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체험마케팅 기반의 국내 이케아 매장 디자인 전략 분석 / 김정은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양사이버대학교 디자인대학원, 2017.8
청구기호
TM 746.92 -17-106
형태사항
vi, 112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839637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양사이버대학교 디자인대학원, 디자인기획전공, 2017.8. 지도교수: 차승화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3

1. 연구배경 및 목적 13

2. 연구방법 및 범위 14

3. 용어의 정리 17

II. 이론적 배경 18

1. 체험마케팅의 개념 및 특징 18

1) 파인(B. Joseph Pine)과 길모어(James H. Gilmore)(1998)의 체험경제이론 19

2) 번트 슈미트(Bernd H. Schmitt)(1999)의 체험마케팅 21

2. 체험마케팅 공간의 개념 25

3. 체험마케팅에서의 공간 체험 모듈 표현 26

1) SEMs(Strategic Experiential Modules)의 Sense 표현 27

2) SEMs(Strategic Experiential Modules)의 Think 표현 28

3) SEMs(Strategic Experiential Modules)의 Act 표현 29

4) SEMs(Strategic Experiential Modules)의 Relate 표현 29

4. 체험마케팅에 대한 국내외 선행 연구 현황 30

5. 체험마케팅에 대한 이론적 고찰의 종합 37

6. 국내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경향 40

III. 분석 모형 설계 44

IV. 사례분석 50

1. 이케아(Ikea) 개요 50

2. 이케아(Ikea)의 글로벌 마케팅 전략 53

3. 이케아(Ikea) 국내 매장의 디자인 전략 56

4. 이케아(Ikea) 국내 매장의 체험적 디자인 전략 사례분석 59

1) 입출구 59

2) 쇼룸 65

3) 레스토랑 79

4) 홈퍼니싱 액세서리 85

5) 셀프서브 90

6) 알뜰코너와 계산대 96

7) 푸드서비스&비스트로 98

5. 종합 분석 102

V. 결론 및 제언 112

참고문헌 117

ABSTRACT 121

〈표 1〉 Pine과 Gilmore(1998)의 체험경제이론의 체험요소(4Es) 특징 21

〈표 2〉 전통적 마케팅과 체험마케팅의 차이 23

〈표 3〉 체험마케팅의 전략적 체험모듈(Strategic Experiential Modules; SEMs)의 정의 24

〈표 4〉 한효정의 체험마케팅 요소의 표현 특성 및 체험 가치 전략 분석의 주요 기준 31

〈표 5〉 오수정의 체험마케팅 요소의 표현 특성 32

〈표 6〉 김민경의 체험마케팅 요소의 표현 특성 33

〈표 7〉 한진주,한혜련의 체험마케팅 요소의 표현 특성 34

〈표 8〉 이연희의 체험마케팅 요소의 특성 35

〈표 9〉 김진희의 체험마케팅 공간표현 요소의 표현 특성 35

〈표 10〉 체험마케팅에 대한 국내 선행 연구 36

〈표 11〉 체험마케팅 공간체험 모듈 요소별 표현 특징 38

〈표 12〉 이케아 광명점의 체험 마케팅 공간의 사례 분석 체크리스트 47

〈표 13〉 이케아 국내 매장의 체험적 디자인 전략 사례 분석 프레임 49

〈표 14〉 이케아 브랜드 개요 51

〈표 15〉 이케아 로고 변화 52

〈표 16〉 입출구의 체험적 디자인전략 사례 60

〈표 17〉 쇼룸의 체험적 디자인 전략 사례 65

〈표 18〉 레스토랑 공간의 디자인 전략 사례 80

〈표 19〉 홈퍼니싱 액세서리의 체험적 디자인 전략 사례 85

〈표 20〉 셀프서브의 체험적 디자인 전략 사례 90

〈표 21〉 알뜰코너와 계산대의 체험적 디자인 전략 사례 96

〈표 22〉 푸드서비스와 비스트로 공간의 디자인 전략 사례 99

〈표 23〉 이케아 광명점의 공간체험 모듈 요소별 현장 사례 특성 종합 103

〈표 24〉 이케아 광명점 공간별 체험적 디자인 전략 종합 107

[그림 1] 연구의 흐름도 16

[그림 2] 체험의 4요소(4Es)의 영역 20

[그림 3] 모던하우스(Modern House) 강남점 매장 행사이미지 41

[그림 4] 자주(JAJU) 매장 이미지 42

[그림 5] 이케아 광명점 매장 안내도 45

[그림 6] 이케아 광명점 매장 이정표 46

[그림 7] 사례 분석 과정 48

[그림 8] 이케아 매장 외관 52

[그림 9] 이케아의 지역별 전략차이 55

[그림 10] 이케아 광명점 외관 58

[그림 11] 입출구에서 브랜드 핵심요소를 활용한 디자인 전략 사례 62

[그림 12] 입출구에서 감성(F) 체험 전략을 활용한 공간 디자인 사례 62

[그림 13] 입구에서 인지(T) 체험 전략을 활용한 미니쇼룸 디자인 사례 63

[그림 14] 입구에서 인지(T) 체험 전략을 활용한 디자인 사례 64

[그림 15] 감각(S) 체험 전략을 활용한 공간 POP 디자인 사례 68

[그림 16] 감각(S) 체험 전략을 활용한 제품 PR 디자인 사례 69

[그림 17] 감각(S) 체험 전략을 활용한 공간과 제품 PR 디자인 사례 69

[그림 18] 감성(F) 체험 전략을 활용한 주방공간 디자인 사례 70

[그림 19] 감성(F) 체험 전략을 활용한 쇼룸 소품연출 사례 71

[그림 20] 감성(F) 체험 전략을 활용한 공간 POP 디자인 사례 72

[그림 21] 감성(F) 체험 전략을 활용한 쇼파와 장식장 POP디자인 사례 73

[그림 22] 감성(F) 체험 전략을 활용한 공간 POP디자인 사례 74

[그림 23] 감성(F) 체험 전략을 활용한 제품 POP와 TAG 디자인 74

[그림 24] 감성(F) 체험 전략을 활용한 공간 제품 PR 디자인 사례 75

[그림 25] 감성(F) 체험 전략을 활용한 쇼룸의 제품 활용 사례 76

[그림 26] 인지(T) 체험 전략을 활용한 쇼룸의 제품 TAG 디자인 77

[그림 27] 인지(T) 체험 전략을 활용한 쇼룸의 POP 디자인 활용 사례 78

[그림 28] 이케아 광명점 쇼룸에서의 행동(A) 체험전략 사례 78

[그림 29] 행동(A) 체험 전략을 활용한 인포 디자인 사례 79

[그림 30] 감각(S) 체험 전략을 사용한 레스토랑 공간 디자인 사례 82

[그림 31] 이케아 레스토랑을 가기 위한 미로식 매장 구조 83

[그림 32] 감성(F) 체험 전략를 활용한 이케아 레스토랑 사례 83

[그림 33] 감성(F) 체험 전략를 활용한 이케아 레스토랑 사례 84

[그림 34] 감각(S) 체험 전략을 활용한 홈퍼니싱 공간의 제품 연출사례 87

[그림 35] 감성(F) 체험 전략을 활용한 홈퍼니싱의 POP 디자인 사례 88

[그림 36] 감성(F) 체험 전략을 활용한 홈퍼니싱 제품 PR 디자인 사례 89

[그림 37] 인지(T) 체험 전략을 활용한 홈퍼니싱 공간 이용 카트와 POP디자인 89

[그림 38] 감각(S) 체험 전략을 활용한 셀프 서브 POP 디자인 사례 92

[그림 39] 감성(F) 체험 전략을 활용한 셀프서브 공간 디자인 사례 93

[그림 40] 인지(T) 체험 전략을 활용한 셀프서브 공간 인포디자인 사례 94

[그림 41] 인지(T) 체험 전략을 활용한 셀프서브 공간 카트 배치 사례 94

[그림 42] 인지(T) 체험 전략을 활용한 셀프서브 공간 인포디자인 사례 95

[그림 43] 셀프서브공간의 제품 진열대 95

[그림 44] 감각(S) 체험 전략을 활용한 계산대의 POP 디자인 사례 97

[그림 45] 감성(F) 체험 전략을 활용한 계산대앞 제품PR 디자인 사례 98

[그림 46] 감각(S) 체험 전략을 사용한 푸드서비스 공간 디자인 사례 100

[그림 47] 감성(F) 체험 전략를 활용한 비스트로 POP와 공간 디자인 사례 101

[그림 48] 관계(R) 체험 전략을 활용한 비스트로 공간 디자인 사례 102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