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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이용객 쉐도잉을 통한 서울시 지하철 안내사인의 커뮤니케이션 개선방향 연구 : 수서역 안내표지판의 쉐도잉을 중심으로 = A study on improvement of sign communication in the Seoul subway from shadowing method : focus on the shadowing method of Suseo Station sign system / 원태수
발행사항
서울 : 한양사이버대학교 디자인대학원, 2017.8
청구기호
TM 746.92 -17-105
형태사항
ix, 108 p. ; 26 cm
자료실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논문실)
제어번호
KDMT1201839645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양사이버대학교 디자인대학원, 디자인기획전공, 2017.8. 지도교수: 최성호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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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3

1. 연구 배경 및 목적 13

2. 연구의 방법과 범위 16

II. 이론적 고찰 19

1. 지하철 안내사인의 커뮤니케이션 19

1) 커뮤니케이션의 정의 19

2) 커뮤니케이션의 유형과 특징 20

3) 커뮤니케이션 주요 인자 22

4) 지하철 안내사인과 커뮤니케이션 25

2. 정보 디자인 관점의 지하철 안내사인 29

1) 정보 디자인의 정의 29

2) 지하철 안내사인의 정보 디자인 31

3. 쉐도잉 기법의 디자인 리서치 33

1) 디자인 리서치 33

2) 디자인 리서치의 쉐도잉 기법 34

III. 지하철 이용객 여정체험 35

1. 지하철 이용객 불편사항 도출 방법 36

1) VOC를 통한 도출 36

2) 이용객 설문 또는 SNS를 통한 도출 37

3) 이용객 여정 체험을 통한 도출 38

2. 지하철 이용객 여정체험 43

1) 이용객 여정체험 설계 43

2) 이용객 여정경로 사전 검토 45

3) 파일럿 테스트 55

3. 이용객 여정체험 실시 및 결과 57

1) 체험 이용객 현황 57

2) 이용객 여정 체험 결과 60

3) 이용객 불편항목 도출 61

IV. 지하철 안내사인의 커뮤니케이션과 안내사인 개선 방향 78

1. 이용객 불편사항과 커뮤니케이션 주요인자의 대응 78

2. 지하철 안내사인 커뮤니케이션의 이용객별 특징 80

1) 외국인 80

2) 고령자 81

3) 저시력자 83

4) 지체 장애인 83

5) 일반인 84

6) 소결 85

3. 지하철 안내사인의 커뮤니케이션 개선방향 86

1) 상황 측면 86

2) 코드 측면 89

3) 메시지 측면 93

4) 매체 측면 96

5) 잡음 측면 99

6) 소결 101

4. 지하철 안내사인의 커뮤니케이션 개선 사례 103

1) 상황 측면의 안내사인 개선 사례 104

2) 코드 측면의 안내사인 개선 사례 105

3) 메시지 측면의 안내사인 개선 사례 107

4) 매체 측면의 안내사인 개선 사례 109

5) 잡음 측면의 안내사인 개선 사례 112

V. 결론 114

1. 연구의 결론 114

2.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 방향 116

참고문헌 117

ABSTRACT 118

〈표 1〉 커뮤니케이션의 유형에 따른 특성 비교 20

〈표 2〉 지하철 안내사인의 커뮤니케이션 5가지 주요인자 25

〈표 3〉 지하철 안내사인의 다양한 매체들 28

〈표 4〉 지하철 안내사인의 커뮤니케이션 주요인자의 정의 29

〈표 5〉 지하철 안내사인의 구성 요소 31

〈표 6〉 지하철 안내사인 디자인 리서치 개요 35

〈표 7〉 운영 기관별 안내표지판 관련 VOC 내용 36

〈표 8〉 이용객 여정체험 시 수서역 도면 38

〈표 9〉 이용객 여정체험 시 수서역 현황 39

〈표 10〉 수서역 일반 현황 40

〈표 11〉 3호선 수서역 안내사인 현황 41

〈표 12〉 분당선 수서역 안내사인 현황 42

〈표 13〉 수서역 이용객 현황 43

〈표 14〉 이용객 여정 체험자 선정 44

〈표 15〉 나가기 여정경로의 안내사인 현황 46

〈표 16〉 타기 여정경로의 안내사인 현황 49

〈표 17〉 갈아타기 여정경로의 안내사인 현황 51

〈표 18〉 화장실 찾고 갈아타기 여정경로의 안내사인 현황 53

〈표 19〉 파일럿 테스트 실시 현황 55

〈표 20〉 파일럿 테스트 결과 56

〈표 21〉 이용객 여정체험 프로세스 57

〈표 22〉 외국인 여정체험자 현황 58

〈표 23〉 고령자 여정체험자 현황 58

〈표 24〉 시각 장애인 여정체험자 현황 59

〈표 25〉 지체 장애인 여정체험자 현황 59

〈표 26〉 일반인 여정체험자 현황 60

〈표 27〉 불편사항 도출 현황 60

〈표 28〉 안내사인의 상황 관련 불편항목 61

〈표 29〉 안내사인의 상황 관련 불편항목 사례 63

〈표 30〉 안내사인의 코드 관련 불편항목 63

〈표 31〉 안내사인의 코드 관련 불편항목 사례 64

〈표 32〉 안내사인의 메시지 관련 불편항목 65

〈표 33〉 안내사인의 메시지 관련 불편항목 사례 69

〈표 34〉 안내사인의 매체(설치 유무) 관련 불편항목 70

〈표 35〉 안내사인의 매체(설치 유무) 관련 불편항목 72

〈표 36〉 안내사인의 매체(제공 방식) 관련 불편항목 72

〈표 37〉 안내사인의 매체(제공 방식) 관련 불편항목 사례 74

〈표 38〉 안내사인의 잡음 관련 불편항목 75

〈표 39〉 안내사인의 잡음 관련 불편항목 사례 77

〈표 40〉 이용객별 불편항목 발생 건수 80

〈표 41〉 커뮤니케이션 주요인자별 이용객 불편항목 현황 86

〈표 42〉 상황 측면의 지하철 안내사인 커뮤니케이션 개선 사례 104

〈표 43〉 코드 측면의 지하철 안내사인 커뮤니케이션 개선 사례 106

〈표 44〉 메시지 측면의 지하철 안내사인 커뮤니케이션 개선 사례 108

〈표 45〉 매체 측면의 지하철 안내사인 커뮤니케이션 개선 사례 110

〈표 46〉 잡음 측면의 지하철 안내사인 커뮤니케이션 개선 사례 112

〈그림 1〉 2014년 서울특별시 대중교통수단 분담률 13

〈그림 2〉 우리 나라 인구 증가 및 연령별 구성 현황 15

〈그림 3〉 연구 프로세스 17

〈그림 4〉 세보크의 커뮤니케이션 모형 22

〈그림 5〉 야콥슨의 커뮤니케이션 모형 23

〈그림 6〉 커뮤니케이션 모델 24

〈그림 7〉 정보 디자인 개념도 30

〈그림 8〉 이용객 여정체험 프로세스 43

〈그림 9〉 커뮤니케이션 주요인자와 불편항목 대응 79

〈그림 10〉 외국인의 지하철 안내사인 커뮤니케이션 특성 81

〈그림 11〉 고령자의 지하철 안내사인 커뮤니케이션 특성 82

〈그림 12〉 저시력자의 지하철 안내사인 커뮤니케이션 특성 83

〈그림 13〉 지체 장애인의 지하철 안내사인 커뮤니케이션 특성 84

〈그림 14〉 일반인의 지하철 안내사인 커뮤니케이션 특성 85

〈그림 15〉 상황과 관련한 이용객별 불편항목 현황 87

〈그림 16〉 코드와 관련한 이용객별 불편항목 현황 90

〈그림 17〉 메시지와 관련한 이용객별 불편사항 현황 94

〈그림 18〉 매체와 관련한 이용객별 불편사항 현황 97

〈그림 19〉 잡음과 관련한 이용객별 불편사항 현황 99

〈그림 20〉 서울시 지하철 안내사인의 커뮤니케이션 개선 방향 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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