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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의료관광활성화를 위한 다각적 연구 = A diversified research for activation of medical tourism / 김태희 인기도
발행사항
논산 : 건양대학교 경영사회복지대학원, 2018.8
청구기호
TM 338.4761 -18-4
형태사항
iv, 97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847011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건양대학교 경영사회복지대학원, 의료관광마케팅학과, 2018.8. 지도교수: 이걸재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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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8

1. 연구 배경 8

2. 연구 목적 11

제2절 연구방법 및 구성 13

1. 연구의 방법 13

2. 연구의 구성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의료관광의 개념과 정책동향 16

1. 의료관광 개념 16

2. 국가별 의료관광 정책 동향 20

제2절 의료관광객에 대한 현황 조사 30

1. 조사 개요 30

2. 조사결과 31

제3절 선행 연구 36

1. 태도 36

2. 전문성 41

3. 고객지향성 47

제3장 연구방법 55

제1절 연구가설 55

제2절 조사 설계 및 분석방법 56

1. 설문지 구성 56

2. 설문조사 방법 57

3. 자료분석 방법 57

제4장 실증 분석 결과 59

제1절 표본의 특성 59

제2절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60

1. 의료관광사업에 대한 태도 항목 62

2. 전문성 항목 63

3. 고객지향성항목 65

제3절 가설의 검증결과 66

1. 의료관광종사자의 전문성과 의료관광사업에 대한 태도 66

2. 의료관광사업에 대한 태도와 고객지향성 67

3. 의료관광종사자의 전문성과 고객지향성 69

제5장 결론 71

제1절 연구결과 및 시사점 71

1. 연구 결과 71

2. 연구의 시사점 74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과제 81

1. 연구의 한계점 81

2. 연구과제 82

참고문헌(Reference) 83

국문요약 93

ABSTRACT 95

〈표 2-1〉 의료관광에 대한 정의 19

〈표 2-2〉 설문응답자의 특성 31

〈표 2-3〉 의료관광목적지 선택을 위한 응답자 조사 결과 32

〈표 2-4〉 전문성의 개념 43

〈표 3-1〉 설문지의 구성 57

〈표 4-1〉 표본의 일반적인 특성 59

〈표 4-2〉 요인분석 (태도) 62

〈표 4-3〉 요인분석 (전문성) 63

〈표 4-4〉 요인분석 (고객지향성) 65

〈표 4-5〉 전문성과 의료관광사업에 대한 태도 66

〈표 4-6〉 의료관광사업에 대한 태도와 고객지향성 67

〈표 4-7〉 전문성과 고객지향성 69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5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한국의료관광산업의 발전에 대한 시사점을 주고자 의료관광객에 대한 조사 및 의료종사자에 대한 가설검증을 통한 다각적 연구를 실시 하였다.

먼저, 잠재적인 의료관광객 101명을 대상으로 의료관광목적지에 현황 조사를 실시 한 결과, 의료관광목적지로서 한국에 대한 인식은 매우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단지, 잠재적 의료관광객이 의료관광목적지를 선택 하고 할 때에는 암. 중증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경우와 관광을 겸한 휴양과 여가의 일환으로서 의료관광지를 방문하고자 하는 것에 대해서는 구분하여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의료관광 선택 시 고려되는 주요한 사항으로 의료인의 전문성과 고객 서비스의 질에 대한 요구가 조사 결과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의료관광종사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의료관광종사자의 전문성과 의료관광태도와의 영향관계", "의료관광종사자의 전문성과 고객지향성과의 영향관계", " 의료관광태도와 고객지향성과의 영향관계" 에 대한 가설을 설정하였고, 이에 대한 실증분석(회수설문지 175부)을 하였다. 그 결과는 아래와 같다.

첫째, 의료관광관계자의 전문성에 대한 3개 하위 구성요인인 책임의식. 자기관리, 자율의식은 의료관광사업에 대한 태도의 미래지향적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의료관광관계자의 전문성은 의료관광사업에 대한 태도의 업무의욕, 적성 등 내적인 요인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미래지향적태도는 고객지향성의 자기발전 요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인지적태도는 고객지향성의 자기발전 요인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미래지향적태도는 고객지향성의 고객지향요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의료관광관계자의 전문성에 3개의 하위요인 책임의식, 자기관리, 자율의식 요인 모두 고객지향성의 자기발전 요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의료관광관계자의 전문성은 의료관광사업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주고, 의료관광사업에 대한 태도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쳤으며. 의료관광관계자의 전문성이 고객지향성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결과에 대한 시사점으로는 잠재적 의료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조사결과를 토대로, 전 세계의료관광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려면 좀 더 현지화를 통화 세분화되고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의료관광종사자를 대상으로 한 가설검증으로부터 의료관광종사자의 고객서비스를 높이기 위해서는 의료인의 전문성을 세계적인 수준으로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외국인들에게 비춰지는 한국의 이미지를 변화가 필요하다는 것을 입증 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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