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ABSTRACT 10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4
제2절 연구의 목적 18
제3절 연구방법 19
제2장 이론적 배경 20
제1절 청소년 비행과 보호처분 20
1. 청소년 비행 20
2. 보호처분 21
3. 우리나라 보호관찰 제도의 현황 24
4. 보호관찰 제도의 이념과 모델 25
5. 청소년 비행에 관한 이론 32
6. 청소년비행 결정 요인 40
제2절 사회자본 46
1. 사회자본의 개념 46
2. 사회자본의 분류 49
3. 사회자본과 청소년 비행에 관한 선행연구 53
제3절 시민성 56
1. 시민성의 개념 56
2. 사회자본과 시민성의 관계 59
제4절 긍정심리자본 62
1. 긍정심리자본의 개념 62
2. 긍정심리 자본의 하위 요인 66
3. 긍정심리자본의 연구동향 70
4. 청소년과 긍정심리자본의 중요성 72
제3장 연구방법 73
제1절 연구의 모형 및 가설 73
1. 연구모형 73
2. 연구의 가설 74
제2절 측정도구 및 신뢰도 검증 75
1. 인구사회학적 변수 75
2. 독립변수 : 사회자본 75
3. 종속변수 : 시민성 76
4. 매개변수 : 긍정심리자본 76
제3절 연구 설계 78
1. 조사대상 및 조사절차 78
2. 자료 분석방법 78
제4장 연구 결과 80
제1절 인구사회학적 특성 80
제2절 측정변수의 특성 83
제3절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차이 84
제4절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86
제5절 가설 검증 87
1. 바론과 케니(Baron & Kenny)의 1단계(독립 → 매개) 87
2. 바론과 케니(Baron & Kenny)의 2단계(독립 → 종속) 90
3. 바론과 케니(Baron & Kenny)의 3단계(독립·매개 → 종속) 93
제5장 결론 및 제언 99
제1절 연구결과 요약 99
제2절 제언 103
1. 의의 103
2. 제언 104
3. 연구의 한계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106
참고문헌 107
국문초록 127
부록 : 설문지 130
표 1. 보호처분의 종류 23
표 2. 보호관찰모델의 유형 30
표 3. 측정변수의 수준 77
표 4. 자료 분석방법 79
표 5. 인구사회학적 특성 82
표 6. 측정변수 특성 83
표 7. 대상자의 가정경제상태에 따른 가족사회자본, 학교사회자본, 시민성의 평균차... 85
표 8. 주요변수의 상관관계 86
표 9. 긍정심리자본에 대한 가족사회자본 회귀분석 88
표 10. 긍정심리자본에 대한 학교사회자본 회귀분석 89
표 11. 긍정심리자본에 대한 지역사회자본 회귀분석 89
표 12. 보호관찰청소년의 시민성에 대한 가족사회자본 회귀분석 91
표 13. 보호관찰청소년의 시민성에 대한 학교사회자본 회귀분석 92
표 14. 보호관찰청소년의 시민성에 대한 지역사회자본 회귀분석 92
표 15. 보호관찰청소년의 시민성에 대한 가족사회자본, 학교사회자본, 지역사회자본,... 93
표 16. 보호관찰청소년 시민성에 대한 긍정심리자본 회귀분석 94
표 17. 연구가설 검증결과 98
그림 1. 자본 개념의 확장 64
그림 2. 긍정심리 자본의 하위요인 70
그림 3. 연구모형 73
그림 4. 가족사회자본과 시민성 간 긍정심리자본 매개효과 검증 95
그림 5. 학교사회자본과 시민성 간 긍정심리자본 매개효과 검증 96
그림 6. 지역사회자본과 시민성 간 긍정심리자본 매개효과 검증 97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사회자본이 보호관찰청소년의 시민성 형성에 미치는 영향과 사회자본과 보호관찰청소년의 시민성 간에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기존의 시민윤리적 관점에서의 이론적 논의와 문헌조사연구에 바탕을 둔 접근에서 더 나아가 보호관찰청소년들의 시민성에 영향을 주는 사회자본을 체계적으로 분석 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위하여 연구문제를 설정하고 독립변수인 가족사회자본, 학교사회자본, 지역사회자본과 종속변수인 보호관철청소년의 시민성, 매개변수인 긍정 심리자본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를 검토하여 본 연구에 맞는 연구모형을 제시하고 연구가설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가설의 검증을 위하여 대전광역시와 전주시에 있는 보호관찰시설에서 생활하고 있는 보호관찰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고 총 110부의 설문지를 분석 하였다.
연구의 자료분석은 SPSS 21.0 for Windows 통계 패키지를 활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분석, t-test, ANOVA, 상관관계분석, 신뢰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고 다중공선성 문제를 진단하기 위해 공차한계와 VIF를 알아보았고,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주요 측정변수에 대한 기술통계 분석 결과 사회자본인 가족사회자본은 평균 3.17점, 학교사회자본은 평균 3.02점, 지역사회자본은 평균 3.44점, 긍정심리자본은 평균 3.59점, 보호관찰청소년의 시민성은 평균 3.35점으로 나타났다.
또한, 조사대상자들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인 연령, 성별, 학교재학여부, 보호관찰처분유형, 보호관찰처분횟수, 보호관찰기간, 학교폭력가해횟수, 학교폭력피해경험, 가족형태, 가정경제상태, 가출경험, 학년을 t-test와 분산분석(ANOVA)을 실시하였다. t-test결과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항목이 없었고, ANOVA 결과는 가정경제형태에 따라 학교사회자본과 시민성에만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가족사회자본에 대한 가정경제상태는 매우부유하다 평균 3.58(표준편차 .7568), 부유하다 평균 3.16(표준편차 .6190), 보통이다 평균 3.19(표준편차 .6985), 가난하다 평균 2.76(표준편차 .2456), 매우가난하다 평균 2.59(표준편차 .8258)로 유의미한(p<.01)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서, 가정경제상태가 좋을수록 가족사회자본이 더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학교사회자본에 대한 가정경제상태는 매우부유하다 평균 4.14(표준편차 .9651), 부유하다 평균 3.65(표준편차 .9054), 보통이다 평균 3.63(표준편차 .7397), 가난하다 평균 2.35(표준편차 .7317), 매우가난하다 평균 3.15(표준편차 .9872)로 유의미한(p<.01)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서, 가정경제상태가 좋을수록 학교사회자본이 더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시민성에 대한 가정경제상태는 매우부유하다 평균 4.02(표준편차 .9349), 부유하다 평균 3.40(표준편차 .6355), 보통이다 평균 3.42(표준편차 .6338), 가난한편이다 평균 2.56(표준편차 1.0619), 매우가난하다 평균 3.55(표준편차 .4443)로 나타났고, 이 차이는 유의미한(p<.01)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가정경제상태가 좋을수록 시민성이 더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의 가설을 검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사회자본은 긍정심리자본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역사회자본은 긍정심리자본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교사회자본은 보호관찰청소년의 시민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지역사회자본은 보호관찰청소년의 시민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긍정심리자본은 보호관찰청소년의 시민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긍정심리자본은 학교사회자본과 보호관찰청소년의 시민성 사이에서 매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긍정심리자본은 지역사회자본과 보호관찰청소년의 시민성 사이에서 매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사회자본 중 가족사회자본을 제외한 학교사회자본과 지역사회자본이 보호관찰청소년의 시민성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긍정심리자본은 학교사회자본, 지역사회자본과 보호관찰청소년의 시민성 간에 매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보호관찰청소년의 시민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사회자본과 긍정심리자본의 증진이 필요함을 확인한 것이다. 시민성은 사회전체 구성원들에게 필요한 시민적 자질로 미래에 성인이 되어 사회를 이끌어나갈 청소년들은 물론 보호관찰청소년들에게도 올바른 시민의식을 함양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그러므로 청소년들의 사회자본과 긍정심리자본의 향상을 위해 가정은 물론 학교, 지역이 관계를 갖고 대화 하며 부모교육 또는 상담이나 사회참여 프로그램이 학교나 시설, 지역사회, 사회단체등과 연계되어 보호관찰청소년들의 긍정심리자본 향상을 통한 시민성 향상을 위해서 노력해야 할 것이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