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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1
제1장 서론 13
1.1. 연구배경 13
1.2. 연구 목적 및 방법 17
1.2.1. 연구목적 17
1.2.2. 연구방법 및 개요 20
1.3. 논문의 구성 22
제2장 관련연구 24
2.1. 미디어아트 제작 기술 25
2.1.1. 컴퓨터그래픽스 기술 27
2.1.2. 디지털 미디어 기술 32
2.2. 미디어아트 전시 환경 구축 기술 33
2.2.1. 멀티 디스플레이 기술 33
2.2.2. 멀티미디어 콘텐츠 배치 기술 34
2.3. 콘텐츠 연출과 배치 유형 37
2.3.1. 콘텐츠 배치 패턴 38
2.3.2. SVG/SMIL을 이용한 콘텐츠 배치 기법 41
2.4. 콘텐츠 배치 저작도구 인터페이스 42
2.4.1. 레졸룸(Resolume) 43
2.4.2. 왓치아웃(Watchout) 44
2.4.3. VVVV 46
2.4.4. MAX/MSP/Jitter 48
2.5. 멀티 디스플레이 환경에서의 콘텐츠 배치 저작도구 49
제3장 배치유형의 분석 및 모델링 51
3.1. 물리적 공간 배치와 논리적 공간 배치 51
3.2. 디스플레이 배치 유형 53
3.3. 콘텐츠 배치 유형 56
3.3.1. 콘텐츠 배치 유형의 체계화 57
3.3.2. 콘텐츠 공간적 배치 60
3.3.3. 콘텐츠시간적배치 69
3.4. 콘텐츠 배치 뷰(View)변환 모델 72
제4장 콘텐츠 배치 저작 인터페이스 설계 75
4.1. 공간적 배치 인터페이스 설계 76
4.1.1. 복제 배치 유형 78
4.1.2. 부분 배치-윈도우(window)유형 80
4.1.3. 부분 배치-파티션(partition)유형 82
4.2. 시간적 배치 인터페이스 설계 84
4.2.1. 순차 배치 유형 85
4.2.2. 병렬 배치 유형 88
4.3. 멀티 디스플레이 콘텐츠 배치 저작도구 89
4.3.1. 저작도구 시스템 구성 89
4.3.2. 디바이스 연결 시스템 90
4.3.3. 인터페이스 구현 결과 92
제5장 샘플 콘텐츠 평가 97
5.1. 샘플 콘텐츠 구현 97
5.2. 실험계획 및 방법 105
5.3. 실험결과 및 분석 107
5.3.1. 샘플 콘텐츠 제작 비교 실험 평가 107
5.3.2. 인터페이스 편리성 평가 110
5.3.3. SUS(System Usability Scale) 평가 112
제6장 결론 및 향후 연구 115
6.1. 결론 115
6.2. 향후 연구 117
참고문헌 120
ABSTRACT 126
[표 1-1] 멀티 디스플레이 환경에서 콘텐츠 배치 방식 비교 20
[표 2-1] 컴퓨터그래픽 콘텐츠 제작 소프트웨어 29
[표 2-2]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 소프트웨어 31
[표 2-3] 독일 프리셔스 디자인 스튜디오에서 제시한 여섯 가지 콘텐츠 배치... 39
[표 3-1] 그리드(grid) 디스플레이 배치 유형 54
[표 3-2] 오디널(ordinal) 디스플레이 배치 유형 55
[표 3-3] 랜덤(random) 디스플레이 배치 유형 56
[표 3-4] 콘텐츠와 디스플레이의 매칭 61
[표 3-5] 다중 디스플레이 모드의 종류 62
[표 3-6] 공간 배치 중 복제 배치 유형 분석 64
[표 3-7] 공간 배치 중 부분 배치 유형 분석 67
[표 3-8] 순차 배치 시 등장유형 70
[표 4-1] 복제 배치 유형의 속성 79
[표 4-2] 시간적 배치 인터페이스 설계에 있어서 채널과 블록의 개념 85
[표 5-1] 평가를 위한 작업지시서 - 샘플 콘텐츠 A 98
[표 5-2] 평가를 위한 작업지시서 - 샘플 콘텐츠 B 100
[표 5-3] 평가를 위한 작업지시서 - 샘플 콘텐츠 C 103
[표 5-4] 콘텐츠 Task별 시간측정 결과 108
[표 5-5] 인터페이스 편리성에 대한 전문가, 비전문가의 만족도 평가 결과 111
[표 5-6] 시스템 유용성 척도 질문과 평가 결과 (100점 만점) 113
[그림 1-1] 연구 프로세스 22
[그림 2-1] 미디어 서버 솔루션 구축 사례 36
[그림 2-2] 멀티미디어 제작 전용 소프트웨어 활용 솔루션 구축 사례 37
[그림 2-3] 멀티 디바이스 고려사항 41
[그림 2-4] 레졸룸(Resolume) 인터페이스 44
[그림 2-5] 왓치아웃(Watchout) 인터페이스 45
[그림 2-6] VVVV 인터페이스 47
[그림 2-7] MAX/MSP/Jitter 인터페이스 49
[그림 3-1] 물리적 공간 배치와 논리적 공간 배치 개념도 52
[그림 3-2] 콘텐츠 배치 유형의 체계도 60
[그림 3-3] 복제 배치 유형 사례 63
[그림 3-4] 부분 배치 유형 사례 66
[그림 3-5] 콘텐츠 뷰포트(contents viewport)로의 변환(복제 배치 유형) 72
[그림 3-6] 콘텐츠 뷰포트(contents viewport)로의 변환(부분... 73
[그림 3-7] 콘텐츠 뷰포트(contents viewport)로의 변환(부분... 74
[그림 4-1] 부분 배치 유형에서 윈도우(window)유형의 개념 81
[그림 4-2] 윈도우(window)유형에 있어서 이동(move)과 크기(scale) 조정 개념 82
[그림 4-3] 부분 배치 유형에서 파티션(partition)유형의 개념 83
[그림 4-4] 파티션(partition)유형에 있어서 이동(move)과 크기(scale)조정 개념 83
[그림 4-5] 타이핑(typing) 유형의 개념 86
[그림 4-6] 쉬프트(shift) 유형의 개념 87
[그림 4-7] 플로우(flow) 유형의 개념 88
[그림 4-8] 병렬배치 시 인터페이스 설계 개념 89
[그림 4-9] 멀티 디스플레이 콘텐츠 전송 시스템 개념도 91
[그림 4-10] 멀티 디스플레이 배치 인식 저작 인터페이스 92
[그림 4-11] 콘텐츠 편집 저작 인터페이스 (복제 배치 유형) 93
[그림 4-12] 콘텐츠 편집 저작 인터페이스 (부분 배치-윈도우(window)유형) 94
[그림 4-13] 콘텐츠 편집 저작 인터페이스 (부분 배치-파티션(partition)유형) 94
[그림 4-14] 콘텐츠 편집 저작 인터페이스 (순차 배치-타이핑(typing)유형) 95
[그림 4-15] 콘텐츠 편집 저작 인터페이스 (순차 배치-쉬프트(shift)유형) 95
[그림 4-16] 콘텐츠 편집 저작 인터페이스 (순차 배치-플로우(flow)유형) 96
[그림 4-17] 콘텐츠 편집 저작 인터페이스 (병렬 배치 유형) 96
[그림 5-1] 다양한 연출 가능성에 대한 선호도 평가결과(전문가) 110
[그림 5-2] 다양한 연출 가능성에 대한 만족도 평가결과(비전문가) 110
[그림 5-3] 전문가와 비전문가의 SUS 평균 점수 114
초록보기 더보기
21세기 첨단 기술의 등장과 함께 새로운 예술장르로 부각되고 있는 미디어아트 분야에 많은 아티스트들이 참여하여 창의적 작품 세계를 확장하고 있지만 아티스트들에게 기술적 측면은 크나큰 장벽이 아닐 수 없다. 그 중에서 미디어아트 전시에서 비중이 큰 멀티 디스플레이 환경은 미디어 아티스트들에게 창작의 영역을 확장하면서 다양한 연출효과를 제공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콘텐츠 연출 등의 접근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 뿐만 아니라 콘텐츠들을 디스플레이 상에 배치시키기 위해서는 프로그래밍을 익혀야 하며 단순한 배치를 할 때에도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하는데 기존의 저작도구로는 멀티 디스플레이 환경에서 미디어 아트 배치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본 연구 ‘멀티 디스플레이 환경에서 미디어아트의 배치 모델 및 인터페이스 설계’에서는 멀티 디스플레이 환경에서 콘텐츠 배치에 따른 연출 효과를 높이기 위해 배치 유형을 체계화하고 이를 모델링하여 인터페이스 설계에 적용하였다. 이를 통해 멀티 디스플레이 환경에서 아티스트들이 미디어아트 작품을 전시할 때 콘텐츠 배치에 대한 효과적 연출에 보다 손쉽게 접근이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체계화된 콘텐츠 유형과 이를 적용한 인터페이스 설계의 우수성을 입증하기 위해서 비교실험 및 사용성 평가를 실행하였다.
실험에서는 기존의 미디어아트 저작 도구 중 하나를 비교 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본 연구에서 체계화한 콘텐츠 유형들을 가지고 난이도에 따라 3개의 샘플을 구성하였다. 샘플은 본 실험에 참가한 전문가와 비전문가에게 제공해주고 시간측정 및 리커트(Likert Scale) 척도와 SUS(System Usability Scale)평가를 실시하였다.
실험 결과에서 콘텐츠 배치의 시간 단축 효과와 함께 기존 시스템에 비해 선호도 및 만족도 측면에서 높은 평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으며 기존의 프로그래밍 방식이나 콘텐츠 배치 시 복잡한 과정을 거치지 않고도 다양한 연출과 편리한 인터페이스를 갖춘 배치 시스템 개발의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결론 적으로 본 연구에서 제안한 시스템을 통해 멀티 디스플레이 환경에서 미디어 아티스트들의 작품 제작 시 다양한 연출을 돕는 쉽고 빠른 콘텐츠 배치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는 바이며 향후 국내 미디어아트 저작도구 개발 환경을 활성화 하는 측면에서도 본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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