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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7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 22
II. 이론적 배경 22
1. 유통업체별 역할 및 기능 22
2. 유통구조의 주요 특징 26
3. 건설의 유통구조 및 유통장벽 29
(1) 유통 구조 29
(2) 건축용 철강재의 유통 장벽 30
4. 자동차의 유통구조 및 유통장벽 30
(1) 유통 구조 30
(2) 자동차용 철강재의 유통 장벽 32
5. 한·일 물류협력 필요성 및 현황 32
(1) 한·일 물류협력의 필요성 32
(2) 한일 교역 현황 39
6. 한·일 물류협력의 문제점과 대응방안 40
(1) 한·일 물류협력의 문제점 40
(2) 한·일 물류협력 문제점에 대한 대응방안 45
III. 연구방법 50
1. 계층화 분석법(AHP) 50
2. 변수 정의 55
1) 예비문항 추출 55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56
IV. 연구결과 및 분석 57
1. 계층분석결과 57
2. 민감도 분석 62
V. 결론 63
참고문헌 68
Abstract 70
설문지 73
〈표 1-1〉 한국의 품폭별·국가별 수출비중 비교 18
〈표 5-1〉 한국의 대일복 무역 추이 40
〈표 2-1〉 변수의 조작적 정의 56
〈표 4-1〉 제2층 상대적 중요도 측정결과 57
〈표 4-2〉 제3층 일본 유통구조의 상대적 중요도 측정결과 58
〈표 4-3〉 제3층 일본 거래관계의 상대적 중요도 측정결과 59
〈표 4-4〉 제3층 일본 일반관행의 상대적 중요도 측정결과 59
〈표 4-5〉 제3층 일본 특수관행의 상대적 중요도 측정결과 60
〈표 4-6〉 종합적인 상대적 중요도 측정결과 61
〈그림 1〉 다기준 의사결정 방법 연구사용 통계 51
〈그림 2〉 상대적 중요도에 대한 민감도 62
WTO 협정에 의하여 양국 모두 관세율이 '0'이기 때문에 직접적인 파급영향이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나 일본의 높은 비관세장벽과 자동차, 전기전자 및 기계와 같은 수요산업에 의한 간접효과 그리고 장기적인 경쟁효과 등을 고려할 때 그 영향을 단편적으로 판단하기는 어려운 측면이 있다.
그러나 FTA는 기본적으로 국가 간의 협상을 통하여 결성되기 때문에 각 산업이 처한 입장을 충분히 고려하여 전략적으로 접근한다면 부정적인 효과를 최대한 줄일 수 있을 것이다.
먼저 중국의 경우를 살펴보면, 13억 인구의 중국은 광활한 국토, 풍부한 노동력과 농수산물 등 개발 가능성과 무한한 발전 가능성을 토대로, 지금 정치, 경제, 사회 등 전반적인 환경 변화의 일로에 있다. 이러한 제반 환경의 변화는 곧 중국 소비자의 성향 변화로 이루어진다. 따라서 중국에 진출하는 기업도 중국 소비자의 소비 성향과 환경 변화에 주의를 기울이고 이에 적절한 비즈니스 전략을 세워야 하는 시점이다.
중국은 경제체계의 개혁개방 이후 1997년 이래 연평균 9.6% 이상의 고속 성장을 지속하여 2009년 GDP가 335,353억 위엔(9092.81억 불)에 달해 세계 3대 경제대국으로 성장해 왔다. 소비재의 내수시장 규모도 급성장하여 큰 시장규모를 갖추고 있다. 특히 2001년 WTO에 가입한 중국은 내수시장의 대외 개방을 확대하는 정책전개로 관세와 비관세 장벽이 낮아지고 있다.
특히, 급성장하는 경제구조에 걸맞게 중국은 WTO 가입 후 유통업을 전면적으로 개방할 계획을 세우고 추진하고 있다. 외국인투자 자격 및 투자지분 제한, 판매상품 중 수입상품의 비중 제한, 지역적 제한 등이 점차 완화되고 외국 유통업체가 중국 기업과 동등한 국민 대우를 받게 되면 외국 유통업체의 중국시장 진출은 더욱 활발해 지고 있다.
더욱이 프랜차이즈의 까다로운 제한 규정들이 폐지되고, 대부분 도소매업에서 외국 기업의 자유로운 영업이 보장된다. 이와 같은 유통시장의 자유화에 따라 중국은 더 이상 외국기업의 생산기지가 아닌 거대 소비시장으로의 면모를 확실히 갖추어가고 있는 시점이다.
중국은 WTO가입으로 2010년 9월까지 743.4억불의 외국인 직접투자(FDI)를 유치하고 있다 평균 800억 달러 규모의 외국인 직접투자(FDI)를 유치도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대중국 직접투자가 이와 같이 급증한 이유로는 정상화로 인한 중·일·한 3국 간 교류 확대와 경제 구조 및 경제발전단계 상의 보완성으로 인한 경제 협력의 필요성 증대, 유리한 투자 환경 등을 들수 있다.
1990년대 초반까지 한국과 일본 기업들의 중국에 대한 투자유형은 주로 중국의 낮은 임금의 노동력을 활용한 생산기지 이전이었다. 그러나 최근에 와서는 중국의 소비시장이 급속히 팽창함에 따라 중국을 제2의 내수시장으로 만든다는 목표로 현지생산 및 판매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이와 같은 중국 투자 동기의 변화에 따라 건당 투자규모가 커지고 있으며 투자지역도 중국 전 지역으로 확대되고 있다.
중국의 경제와 내수시장은 앞으로 계속적으로 고성장 할 것으로 예측된다. 따라서 중국을 단순한 생산지지로 보지 않고 새로운 시장기반으로 간주하여 투자하는 추세는 더욱 심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중·일·한 3국은 지리적으로 서로 이웃이 되어, 문화적으로도 닮아 있다.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여러 방면에서 급속한 관계 발전을 이룩하였으며, 중국의 거대시장은 한국, 일본에게 세계 어느 국가보다 더 없이 매력 있고 가능성 있는 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다. 기존 한국, 일본기업의 대중국 투자는 제조업 중심의 투자가 핵심을 이루어왔지만, 중국의 WTO가입에 따른 중국 내 소비시장 규모의 확대에 따라 한국, 일본의 투자구조도 중국 내수시장 개척을 위한 투자가 확대되고 있고 또한 서비스 산업 특히 유통산업에 대한 투자열기도 확대되고 있다.
특히 최근에 들어서 중국을 제2의 내수시장으로 육성하려는 한국, 일본 유통기업들이 증가하고 있다. 이는 한국, 일본시장의 포화상태에 따른 새로운 시장개척의 필요성과 중국 당국의 유통·서비스에 대한 외자기업의 단독투자 허용 그리고 중국경제의 성장에 따른 중국인들의 소득수준의 향상으로 인한 소비성향의 확대에 기인된다. 중국정부는 투자와 수출, 소비가 성장을 주도하는 경제체제로 전환 중에 있어 중국 내수시장을 공략하는 한국, 일본기업들에게 유리한 국면이다.
외국계 기업의 진출이 활발한 가운데 한국, 일본의 유통기업 중 중국에 진출한 이마트, 이토요카도를 선두로 할인마트, 백화점, 한국홈쇼핑 등이 진출해 있다. 특히 한국계 홈쇼핑의 경우 동종 업종에서 점유율 1위를 기록하는 등 선전하고 있으며 할인점, 백화점 들 분야의 진출 업체들 역시 중국의 시장 가능성을 높이 평가하고 판매거점을 확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중국 내수시장진출에 필요한 중국 유통산업 관련 법·제도를 파악하고 있으며, 이어서 중국 유통산업의 발전과 구조적 특징, 그리고 유통산업의 유형별 특징 등을 중국에 진출한 한국과 일본 유통기업의 대 중국 진출을 비교분석하고 있다.
일본의 많은 기업들은 서구의 선진 경영기법과 기술을 받아들이면서 일본 고유의 문화와 가치관을 바탕으로 그것들을 '일본 것'으로 바꾸는 현명함을 보였다. 이런 과정을 통해 만들어진 일본의 기업문화는 사회의 주류 가치관과 사고를 기초로 하고 있다. 즉 기업문화에 대해 연구하는 것은 그 나라의 기업 특성뿐 아니라 사회문화를 모두 아우르는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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