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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업무시간 외 SNS를 통한 업무전달이 직무스트레스, 직무소진 및 WLB에 미치는 영향 : 호텔종사원을 대상으로 / 최수석 인기도
발행사항
부산 : 동의대학교 경영대학원, 2018.8
청구기호
TM 647.94068 -18-176
형태사항
vii, 98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847528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동의대학교 경영대학원, 호텔·컨벤션경영학전공, 2018.8. 지도교수: 윤태환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문제제기 11

제2절 연구의 목적 14

제3절 연구 범위와 구성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8

제1절 업무시간 외 SNS를 통한 업무 전달 18

1. SNS의 개념 18

2. SNS의 유형 20

3. 기업의 SNS 활용 21

4. 업무시간 외 SNS를 통한 업무전달 23

제2절 직무스트레스(Job-Stress) 23

1. 직무스트레스의 개념 23

2. 직무스트레스의 요인 26

3. 직무스트레스의 주요 구성요소 28

제3절 직무소진 32

1. 직무소진의 개념 32

2. 직무소진의 증후 33

3. 직무소진의 구성요인 35

제4절 WLB 36

1. WLB의 개념 36

2. WLB의 영역 39

3. WLB의 영향 요인 41

제3장 연구설계 및 조사방법 42

제1절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설정 42

1. 연구모형 42

2. 연구가설의 설정 42

제2절 조사설계 및 조사방법 48

1. 조사개요 48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49

3. 설문지의 구성 52

4. 분석방법 54

제4장 실증분석 및 결과 해석 56

제1절 자료의 분석 56

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6

2. 업무시간 외 SNS를 통한 업무전달의 빈도분석 58

제2절 신뢰도 및 타당성 검정 59

1. 신뢰도 및 타당성 검정 방법 59

2. 직무스트레스의 신뢰도 및 타당성 검정 60

3. 직무소진의 신뢰도 및 타당성 검정 61

4. WLB의 신뢰도 및 타당성 검정 63

제3절 가설 검정 결과 및 해석 65

1. 가설 1의 검정 결과 및 해석 65

2. 가설 2의 검정 결과 및 해석 67

3. 가설 3의 검정 결과 및 해석 70

4. 가설 4의 검정 결과 및 해석 73

5. 가설 5의 검정 결과 및 해석 76

6. 가설 6의 검정 결과 및 해석 79

제5장 결론 83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83

제2절 연구의 시사점과 한계 및 향후 과제 85

1. 연구의 시사점 85

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과제 87

참고문헌 88

설문지 101

Abstract 106

[표 2-1] SNS의 개념 19

[표 2-2] 구분 기준에 따른 SNS의 유형 21

[표 2-3] 기업들의 사내 SNS 활용사례 22

[표 2-4] 스트레스의 요인 24

[표 2-5] 직무스트레스의 개념 26

[표 2-6] 직무스트레스의 유발 요인 27

[표 2-7] 소진의 개념 33

[표 2-8] WLB의 개념 38

[표 3-1] 변수의 구성 및 선행연구 51

[표 3-2] 설문지의 구성 53

[표 3-3] 설문지의 구성(계속) 54

[표 4-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7

[표 4-2] 업무시간 외 SNS를 통한 업무전달의 횟수 58

[표 4-3] 직무스트레스의 신뢰도 및 타당성 61

[표 4-4] 직무소진의 신뢰도 및 타당성 62

[표 4-5] WLB의 신뢰도 및 타당성 64

[표 4-6] 업무시간 외 SNS를 통한 업무전달이 직무요구에 미치는 영향 65

[표 4-7] 업무시간 외 SNS를 통한 업무전달이 보상부적절에 미치는 영향 66

[표 4-8] 업무시간 외 SNS를 통한 업무전달이 직장문화에 미치는 영향 66

[표 4-9] 가설 1의 검정 결과 67

[표 4-10] 업무시간 외 SNS를 통한 업무전달이 정서적 고갈에 미치는 영향 68

[표 4-11] 업무시간 외 SNS를 통한 업무전달이 비인격화에 미치는 영향 68

[표 4-12] 업무시간 외 SNS를 통한 업무전달이 성취감 감소에 미치는 영향 69

[표 4-13] 가설 2의 검정 결과 69

[표 4-14] 업무시간 외 SNS를 통한 업무전달이 일-성장에 미치는 영향 71

[표 4-15] 업무시간 외 SNS를 통한 업무전달이 일-자유·여가에 미치는 영향 71

[표 4-16] 업무시간 외 SNS를 통한 업무전달이 일-가족에 미치는 영향 72

[표 4-17] 가설 3의 검정 결과 72

[표 4-18] 직무스트레스가 정서적 고갈에 미치는 영향 74

[표 4-19] 직무스트레스가 비인격화에 미치는 영향 74

[표 4-20] 직무스트레스가 자아 성취감 감소에 미치는 영향 75

[표 4-21] 가설 4의 검정 결과 75

[표 4-22] 직무스트레스가 일-성장에 미치는 영향 77

[표 4-23] 직무스트레스가 일-자유·여가에 미치는 영향 77

[표 4-24] 직무스트레스가 일-가족에 미치는 영향 78

[표 4-25] 가설 5의 검정 결과 78

[표 4-26] 직무소진이 일-성장에 미치는 영향 80

[표 4-27] 직무소진이 일-자유·여가에 미치는 영향 80

[표 4-28] 직무소진이 일-가족에 미치는 영향 81

[표 4-29] 가설 6의 검정 결과 81

[그림 1-1] 연구의 구성과 흐름 17

[그림 3-1] 연구모형 42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최근 기업이 업무에 SNS를 활용함으로써 야기되는 사회적 부작용에 대한 현실 문제 인식에서 시작되었다. 24시간 연결될 수 있는 SNS의 특성상 일과 일 이외의 시간에 대한 경계가 사라지고 이로 인해 조직 구성원들은 정신적, 육체적인 고통을 겪고 있다. 특히 인적자원의 의존도가 높은 호텔산업은 직무긴장과 감정노동과 같은 직무적 특성과 함께 업무 스케 줄상 대부분이 교대근무 형태를 취하고 있어 삶의 균형을 유지하기가 어렵다는 특정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호텔종사원을 대상으로 업무시간 이외의 시간에 SNS를 통한 업무전달이 직무스트레스 및 소진, 일-생활 균형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조직의 효율성 제고와 개인의 행복추구권 보장, 구성원의 일-생활 균형을 위해 정부와 기업, 개인이 해결책을 강구하고 실행하는데에 도움을 주고자 본 연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수행을 위해 부산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5성급 호텔 7개 업체의 종사원을 대상으로 2018년 5월 19일부터 5월 26일까지 7일간 3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최종 252부를 SPSS 23.0 통계패키지를 이용한 실증분석에 사용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업무시간 외 SNS를 통한 업무전달은 직무스트레스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직무소진의 경우, 도출된 3개 요인 중 정서적 고갈과 비인격화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자아 성취감 감소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업무시간 외 SNS를 통한 업무전달은 직무스트레스를 유발하는 하나의 요인이 될 수 있으며 그로 인해 호텔종사원은 감정적 자원의 소실과 의욕상실,부정적이고 냉소적인 태도를 가지는 정서적 고갈과 비인격화를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업무시간 외 SNS를 통한 업무전달과 WLB와의 영향 관계에서는 WLB의 하위 요인인 일-성장, 일 자유·여가, 일-가족의 3개 요인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직무스트레스와 직무 소진, WLB와의 영향 관계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결과 직무스트레스는 WLB 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직무소진의 경우, 하위 요인 인 감정적 고갈과 비인격화에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자아 성취감 감소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소진과 WLB의 영향 관계를 분석한 결과, 직무소진의 요인 중 자아 성취감 감소를 제외한 2개 요인 모두 WLB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호텔종사원을 대상으로 업무시간 외 SNS를 통한 업무전달과 직무스트레스, 직무소진, WLB와의 영향관계를 검증한 최초의 연구로써 의의를 가지며 본 연구를 통해 업무시간 외 SNS를 통한 업무전달이 호텔종사원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소진, WLB 각 요인과의 영향관계를 파악함으로써 향후 호텔종사원의 직무스트레스 및 소진의 관리와 여가시간 보장, 사생활 보호를 실천함에 있어 그 이론적 기틀을 마련하였다는 점에 의미가 있다고 하겠다.

향후 부산지역 5성급 호텔을 대상으로 한 본 연구의 한계를 보완하고 SNS를 통한 업무의 효율적 운영과 직무만족, 조직몰입 등과 같은 다양한 변수들과의 영향관계를 검증하여 이론적 범위를 확대시킨 후속 연구가 진행 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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