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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논문개요
ABSTRACT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문제의 제기 11
제2절 심령가난과 더 나은 의와의 연관성 13
제3절 연구의 순서와 방법 15
제2장 산상수훈의 배경과 구조 16
제1절 산인가 평지인가 16
1. 누가의 기록 17
2. 마태의 기록 19
3. 두 복음서의 조화 20
제2절 마태가 말한 산의 의미 21
제3절 청중 24
제2장 산상수훈의 구조와 팔복의 문학적 특징 29
제1절 5장 20절의 의미 30
제2절 모세의 법과 더 나은 의의 대조 32
1. 살인계명(5:21-26) 33
2. 간음계명(5:27-32) 33
3. 맹세(5:33-37) 33
4. 보상(5:38-42) 34
5. 사랑(5:43-48) 34
6. 더욱 큰 저주의 법 36
제3절 팔복의 시문학적 특징 36
1. 평행법 37
2. 댓구법 38
3. 반복법 39
4. 내적 형식으로서의 시문학적 특징 41
5. 주제를 통해 나타난 시문학적 형식 42
6. 여덟이라는 숫자의 상징성 44
7. 할렐루야 시편과 팔복 46
제3장 프토코스의 용어적 의미 47
제1절 복의 성격 47
1. 종말론적인 현재의 복 47
2. 내면적인 복 48
제2절 첫 번째 복이 갖는 의미 49
1. 천국의 관문 49
2. 심령가난과 회개 50
3. 이사야의 글 51
제3절 구약성경에서 가난한 자의 의미 53
1. 경제적으로 빈핍한 자 54
2. 불의한 자들의 압제로 고통당하는 자 55
3. 자신의 죄로 인한 고통 55
제4절 시문학 장르에서 회개와 프토코스 56
1. 시32편(회개하는 자가 복이 있음) 56
2. 고난당하는 경건한 자, 의인(시12편; LXX11) 57
3. 철저히 회개하는 자(시34:6,18,20/51:8,17/ LXX33:7,19,21/50:10,19) 58
4. 프토코스와 성령과 회개(시51편;LXX50) 59
제5절 이사야서에 나타난 회개 61
1. 이사야 57장 15절 61
2. 이사야 61장 1절 62
3. 이사야 66장 2절 62
4. 이사야 25장 3절의 칠십인역 번역에 나타난 프토코스의 의미 64
결론 산상수훈이 말하는 의 69
제1절 마태의 의 70
제2절 평지수훈에서의 가난한 자 73
제3절 산상수훈의 의 74
제4절 두 종류의 의 76
제5절 결론 76
참고문헌 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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