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논문요약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9

2. 연구 문제 12

3. 용어의 정의 13

II. 이론적 배경 15

1. 부모교육 15

1) 부모교육의 개념과 내용 15

2) 부모교육의 방법 19

3) 부모의 수학교육에 대한 태도와 기대 25

2. 부모효능감과 학습관여행동 26

1) 부모의 부모효능감 26

2) 부모의 학습관여행동 29

3. 초등학생의 수학 태도 32

1) 초등학생의 특징 32

2) 초등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태도와 흥미 33

3) 부모의 자녀 수학지도와 자녀의 수학태도 36

III. 연구 방법 39

1. 연구 절차 39

2. 프로그램 개발 40

3. 프로그램 효과검증을 위한 실험 설계 40

4.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41

5. 실험 절차 43

6. 측정도구 44

7. 자료 분석 47

IV. 자녀 수학지도를 위한 부모교육프로그램 개발 49

1. 프로그램 개발 절차 49

2.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조사 50

3.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문헌고찰 50

4. 자녀 수학지도를 위한 부모교육프로그램 시안구성 51

1) 프로그램 목표 51

2) 프로그램 내용 53

3) 교수학습 방법 57

4) 프로그램 타당도 검증 58

5) 차시별 교수학습지도안 61

6) 프로그램과 자녀 수학지도활동 연계 66

V. 자녀 수학지도를 위한 부모교육프로그램의 효과 67

1. 사전 동질성 검증 67

2. 프로그램 효과검증 68

3. 프로그램 참여자 소감문 분석 71

VI. 논의 및 제언 73

1. 요약 및 논의 73

2. 제언 77

참고문헌 83

부록 87

ABSTRACT 96

표목차

〈표 1〉 국내 아동 및 청소년기 자녀를 둔 부모를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18

〈표 2〉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방법 및 효과 24

〈표 3〉 실험 설계 40

〈표 4〉 연구대상 중 부모 기초 통계치 42

〈표 5〉 연구 대상 중 자녀 기초 통계치 43

〈표 6〉 부모효능감 척도의 신뢰도 45

〈표 7〉 학습관여행동 척도의 신뢰도 46

〈표 8〉 수학흥미 평균, 표준편차 및 신뢰도 47

〈표 9〉 프로그램 개발 단계 49

〈표 10〉 4차시 부모교육프로그램 개발 56

〈표 11〉 4차시 프로그램 타당도 검증표 58

〈표 12〉 [1차시 교안] 초등수학의 변화와 주사위게임 62

〈표 13〉 [2차시 교안] 학령기 아동의 발달특성과 칠교 63

〈표 14〉 [3차시 교안] 초등수학교과과정과 테셀레이션 64

〈표 15〉 [4차시 교안] 성공경험과 시어핀스키 피라미드 65

〈표 16〉 연구 대상별 사전 차이 검증 67

〈표 17〉 Levene의 오차 분산 등식 검정 68

〈표 18〉 부모효능감, 학습관여행동, 자녀의 수학흥미의 사전사후 검사결과 69

〈표 19〉 부모효능감, 학습관여행동, 자녀의 수학흥미의 공변량 분석 결과 71

그림목차

〈그림 1〉 연구 진행 절차 39

〈그림 2〉 프로그램과 자녀 수학지도활동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