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II. 이론적 배경 13
1. 마이스터 고등학교 13
1) 마이스터 고등학교의 개념 13
2) 마이스터 고등학교의 현황 13
3) 마이스터 고등학교 학생들의 심리적 특징 16
2. 긍정심리학 18
1) 긍정심리학 18
2) 긍정심리 집단상담 20
3) 청소년 대상 긍정심리 집단상담 관련 선행연구 22
3. 정서안정 26
1) 정서의 개념 26
2) 정서안정의 개념 28
3) 정서 안정과 행복의 관계 29
4) 긍정심리 집단상담과 정서안정에 관한 선행연구 30
4. 자기결정성 30
1) 자기결정성 이론의 출현 31
2) 자기결정성의 정의 32
3) 자기결정성과 행복의 관계 33
4) 긍정심리 집단상담과 자기결정성에 관한 선행연구 35
5. 연구문제 36
III. 연구 방법 37
1. 연구 대상 37
1) 연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7
2. 실험설계 38
3. 측정도구 39
1) 정서안정 척도 39
2) 자기결정성 척도 40
4. 연구절차 41
1) 목표수립 41
2) 프로그램의 구성 42
5. 자료 분석 46
IV. 연구결과 47
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 검증 결과 47
2. 실험집단의 사전-사후-추후 측정치 차이 비교 47
3. 통제집단의 사전-사후 측정치 차이 비교 49
4.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차이 비교 51
V. 논의 54
참고문헌 62
부록 70
〈부록 1〉 프로그램 참여 동의서 71
〈부록 2〉 긍정심리 집단상담 73
〈부록 3〉 정서안정 척도 106
〈부록 4〉 자기결정성 척도 108
ABSTRACT 110
〈표 1〉 마이스터 고등학교 지역별 지정 현황 14
〈표 2〉 청소년 대상 긍정심리 집단상담 관련 선행연구와 주요 시사점 22
〈표 3〉 긍정심리 집단상담과 정서안정에 관한 선행연구 30
〈표 4〉 긍정심리 집단상담과 자기결정성에 관한 선행연구 35
〈표 5〉 연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8
〈표 6〉 실험 설계 모형 38
〈표 7〉 정서안정 척도의 구성 및 신뢰도 40
〈표 8〉 자기결정성 척도 내용과 신뢰도 40
〈표 9〉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 41
〈표 10〉 선행연구의 긍정심리 집단상담 내용 분석 42
〈표 11〉 긍정심리 집단상담의 내용구성 44
〈표 12〉 사전 측정치들의 평균 및 표준편차의 집단 간 차이 47
〈표 13〉 실험집단의 사전-사후-추후 측정치 차이 비교 48
〈표 14〉 실험집단의 사전-사후 측정치의 하위 요소 차이 비교 49
〈표 15〉 통제집단의 사전-사후 측정치 차이 비교 50
〈표 16〉 통제집단의 사전-사후 측정치의 하위 요소 차이 비교 51
〈표 17〉 집단 간 사전-사후 측정치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52
〈그림 1〉 실험집단의 사전-사후-추후 측정치 차이 비교 48
〈그림 2〉 통제집단의 사전-사후 측정치 차이 비교 50
〈그림 3〉 실험-통제집단 간 정서안정 사전-사후 측정치 차이 비교 52
〈그림 4〉 실험-통제집단 간 자기결정성 사전-사후 측정치 차이 비교 53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