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2

2. 선행 연구 검토 13

2.1.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읽기 텍스트에 관한 연구 13

2.2. 여성결혼이민자를 위한 한국어 교재의 읽기 텍스트에 관한 연구 14

2.3. 여성결혼이민자의 한국어 읽기 텍스트 유형에 관한 연구 16

3. 연구 내용과 방법 17

II. 논의를 위한 전제와 이론적 배경 20

1. 읽기 텍스트의 기능과 유형 20

1.1. 기능에 따른 읽기 텍스트 유형 분류 20

1.2. 읽기 텍스트의 유형별 종류 22

2. 여성결혼이민자 국내 이주 현황 및 한국어 학습자의 특성 28

2.1. 여성결혼이민자의 현황 28

2.2. 한국어 한습자로서의 특성 29

3. 교재의 의의와 여성결혼이민자 교재에 관한 기존의 논의 31

3.1. 교재의 의의 31

3.2. 여성결혼이민자 교재에 관한 기존의 논의 34

III. 한국어 교재의 읽기 텍스트 분석과 여성결혼이민자 요구 조사의 개요 37

1. 여성결혼이민자를 위한 한국어 교재의 읽기 텍스트 분석 37

1.1. 여성결혼이민자 대상 한국어 교재의 현황과 교재의 특징 37

1.2. 읽기 텍스트의 분석 및 결과 41

2. 여성결혼이민자 요구 조사의 개요 62

2.1. 조사 대상자의 기본 인적 사항 63

2.2. 한국어 학습 관련 요구 분석 68

IV. 여성결혼이민자 대상 읽기 텍스트 분석과 제안 72

1. 한국어 숙련도별 제안 72

1.1. 초급 여성결혼이민자 72

1.2. 중급 여성결혼이민자 77

1.3. 고급 여성결혼이민자 81

1.4. 한국어 숙련도별 가장 어려워하는 읽기 텍스트 84

1.5. 시사점 86

2. 거주 기간별 제안 87

2.1. 1년~3년 거주한 여성결혼이민자 87

2.2. 4년~10년 거주한 여성결혼이민자 92

2.3. 10년~15년 거주한 여성결혼이민자 95

2.4. 15년 이상 거주한 여성결혼이민자 98

2.5. 거주 기간별 가장 어려워하는 읽기 텍스트 100

2.6. 시사점 102

3. 학습 목적별 제안 103

3.1. 의사소통 103

3.2. 한국생활 적응과 친교 106

3.3. 국적·취업·학교·자격증 취득 108

3.4. 자녀 교육 112

3.5. 학습 목적별의 가장 어려워하는 읽기 텍스트 116

3.6. 시사점 118

4. 자녀 유무에 따른 제안 119

4.1. 자녀가 있는 여성결혼이민자 119

4.2. 자녀가 없는 여성결혼이민자 121

4.3. 자녀 유무의 가장 어려워하는 읽기 텍스트 124

4.4. 시사점 126

V. 결론 127

참고문헌 130

Abstract 134

부록 137

〈부록 1〉 [설문지-한국어] 137

〈부록 2〉 [설문지-태국어] 148

〈부록 3〉 [설문조사-베트남어] 163

〈부록 4〉 [설문지-따갈로그어] 178

〈부록 5〉 [설문소자-중국어] 191

〈부록 6〉 [설문조사-영어] 203

〈부록 7〉 [설문조사-일본어] 216

〈부록 8〉 한국어 숙련도별의 읽기 텍스트 요구 분석 228

〈부록 9〉 거주 기간별의 읽기 텍스트 요구 분석 242

〈부록 10〉 자녀 유무의 읽기 텍스트 요구 분석 263

〈부록 11〉 학습 목적별의 읽기 텍스트 요구 분석 272

표목차

〈표 I-1〉 여성결혼이민자 한국어 읽기 실태 조사 방법 19

〈표 II-1〉 송금숙(2002) 한국어 교육의 텍스트 유형 22

〈표 II-2〉 신은경(2009) 텍스트 유형 분류 23

〈표 II-3〉 권승임(2011) 여성결혼이민자를 위한 읽기 자료의 유형 24

〈표 II-4〉 이은혜(2011) 한국어 쓰기 장르 유형 25

〈표 II-5〉 시가영(2014) 텍스트 유형 26

〈표 II-6〉 읽기 텍스트 유형별 종류 27

〈표 II-7〉 여성결혼이민자 연도별 현황 29

〈표 II-8〉 여성결혼이민자 출신국가 현황 29

〈표 III-1〉 여성결혼이민자 대상 한국어 교재 현황 38

〈표 III-2〉 『결혼이민자와 함께하는 한국어 1』읽기 텍스트 분석 42

〈표 III-3〉 『결혼이민자와 함께하는 한국어 2』읽기 텍스트 분석 44

〈표 III-4〉 『이민자를 위한 한국어와 한국문화 초급 1』읽기 텍스트... 46

〈표 III-5〉 『이민자를 위한 한국어와 한국문화 초급 2』읽기 텍스트... 47

〈표 III-6〉 초급 한국어 교재의 읽기 텍스트 분석 결과 48

〈표 III-7〉 『결혼이민자와 함께하는 한국어 3』읽기 텍스트 분석 50

〈표 III-8〉 『결혼이민자와 함께하는 한국어 4』읽기 텍스트 분석 51

〈표 III-9〉 『이민자를 위한 한국어와 한국문화 중급 1』읽기 텍스트... 53

〈표 III-10〉 『이민자를 위한 한국어와 한국문화 중급 2』읽기 텍스트... 55

〈표 III-11〉 중급 한국어 교재의 읽기 텍스트 분석 결과 56

〈표 III-12〉 『결혼이민자와 함께하는 한국어 5』읽기 텍스트 분석 58

〈표 III-13〉 『결혼이민자와 함께하는 한국어 6』읽기 텍스트 분석 59

〈표 III-14〉 고급 한국어 교재의 읽기 텍스트 분석 결과 61

〈표 III-15〉 설문 조사 문항 62

〈표 III-16〉 여성결혼이민자 연령별 분포 63

〈표 III-17〉 여성결혼이민자 출신국가별 분포 64

〈표 III-18〉 여성결혼이민자 최종학력별 분포 64

〈표 III-19〉 한국 거주 기간 분포 65

〈표 III-20〉 거주 지역 분포 65

〈표 III-21〉 취업별 분포 66

〈표 III-22〉 가족 구성원 분포 67

〈표 III-23〉 자녀 수 분포 67

〈표 III-24〉 한국어를 배운 장소 68

〈표 III-25〉 한국어를 배운 기관 68

〈표 III-26〉 한국어를 배운 이유 69

〈표 III-27〉 한국어를 배운 기간 70

〈표 III-28〉 한국어능력시험 경험 유무 70

〈표 III-29〉 한국어 수준 분포 71

〈표 IV-1〉 초급 여성결혼이민자가 가장 많이 접하는 읽기 텍스트 73

〈표 IV-2〉 초급 여성결혼이민자가 가장 배우고 싶어 하는 읽기 텍스트 75

〈표 IV-3〉 중급 여성결혼이민자가 가장 많이 접하는 읽기 텍스트 78

〈표 IV-4〉 중급 여성결혼이민자가 가장 배우고 싶어 하는 읽기 텍스트 79

〈표 IV-5〉 고급 여성결혼이민자가 가장 많이 접하는 읽기 텍스트 82

〈표 IV-6〉 고급 여성결혼이민자가 가장 배우고 싶어 하는 읽기 텍스트 83

〈표 IV-7〉 한국어 숙련도별의 가장 어려워하는 읽기 텍스트 85

〈표 IV-8〉 1년~3년 거주한 여성결혼이민자가 가장 많이 접하는 읽기... 88

〈표 IV-9〉 1년~3년 거주한 여성결혼이민자가 가장 배우고 싶어 하는... 90

〈표 IV-10〉 4년~10년 거주한 여성결혼이민자가 가장 많이 접하는 읽기... 92

〈표 IV-11〉 4년~10년 거주한 여성결혼이민자가 가장 배우고 싶어 하는... 94

〈표 IV-12〉 10년~15년 거주한 여성결혼이민자가 가장 많이 접하는... 96

〈표 IV-13〉 10년~15년 거주한 여성결혼이민자가 가장 배우고 싶어... 97

〈표 IV-14〉 15년 이상 거주한 여성결혼이민자가 가장 많이 접하는 읽기... 99

〈표 IV-15〉 15년 이상 거주한 여성결혼이민자가 가장 배우고 싶어... 100

〈표 IV-16〉 거주 기간별의 가장 어려워하는 읽기 텍스트 101

〈표 IV-17〉 의사소통을 목적으로 가장 많이 접하는 읽기 텍스트 104

〈표 IV-18〉 의사소통을 목적으로 가장 배우고 싶어 하는 읽기 텍스트 105

〈표 IV-19〉 한국생활 적응과 친교를 목적으로 가장 많이 접하는 읽기... 106

〈표 IV-20〉 한국생활 적응과 친교를 목적으로 가장 배우고 싶어 하는... 108

〈표 IV-21〉 국적·취업·학교·자격증 취득을 목적으로 가장 많이 접하는... 109

〈표 IV-22〉 국적·취업·학교·자격증 취득을 목적으로 가장 배우고 싶어... 111

〈표 IV-23〉 자녀 교육을 목적으로 가장 많이 접하는 읽기 텍스트 113

〈표 IV-24〉 자녀 교육을 목적으로 가장 배우고 싶어 하는 읽기 텍스트 115

〈표 IV-25〉 학습 목적별의 가장 어려워하는 읽기 텍스트 117

〈표 IV-26〉 자녀가 있는 여성결혼이민자가 가장 많이 접하는 읽기 텍스트 120

〈표 IV-27〉 자녀가 있는 여성결혼이민자가 가장 배우고 싶어 하는... 121

〈표 IV-28〉 자녀가 없는 여성결혼이민자가 가장 많이 접하는 읽기 텍스트 122

〈표 IV-29〉 자녀가 없는 여성결혼이민자가 가장 배우고 싶어 하는... 124

〈표 IV-30〉 자녀 유무의 가장 어려워하는 읽기 텍스트 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