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1
2. 연구문제 13
3. 용어의 정의 13
가. 다문화가정 아동 13
나. 독서지도 14
다. 독서태도 15
4. 연구의 제한점 15
II. 이론적 배경 16
1. 다문화가정 아동 16
가. 다문화가정의 개념 및 특징 16
나. 다문화가정 아동 현황 18
다. 다문화가정 아동의 어려움 20
2. 독서지도 22
가. 독서지도의 개념 22
나. 독서지도의 의의 23
3. 독서태도 24
가. 독서태도의 정의 및 구성요소 24
나. 독서태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 26
4. 선행연구 27
III. 연구 방법 30
1. 연구 방법의 개관 30
2. 연구 대상 31
3. 연구 절차 33
가. 프로그램 구성 33
나. 프로그램 개요 34
4. 자료수집 및 분석 36
IV. 연구 결과 37
1. 초기단계 : 책읽기 태도 37
가. 프로그램 구성 및 적용 37
나. 다문화아동의 참여와 독서 태도 40
다. 소결 46
2. 중기I단계 : 책읽기 몰입 48
가. 프로그램 구성 및 적용 49
나. 다문화아동의 참여와 독서 태도 52
다. 소결 57
3. 중기II단계 : 책읽기의 즐거움 60
가. 프로그램 구성 및 적용 60
나. 다문화아동의 참여와 독서태도 64
다. 소결 69
4. 종결단계 : 스스로 책읽기 71
가. 프로그램 구성 및 적용 71
나. 다문화아동의 참여와 독서 태도 74
다. 소결 79
V. 요약·결론 및 제언 81
1. 요약·결론 81
2. 제언 86
참고문헌 87
Abstract 91
〈표 II-1〉 다문화가정의 유형 17
〈표 II-2〉 다문화가정 학생 구분 19
〈표 II-3〉 다문화가정 학생 수 현황 19
〈표 III-1〉 독서지도 프로그램 참여자 31
〈표 III-2〉 독서지도 프로그램 구성 33
〈표 III-3〉 독서지도 프로그램 회기별 내용 34
〈표 IV-1〉 1회기 자기소개 38
〈표 IV-2〉 2회기 예절 39
〈표 IV-3〉 나의 보물 창고 42
〈표 IV-4〉 예의 하면 떠오르는 것 46
〈표 IV-5〉 초기단계 소결 48
〈표 IV-6〉 3회기 경청 49
〈표 IV-7〉 4회기 존중과 배려 51
〈표 IV-8〉 중기I단계 소결 59
〈표 IV-9〉 5회기 감정조절 61
〈표 IV-10〉 6회기 협력 63
〈표 IV-11〉 나의 감정 65
〈표 IV-12〉 중기II단계 소결 70
〈표 IV-13〉 7회기 친구사귀기 72
〈표 IV-14〉 8회기 긍정 74
〈표 IV-15〉 종결단계 소결 80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