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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웹 콘텐츠 검색 행동에서 나타난 성별과 기기별 차이 연구 / 조아람 인기도
발행사항
부산 : 동아대학교 경영대학원, 2018.8
청구기호
TM 658.46 -18-116
형태사항
v, 55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847731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동아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컨설팅전공, 2018.8. 지도교수: 차경천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배경 9

2. 연구목적 12

II. 기존 문헌연구 19

1. 기기선택 및 성별에 따른 기기별 이용 차이 연구 19

2. 웹툰 분야 기기별/성별 이용 차이 연구 22

3. 웹 소설 분야 기기별/성별 이용 차이 연구 25

4. OTT 콘텐츠 분야 기기별/성별 이용 차이 연구 28

III. 데이터 수집 및 가설검증 31

1. 데이터 수집 31

2. 가설검증 방법 41

IV. 가설검증 및 분석결과 42

1. 웹툰 분야 기기별/성별 이용 차이 검증 42

2. 웹 소설 분야 기기별/성별 이용 차이 검증 44

3. OTT 콘텐츠 분야 기기별/성별 이용 차이 검증 47

V. 결론 및 시사점 51

1. 연구결과 요약 51

2. 시사점 53

3. 연구의 한계점 미래연구방향 56

참고문헌 58

Abstract 62

〈표1〉 '효리네민박2' 검색 시 네이버 PC 버전과 네이버 모바일 버전... 17

〈표2〉 웹툰 이용 단말 순위 23

〈표3〉 성별에 따른 웹툰 선호 장르 24

〈표4〉 웹 소설에 나타난 아이콘과 대사 26

〈표5〉 선정된 웹툰 리스트 32

〈표6〉 선정된 웹 소설 리스트 34

〈표7〉 선정된 OTT 동영상 콘텐츠 리스트 37

〈표8〉 데이터 수집 결과 39

〈표9〉 웹툰 분야 기기별/성별 이용 차이 기술 통계량 42

〈표10〉 웹툰 분야 기기별/성별 이용 차이 분산분포 43

〈표11〉 웹 소설 분야 기기별/성별 이용 차이 기술 통계량 45

〈표12〉 웹 소설 분야 기기별/성별 이용 차이 분산분포 45

〈표13〉 OTT 콘텐츠 분야 기기별/성별 이용 차이 기술 통계량 48

〈표14〉 OTT 콘텐츠 분야 기기별/성별 이용 차이 분산분포 48

〈그림1〉 CoB 모델 구성 및 CIP 측정방법과 데이터 의미 11

〈그림2〉 다운로드와 스트리밍의 차이 13

〈그림3〉 '효리네민박2' 검색 시 네이버 PC 버전 검색결과페이지 구성 15

〈그림4〉 '효리네민박2' 검색 시 네이버 모바일 버전 검색결과페이지 구성 16

〈그림5〉 국내 웹툰 플랫폼 순위 31

〈그림6〉 웹툰 분야 기기별/성별 이용 차이 프로파일 도표 43

〈그림7〉 웹 소설 분야 기기별/성별 이용 차이 프로파일 도표 46

〈그림8〉 OTT 콘텐츠 분야 기기별/성별 이용 차이 프로파일 도표 49

초록보기 더보기

 뉴미디어의 등장으로 콘텐츠 소비는 검색이라는 능동적인 참여 행동을 파생시키고 있다. 특히, 웹상에서 생산, 소비 및 전파가 동시에 이루어지는 웹 콘텐츠의 경우 소비와 검색 행동에 관한 관계가 더욱 긴밀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웹 콘텐츠인 웹 소설, 웹툰, OTT 콘텐츠 검색 행동을 성별과 기기별로 구분하여 차이와 상호작용을 분석한다. 또한, 웹 콘텐츠를 검색하는 과정에서 추가 소비를 유도하는 검색결과페이지 구성과 검색엔진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유의한 활용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웹툰, 웹 소설, OTT 각 분야에 대한 상위순위 3개의 플랫폼을 선별한 뒤, 2017년 12월 2일 기준으로 각 플랫폼 당 인기 웹 콘텐츠 40개씩을 선정하여 웹툰 120개, 웹 소설 120개, OTT 콘텐츠 120개 총 360개의 웹 콘텐츠를 분석대상으로 삼았다. 선정된 웹 콘텐츠별 검색 건수는 2017년 12월 3일 기준으로 국내 인터넷 검색 시장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는 네이버의 월간검색 수를 바탕으로 성별/기기별 검색 건수를 도출하였다. 성별(남성, 여성)과 기기별(PC, 모바일) 상호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이원분산분석(Two-Way ANOVA)을 활용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웹툰, 웹 소설을 검색할 때는 성별에 따른 검색 건수 차이는 없었으나, OTT 콘텐츠를 검색할 때는 성별 차이가 약하게 존재했다. 둘째, 웹툰, 웹 소설, OTT 콘텐츠를 검색할 때 남성과 여성 모두 동일하게 PC보다는 모바일을 많이 사용하였다. 마지막으로, 웹툰을 검색할 때는 성별과 사용기기 사이에 상호작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웹 소설과 OTT 콘텐츠를 검색할 때는 성별과 사용기기 사이에 상호작용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연구결과는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포함하여 연구의 한계점 및 미래 연구 방향과 함께 논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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