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2
2. 선행 연구 검토 13
2.1.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읽기 텍스트에 관한 연구 13
2.2. 여성결혼이민자를 위한 한국어 교재의 읽기 텍스트에 관한 연구 14
2.3. 여성결혼이민자의 한국어 읽기 텍스트 유형에 관한 연구 16
3. 연구 내용과 방법 17
II. 논의를 위한 전제와 이론적 배경 20
1. 읽기 텍스트의 기능과 유형 20
1.1. 기능에 따른 읽기 텍스트 유형 분류 20
1.2. 읽기 텍스트의 유형별 종류 22
2. 여성결혼이민자 국내 이주 현황 및 한국어 학습자의 특성 28
2.1. 여성결혼이민자의 현황 28
2.2. 한국어 한습자로서의 특성 29
3. 교재의 의의와 여성결혼이민자 교재에 관한 기존의 논의 31
3.1. 교재의 의의 31
3.2. 여성결혼이민자 교재에 관한 기존의 논의 34
III. 한국어 교재의 읽기 텍스트 분석과 여성결혼이민자 요구 조사의 개요 37
1. 여성결혼이민자를 위한 한국어 교재의 읽기 텍스트 분석 37
1.1. 여성결혼이민자 대상 한국어 교재의 현황과 교재의 특징 37
1.2. 읽기 텍스트의 분석 및 결과 41
2. 여성결혼이민자 요구 조사의 개요 62
2.1. 조사 대상자의 기본 인적 사항 63
2.2. 한국어 학습 관련 요구 분석 68
IV. 여성결혼이민자 대상 읽기 텍스트 분석과 제안 72
1. 한국어 숙련도별 제안 72
1.1. 초급 여성결혼이민자 72
1.2. 중급 여성결혼이민자 77
1.3. 고급 여성결혼이민자 81
1.4. 한국어 숙련도별 가장 어려워하는 읽기 텍스트 84
1.5. 시사점 86
2. 거주 기간별 제안 87
2.1. 1년~3년 거주한 여성결혼이민자 87
2.2. 4년~10년 거주한 여성결혼이민자 92
2.3. 10년~15년 거주한 여성결혼이민자 95
2.4. 15년 이상 거주한 여성결혼이민자 98
2.5. 거주 기간별 가장 어려워하는 읽기 텍스트 100
2.6. 시사점 102
3. 학습 목적별 제안 103
3.1. 의사소통 103
3.2. 한국생활 적응과 친교 106
3.3. 국적·취업·학교·자격증 취득 108
3.4. 자녀 교육 112
3.5. 학습 목적별의 가장 어려워하는 읽기 텍스트 116
3.6. 시사점 118
4. 자녀 유무에 따른 제안 119
4.1. 자녀가 있는 여성결혼이민자 119
4.2. 자녀가 없는 여성결혼이민자 121
4.3. 자녀 유무의 가장 어려워하는 읽기 텍스트 124
4.4. 시사점 126
V. 결론 127
참고문헌 130
Abstract 134
부록 137
〈부록 1〉 [설문지-한국어] 137
〈부록 2〉 [설문지-태국어] 148
〈부록 3〉 [설문조사-베트남어] 163
〈부록 4〉 [설문지-따갈로그어] 178
〈부록 5〉 [설문소자-중국어] 191
〈부록 6〉 [설문조사-영어] 203
〈부록 7〉 [설문조사-일본어] 216
〈부록 8〉 한국어 숙련도별의 읽기 텍스트 요구 분석 228
〈부록 9〉 거주 기간별의 읽기 텍스트 요구 분석 242
〈부록 10〉 자녀 유무의 읽기 텍스트 요구 분석 263
〈부록 11〉 학습 목적별의 읽기 텍스트 요구 분석 272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