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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9
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절 연구문제 및 가설 14
3절 용어의 정의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진로적응성 17
1. 진로구성이론 17
2. 진로적응성 정의 18
3. 진로적응성의 구성요소 19
4. 진로적응성의 측정도구 23
5. 진로적응성 관련 변인 24
제2절 부모애착 27
1. 애착의 개념 27
2. 애착 관련 선행연구 28
제3절 정서지능 30
1. 정서지능의 개념 30
2. 정서지능 관련 선행연구 31
제4절 진로결정자기효능감 34
1.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개념 34
2. 진로결정자기효능감 관련 선행연구 35
제5절 부모애착, 정서지능,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적응성 간의 관계 37
1. 부모애착과 정서지능 37
2. 부모애착과 진로결정자기효능감 38
3. 정서지능과 진로결정자기효능감 39
4. 부모애착과 진로적응성 40
5. 정서지능과 진로적응성 41
6. 진로결정자기효능감과 진로적응성 42
제6절 구조모형 45
제3장 연구 방법 46
제1절 연구대상 46
제2절 측정도구 48
1. 진로적응성(CAAS) 척도 48
2. 부모애착(IPPA-R) 척도 49
3. 진로결정자기효능감(CDSES-SF) 척도 50
4. 정서지능(Emotional Intelligence) 척도 51
제3절 자료분석 52
제4장 연구 결과 54
1절 측정변인의 기술적 통계와 상관 54
1. 측정변인의 기술통계 54
2. 측정변인 간의 상관관계 55
2절 측정모형 검증 57
3절 구조모형 검증 59
1. 최종 구조모형 선정 59
4절 간접(매개)효과 검증 65
제5장 논의 67
1절 연구결과에 대한 논의 67
1. 부모애착과 진로적응성의 관계 67
2. 정서지능과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69
2절 연구 의의 및 상담에 대한 시사점 73
1. 연구의 의의 73
2. 상담에 대한 시사점 73
3절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76
참고문헌 77
Abstract 92
부록 94
1. 설문지 및 연구참여 동의서 95
2. 진로결정자기효능감 96
3. 정서지능 97
4. 진로적응성 98
5. 부모애착 99
6. 일반적 현황 100
〈그림 1〉 구조모형 45
〈그림 2〉 측정모형(비표준화 계수) 58
〈그림 3〉 부모애착과 진로적응성 간의 직접효과 60
〈그림 4〉 가설화한 구조모형(비표준화계수) 61
〈그림 5〉 최종 구조모형(표준화 계수) 64
진로전환기에 있는 특성화고 학생들의 성공적인 진로전환을 위해서는 심리사회적 자원인 진로적응성의 발달이 요구된다. 이러한 필요성에도 불구하고 특성화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진로적응성에 대한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따라서 진로적응성에 영향을 주는 예측변인을 확인하여 진로전환기에 있는 특성화고 학생들의 진로발달과 성공적인 진로를 위한 시사점을 찾아볼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부모애착, 진로적응성, 정서지능, 진로결정자지효능감 변인 간의 구조적 관계를 밝히는 것이다. 이를 위해 총 367명의 특성화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고, 구조모형을 검증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모델링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독립변인인 부모애착이 종속변인인 진로적응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구조모형에 정서지능과 진로결정자기효능감 변인을 포함시킬 경우, 부모애착과 진로적응성 간의 관계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이는 부모애착이 진로적응성에 미치는 영향을 정서지능과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이 완전매개 하는 것임을 시사한다.
둘째, 최종 구조모형 선정을 위해 1개의 구조모형과 3개의 경쟁모형을 설정하고, 모형 적합도와 χ²차이검증을 통해 최종 구조모형을 채택하였다. 최종모형(경쟁모형 2)은 부모애착→정서지능→진로결정자기효능감→진로적응성에 이르는 경로와 부모애착→정서지능→진로적응성에 이르는 경로로 이루어진 구조모형이다.
본 연구가 갖는 의의 및 상담에 주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특성화고 학생들에게 중요한 심리사회적 자원인 진로적응성을 예측하는 변인이 무엇인지를 확인하였다는 점이다. 진로적응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함으로써 청소년 진로발달의 위한 프로그램 개발 등에 대한 시사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둘째, 특성화고 학생들의 성공적인 진로준비 핵심요소인 진로적응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내담자의 애착지향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함을 보여주었다.
셋째, 특성화고 학생들의 진로적응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정서지능과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애착이 진로적응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메커니즘으로서 기능하는 정서지능과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을 높이는 상담개입 전략이 필요함을 시사한다.*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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