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중소기업의 윤리적 경영활동이 신뢰성 및 글로벌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 김태일 인기도
발행사항
부산 : 동의대학교 대학원, 2018.8
청구기호
TD 658 -18-955
형태사항
vii, 122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847536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동의대학교 대학원, 글로벌경영학과, 2018.8. 지도교수: 이경구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2. 연구방법과 연구구성 15

1) 연구방법 15

2) 연구구성 18

II.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19

1. 기업의 사회적 책임 19

1)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의 개념 19

2) 사회적 책임의 활동유형 24

3)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필요성 26

2. 기업윤리 28

1) 기업윤리의 개념 28

2) 윤리경영의 정의 31

3) 기업윤리 및 윤리경영의 중요성 33

4) 국내·외 기업의 윤리특성 및 실태 35

5) 중소기업의 윤리적 특성 38

6) 중소기업의 윤리적 특성과 기업 경쟁력 39

3. 윤리경영 40

1) 도덕적 역량 40

2) 윤리적 분위기 41

3) 윤리행위 44

4) 고객과 사회에 대한 책임 45

5) 경영자의 윤리적 가치관 47

6) 경영자의 윤리실천 49

4. 신뢰 51

1) 신뢰의 개념 51

2) 기업에 대한 신뢰 55

3) 제품에 대한 신뢰 57

5. 글로벌 기업이미지 60

1) 기업 이미지의 개념 60

2) 기업 이미지의 구성 61

3) 글로벌 기업이미지 64

6. 선행연구 66

1) 기업윤리경영과 경쟁력간의 관계연구 66

2) 기업윤리경영과 성과간의 관계연구 68

3) 기업윤리경영과 신뢰 및 기업이미지간의 관계연구 70

III. 연구설계 75

1. 연구 모형 75

2. 연구 가설 76

1) 윤리경영과 신뢰 76

2) 신뢰와 글로벌 기업이미지 77

3) 제품신뢰와 기업신뢰 77

4) 윤리경영과 글로벌 기업이미지 78

3. 조사의 설계 78

4. 연구 도구 79

1) 윤리경영 79

2) 신뢰 79

3) 글로벌 기업이미지 79

5. 자료 분석 방법 80

IV. 실증분석결과 81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81

2. 가설검증을 위한 예비분석 82

1) 주요변수의 기술적 통계 분석 82

2) 측정도구의 탐색적 요인분석 85

3) 측정도구의 확인적 요인분석과 타당성, 신뢰도 검사 88

3. 경로분석 가설검증 96

1) 연구 모형의 적합도 분석 96

2) 가설검증 및 분석결과 97

3) 추가분석 103

V. 결론 110

1. 연구결과의 요약 110

2. 연구결과의 시사점 111

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113

참고문헌 115

Abstract 125

설문조사 127

〈표 2-1〉 기업윤리의 개념 30

〈표 2-2〉 기업 윤리경영의 주요 원칙 32

〈표 2-3〉 한국기업의 비윤리적 행태에 대한 내용요약 36

〈표 2-4〉 기업 이미지 구성요소 63

〈표 4-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81

〈표 4-2〉 중소기업 윤리경영의 기술적 통계 83

〈표 4-3〉 신뢰의 기술적 통계 84

〈표 4-4〉 글로벌 기업이미지의 기술적 통계 84

〈표 4-5〉 외생변수 탐색적 요인분석 86

〈표 4-6〉 내생변수 탐색적 요인분석 87

〈표 4-7〉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적합도 확인 88

〈표 4-8〉 변수의 집중타당성 확인 92

〈표 4-9〉 요인간의 상관관계 분석결과 93

〈표 4-10〉 가설 검증을 위한 요인들의 기술통계 94

〈표 4-11〉 신뢰도 분석결과 95

〈표 4-12〉 모형적합도 확인 96

〈표 4-13〉 중소기업의 윤리경영과 신뢰 간 관계분석 98

〈표 4-14〉 중소기업의 신뢰와 글로벌 기업이미지 간 관계분석 99

〈표 4-15〉 중소기업의 제품신뢰와 기업신뢰 간 관계 분석 99

〈표 4-16〉 윤리행위와 글로벌 기업이미지 간 관계 분석 100

〈표 4-17〉 가설검증결과 102

〈표 4-18〉 일반적 특성에 따른 외생변수의 차이 106

〈표 4-19〉 일반적 특성에 따른 내생변수의 차이 109

〈그림 1-1〉 본 연구의 흐름도 17

〈그림 3-1〉 최초 연구모형 75

〈그림 3-2〉 수정 연구모형 76

〈그림 4-1〉 비표준화된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90

〈그림 4-2〉 표준화된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91

〈그림 4-3〉 연구모형 비표준화 검증결과 100

〈그림 4-4〉 연구모형 표준화 검증결과 101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중소기업의 윤리경영이 신뢰를 매개하여 글로벌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실증분석 하였다.

자료수집은 2018년 2월 21일부터 3월 20일까지 전국을 대상으로 중소기업에 종사하는 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총 5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456부를 회수하여 회수율 91.2%였으며, 회수된 설문지 중 응답이 불성실한 38부를 제외하고 최종 418부 유효설문지를 통계분석 자료로 이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코딩과정을 거쳐 IBM SPSS statistics version 23.0 for windows 와 AMOS 23.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가설 검증을 통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소기업의 윤리경영이 신뢰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분석한 결과 윤리적 분위기, 고객과 사회에 대한 책임, 경영자 윤리가 기업신뢰에 영향을 미쳤으며, 윤리적 분위기, 경영자 윤리가 제품신뢰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덕적 역량과 윤리행위는 기업신뢰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도덕적 역량과 윤리행위, 고객과 사회에 대한 책임은 제품신뢰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둘째, 중소기업의 신뢰가 글로벌 기업이미지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분석한 결과 기업신뢰는 글로벌 기업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품신뢰는 글로벌 기업이미지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셋째, 모형의 적합도를 높이기 위해 모형을 수정하는 과정 중에 새롭게 추가된 가설 중 중소기업의 제품신뢰가 기업신뢰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분석한 결과 제품신뢰는 기업신뢰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역시 모형의 적합도를 높이기 위해 모형을 수정하는 과정 중에 새롭게 추가된 중소기업의 윤리경영 중 윤리행위가 신뢰를 매개하지 않고 직접적으로 기업이미지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분석한 결과 윤리행위는 글로벌 기업이미지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