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0
2. 선행 연구 검토 13
가. 인성 개념 및 요소, 인성교육 관련 연구 13
나. 대학 교양교육에서의 독서교육 관련 연구 17
3. 연구 방법 및 내용 21
II. 인성과 대학 교양교육 23
1. 인성과 인성 역량 23
가. 인성의 개념 23
나. 인성 역량의 개념과 요소 27
2. 대학 교양교육의 역사와 전개 34
가. 대학 교양교육의 역사 34
나. 대학 교양교육의 전개와 방향 39
다. 인성교육과 대학 교양교육의 관계 43
III. 인성 함양과 독서교육 49
1. 인성과 독서교육의 관계 49
2. 독서교육을 위한 인성과 인성 범주의 재개념화 55
3. 인성 요소로서의 공감력과 독서교육 65
가. 인성 요소로서 공감력의 재해석 65
나. 공감력과 독서의 상관성 70
IV. 인성 함양을 위한 대학 독서교육 현황 분석 74
1. 대학 독서교육의 현황 74
2. 주요 대학 독서교육 사례 79
가. 교과 독서교육 사례 분석 79
나. 비교과 독서프로그램 사례 분석 97
3. 인성 함양을 위한 독서교육의 방향성 103
가. 대학 독서교육의 독립적 방향성 103
나. 중등 독서교육 과정과의 연계성 112
V. 인성 역량 중심 대학 독서교육의 원리와 실제 123
1. 성찰과 사유 중심의 독서 목적 설정 123
가. 성찰과 사유 중심의 독서 목적 설정 원리의 이해 123
나. 성찰과 사유 중심의 독서 목적 설정 원리의 실제 127
2. 공감력 신장을 위한 텍스트 선정 131
가. 공감력 신장을 위한 텍스트 선정 원리의 이해 131
나. 공감력 신장을 위한 텍스트 선정 원리의 실제 134
3. 독자 중심의 선택적 독서 139
가. 독자 중심의 선택적 독서 원리의 이해 139
나. 독자 중심의 선택적 독서 원리의 실제 142
4. 과정 중심 교수 학습 설계 144
가. 과정 중심 교수 학습 설계 원리의 이해 144
나. 과정 중심의 교수 학습 설계 원리의 실제 147
5. 독서 경험의 통합과 재구성 155
가. 독서 경험의 통합과 재구성 원리의 이해 155
나. 독서 경험의 통합과 재구성 원리의 실제 157
6. 실천적 인성 중심의 독서 활동 163
가. 실천적 인성 중심의 독서 활동 원리의 이해 163
나. 실천적 인성 중심의 독서 활동 원리의 실제 166
7. 과정 중심의 평가 171
8. 교과·비교과 교육의 연계 174
9. 대학 독서교육 실제 운영상의 비판적 고찰과 함의 176
가. D대학 교과 운영의 비판적 고찰과 교육적 함의 176
나. D대학 비교과 운영의 비판적 고찰과 교육적 함의 180
VI. 결론 188
참고문헌 191
Abstract 199
〈표 II-1〉 핵심역량의 3가지 대범주 29
〈표 II-2〉 2015 개정 교육과정 핵심역량 30
〈표 II-3〉 대학별 핵심역량 구성요소 31
〈표 III-1〉 인성의 4영역 및 인성해석과 인성요소 64
〈표 IV-1〉 대학생의 저조한 독서량의 원인 75
〈표 IV-2〉 각 대학 독서 관련 교과 운영 사례 81
〈표 IV-3〉 고등학교 독서교육의 핵심 개념 및 내용 요소 115
〈표 IV-4〉 고등학교 독서교육의 성취 기준 및 학습 요소 116
〈표 V-1〉 D대학의 독서 교과목 개요 및 목적 127
〈표 V-2〉 D대학의 독서 교과목 개요 내용 및 목적과 인성 영역 및 요소 128
〈표 V-3〉 수업 텍스트 및 참고 도서 136
〈표 V-4〉 독서 워크숍의 구성 148
〈표 V-5〉 D대학 독서 교과목 주차별 수업 계획서 149
〈표 V-6〉 온라인 소모임을 활용한 조의 실제 토론·토의 내용 153
〈표 V-7〉 학생 제출 'One paper' 독서에세이 예시 159
〈표 V-8〉 에바 일루즈의 『감정 자본주의(돌베개, 2010)』 1장 학생 에세이 161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인성과 독서의 상관관계를 밝히고, 인성 함양을 위해 대학 교양교육에서 실행해야 할 독서교육의 방향성을 고찰하며 이를 토대로 인성 역량 중심의 대학 독서교육의 원리를 제안하고, 그에 따른 실제를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인성의 개념을 살펴보고, 독서를 통해 신장할 수 있는 인성 영역과 요인들을 범주화하여 인성 함양의 방안으로서 독서교육이 지닌 효용성을 논의하였다. 또한, 인성교육이 실질적으로 이루어지는 대학 교양교육의 역사와 전개를 고찰한 후, 인성과 대학 교양교육의 상관성을 살펴보고, 대학 독서교육의 현황 및 독서교육을 실행하고 있는 국내 대학의 사례들을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인성 함양을 위한 대학 독서교육의 원리를 구현하고, 교육 현장에서 실천 가능한 대학 독서교육의 실제를 논의하였다.
첫째, 인성과 독서교육의 관계를 고찰하고, 독서교육을 통해 신장할 수 있는 인성의 영역을 분류하였다.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가 인간다운 품성을 기르는 데 있기에 바람직한 인간상을 형성하게 하는 인성과 인성 역량 및 요소를 살펴보고, 학제 간 다양한 논의를 바탕으로 하여 재개념화하였다.
둘째, 인성교육을 실천할 수 있는 현장으로 대학 교양교육의 역사와 그 흐름을 살펴보았으며, 교양의 정의와 교양교육 과정에서 실현되어야 할 교육적 가치와 목표를 고찰하였다. 이를 통해 인성과 대학 교양교육이 어떻게 연계되는지 상관성을 밝혔다.
셋째, 국내 주요 대학에서 운영했거나 운영 중인 독서교육의 실제 사례들을 교과 교육 과정과 비교과 교육 과정으로 이원화하여 비교·검토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인성 함양을 위해 대학 독서교육이 지향해야 할 방향성을 연구하였다.
넷째, 인성을 함양하기 위한 대학 독서교육의 원리를 고찰해 보았다. 이러한 원리를 바탕으로 독서교육의 사례를 제시하여 원리에 따른 실제가 어떻게 구현될 수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인성 함양의 방법으로 대학 독서교육에 주목하였으며, 독서교육과 인성교육의 관계에서 그 당위성을 논하는 데 머무르지 않고, 인성을 함양할 수 있는 독서교육의 원리를 제시하였다. 나아가 이러한 원리를 토대로 독서교육의 실제를 확인함으로써 인성 함양을 위한 대학 독서교육의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이는 인성 중심의 대학 독서교육을 실행하고자 하는 교육 현장에 적용 가능하며, 인성 함양을 중심으로 한 대학 독서교육을 활성화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