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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ABSTRACT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이론적 배경 17
1) 독서 동기 17
2) 독서태도 23
3) 공감능력 24
4) 자아존중감 27
5) 각 변인들 간의 관계 29
3. 연구문제 및 가설 34
1) 연구 문제 및 가설 34
2) 연구 모형 35
II. 연구방법 36
1. 연구대상 36
2. 측정도구 36
1) 독서 동기 척도 37
2) 독서 태도 척도 38
3) 공감능력 척도 39
4) 자아존중감 척도 41
3. 분석방법 42
III. 연구결과 및 해석 42
1. 기술 통계 및 주요 변인들 간의 상관 분석 42
1) 기술 통계 42
2) 상관분석 44
2. 독서 동기와 공감능력 간 자아존중감의 조절효과 46
1) 독서 동기와 공감능력 간 자아존중감의 조절효과 46
2) 독서동기와 조망취하기 간 자아존중감의 조절효과 48
3) 독서동기와 상상하기 간 자아존중감의 조절효과 50
4) 독서동기와 공감적 각성 간 자아존중감의 조절효과 52
5) 독서동기와 공감적 관심 간 자아존중감의 조절효과 54
3. 독서 태도와 공감능력 간 자아존중감의 조절효과 72
IV. 논의 및 제언 77
1. 요약 및 논의 77
2. 제한점 및 제언 82
참고문헌 84
국문초록 94
부록_설문지 95
〈표 1〉 정의적 영역의 독서 용어와 개념 20
〈표 2〉 연구대상의 인구학적 특징 36
〈표 3〉 독서동기 문항구성 및 신뢰도 37
〈표 4〉 독서태도 문항 구성 및 신뢰도 39
〈표 5〉 공감능력 문항구성 및 신뢰도 40
〈표 6〉 자아존중감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1
〈표 7〉 주요 변인들의 기술 통계 43
〈표 8〉 변인들 간의 상관 및 평균, 표준편차 45
〈표 9〉 자아존중감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회귀분석 47
〈표 10〉 자아존중감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회귀분석 48
〈표 11〉 자아존중감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회귀분석 50
〈표 12〉 자아존중감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회귀분석 52
〈표 13〉 자아존중감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회귀분석 54
〈표 14〉 공감능력의 하위요인인 공감적 관심에 대한 자아존중감의 조절효과... 71
〈표 15〉 자아존중감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회귀분석 73
〈표 16〉 공감능력의 하위요인인 공감적 관심에 대한 자아존중감의 조절효과... 76
〈그림 1〉 독서동기와 공감능력과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조절효과 35
〈그림 2〉 독서태도와 공감능력과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조절효과 35
〈그림 3〉 독서동기와 공감적 관심 간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조절효과 59
〈그림 4〉 도전과 공감적 관심 간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조절효과 60
〈그림 5〉 호기심과 공감적 관심 간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조절효과 61
〈그림 6〉 중요성과 공감적 관심 간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조절효과 62
〈그림 7〉 몰두와 공감적 관심 간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조절효과 63
〈그림 8〉 회피와 공감적 관심 간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조절효과 64
〈그림 9〉 경쟁과 공감적 관심 간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조절효과 65
〈그림 10〉 순응과 공감적 관심 간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조절효과 66
〈그림 11〉 성적과 공감적 관심 간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조절효과 67
〈그림 12〉 인정과 공감적 관심 간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조절효과 68
〈그림 13〉 독서 태도와 공감적 관심 간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조절효과 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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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독서 동기 및 독서 태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 독서 동기와 공감능력 간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조절 효과 및 독서 태도와 공감능력 간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조절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경기도 I시에 소재하는 Y중학교 1,2,3학년 여학생 561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중 성실하게 답변한 466명의 답변 데이터를 수집하여 독서 동기, 독서 태도, 공감능력, 자아존중감 등을 측정한 후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위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독서 동기 및 독서 태도와 공감능력 간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조절효과를 연구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독서 동기와 독서 태도는 유의하게 높은 정적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독서 동기 및 독서 태도와 공감능력 그리고 자아존중감 간의 관계에서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독서 동기가 공감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독서 동기와 공감 능력 하위 요인인 공감적 관심 간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 째, 독서 태도와 공감 능력 하위 요인인 공감적 관심 간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공감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독서 동기와 독서 태도가 좋은 길잡이가 될 것이라는 주장의 근거를 마련하였다. 독서 동기와 독서 태도를 향상시키면 공감능력이 향상 되고, 이들 변인들 간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수준에 따라 공감능력의 하위요인인 공감적 관심이 향상된다는 것을 밝혔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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