (복수 응답) 40

〈표 15〉 문화프로그램 참여 경로 (복수 응답) 41

〈표 16〉 문화프로그램 참여 횟수 42

〈표 17〉 문화프로그램 참여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42

〈표 18〉 문화프로그램 운영 43

〈표 19〉 문화프로그램 교육내용 만족도 44

〈표 20〉 문화프로그램 강사 만족도 45

〈표 21〉 문화프로그램 교육장소 만족도 46

〈표 22〉 문화프로그램 만족도 비교 46

〈표 23〉 문화프로그램 만족도, 재참가 여부 47

〈표 24〉 문화프로그램 개선 방안에 대한 의견 48

〈표 25〉 실무자 설문 조사 항목 49

〈표 26〉 근무 연수 49

〈표 27〉 사서자격증 유무 50

〈표 28〉 교육 및 훈련 참여 유형 (복수 응답) 50

〈표 29〉 문화프로그램 운영 목적 (복수 응답) 51

〈표 30〉 문화프로그램 홍보 방법 (복수 응답) 52

〈표 31〉 문화프로그램 선정시 고려사항 (복수 응답) 53

〈표 32〉 문화프로그램 진행 방법 (복수 응답) 54

〈표 33〉 문화프로그램 운영시 어려운 점 (복수 응답) 54

〈표 34〉 문화프로그램 연계기관 (복수 응답) 55

〈표 35〉 문화프로그램 연계기관의 종류 56

〈표 36〉 문화프로그램 서비스의 중요도 56

〈표 37〉 문화프로그램 개선 방안 (복수 응답) 57

초록보기 더보기

 오늘날의 도서관은 자료의 수집 및 정리, 보존, 열람이라는 전통적인 기능을 확장시켜 지역사회의 소통의 장소이자 문화교류의 역할을 맡고 있다. 특히 작은도서관은 공공도서관이 미치지 못하는 문화소외지역을 비롯해서 아파트 밀집지역등 곳곳에 설치되어 지역 주민 가까이에서 문화의 균형적인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김해시 작은도서관에서 운영되고 있는 문화프로그램에 대한 실태조사와 이용자 설문조사, 실무자 설문조사와 면접조사를 통하여 문화프로그램 운영의 문제점을 분석하여 향후 문화프로그램의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김해시 작은도서관으로 등록된 55개중 특수도서관을 제외하고 보조금을 지원받아 운영되고 있는 34개 도서관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설문내용으로는 일반적 특성 4문항, 문화프로그램 참여유무 2문항, 문화프로그램 이용실태 4문항, 문화프로그램 운영실태 15문항, 문화프로그램 만족도 4문항, 문화프로그램 개선 방안 1문항으로 총 30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설문응답방법은 복수응답이 가능한 3문항과 문화프로그램의 운영, 교육내용, 교육강사, 교육장소, 전반적인 만족도 항목에서는 5점 리커트 척도로 이루어졌다.

이 연구를 통해 김해시 작은도서관에서 문화프로그램을 이용하는 이용자의 90%는 여자이며 43.3%는 주부였으며 학력은 대졸이 44.3%로 나타났다. 문화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가장 큰 이유는 자기계발을 위해서이며 도서관홍보를 통해 참여하고 있었다. 문화프로그램 선택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문화프로그램의 내용 및 방법이었다. 문화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높은 부분은 교육장소에 대한 부문이었다. 작은도서관의 문화프로그램을 이용하는 이용자들의 만족도는 전반적으로 높고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문화프로그램의 대상과 시간의 편중되어 있는데 이를 다양화할 필요가 있다. 주5일제 근무 및 여가시간의 증대에 맞춰 다양한 시간대의 문화프로그램과 독서관련행사, 문화행사를 늘릴 필요가 있으며 이는 주기적인 이용자 만족도 조사를 통해 이용자 요구를 반영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둘째, 문화프로그램 강사의 전문성 확보를 위해 인력풀 구성이 필요하다. 수준 높은 문화프로그램이 되기 위해서는 강사의 전문성은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 인력풀 구성등의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셋째, 다양한 홍보채널을 개발해야한다. 정보네트워크시대 SNS등 다양한 홍보방법을 개발하여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

넷째, 재정 확보 방안의 다각화가 필요하다. 양질의 문화프로그램 운영을 위해서는 예산의 확보가 절실하다. 정책부서 차원에서 도서구입비, 프로그램지원비, 인력지원 그리고 기부문화 확산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이와 같은 연구를 통해 각 지자체 마다 작은도서관 운영규정이 상이하고 지원체계가 달라 작은도서관 문화프로그램 운영에 많은 차이를 보인다. 이러한 점에 대한 후속연구가 필요하다고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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