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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I. 서론 8
II. 이론적 배경 15
1. 다문화가정 아동 15
1) 다문화가정 아동의 개념 15
2) 다문화가정 아동의 국내 현황 16
3) 다문화가정 아동이 직면하는 심리사회적 위기 18
4) 다문화가정 아동들이 가진 잠재력 20
2. 학교생활적응 24
1) 학교생활적응의 개념 및 특징 24
2) 다문화가정 아동의 학교생활적응 26
3. 자아탄력성 28
1) 자아탄력성의 개념 및 특징 28
2) 다문화가정 아동의 자아탄력성 30
4. 이중문화역량 31
1) 이중문화역량의 개념 및 특징 31
2) 다문화가정 아동의 이중문화역량 33
5. 긍정심리치료 36
1) 긍정심리치료의 개념 및 특징 36
2) 긍정심리치료 프로그램에 대한 선행연구 40
III. 연구문제 및 가설 44
1. 연구문제 44
2. 연구가설 44
IV. 연구방법 45
1. 연구대상 45
2. 실험설계 45
3. 측정도구 47
1) 학교생활적응(School Adjustment: SA)척도 47
2) 자아탄력성 척도(Ego-Resiliency Scale) 48
3) 이중문화역량 검사(Bicultural Self-Efficacy Scale) 49
4) 긍정심리치료 프로그램 50
4. 연구절차 56
1) 대상자 선정 56
2) 사전검사 실시 57
3) 긍정심리 집단상담 프로그램 실시 57
4) 사후검사 실시 57
5) 추수검사 실시 57
5. 자료 분석 58
V. 결과 59
1. 연구참여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9
2. 참여집단과 비교집단의 사전 동질성 검증 59
3. 참여집단과 비교집단 간 차이 검증 61
1) 학교생활적응 61
2) 자아탄력성 63
3) 이중문화역량 65
VI. 논의 67
1. 논의 및 결론 67
1) 학교생활적응에 대한 효과 68
2) 자아탄력성에 대한 효과 69
3) 이중문화역량에 대한 효과 70
2. 연구의 의의 72
3.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74
참고문헌 77
부록 94
[부록 1] 학교생활적응 척도 95
[부록 2] 자아탄력성 척도 97
[부록 3] 이중문화역량 척도 99
[부록 4] 긍정심리 집단상담 프로그램 세부내용 102
ABSTRACT 112
표 1. 2016년 학교 급별 다문화가정 자녀 재학생 수 16
표 2. VIA 분류체계 37
표 3. 연구참여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6
표 4. 실험설계 모형 47
표 5. 학교생활적응 척도의 하위요인별 문항 48
표 6. 자아탄력성 척도의 하위요인별 문항 49
표 7. 이중문화역량척도 하위 요인별 문항 50
표 8. 긍정심리 집단상담 프로그램 53
표 9. 연구참여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0
표 10. 참여집단과 비교집단 간 사전 동질성 비교 61
표 11. 학교생활적응의 집단 간 사전·사후 평균과 표준편차 62
표 12. 학교생활적응의 집단 간 사전·추후 평균과 표준편차 62
표 13. 학교생활적응에 대한 집단 간 공변량 분석 결과 63
표 14. 자아탄력성의 집단 간 사전·사후 평균과 표준편차 63
표 15. 자아탄력성의 집단 간 사전·추후 평균과 표준편차 63
표 16. 자아탄력성에 대한 집단 간 공변량 분석결과 64
표 17. 이중문화역량의 집단 간 사전·사후 평균과 표준편차 65
표 18. 이중문화역량의 집단 간 사전·추후 평균과 표준편차 65
표 19. 이중문화역량에 대한 집단 간 공변량 분석결과 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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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was performed to identify the effect of positive psychology counseling program on school adjustment, ego-resiliency, bicultural self-efficacy of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y. The participant group members participates in the positive psychology counseling program in 10 sessions, 50 minutes each. school adjustment, ego-resiliency, bicultural self-efficacy were examined for both participant group and comparison group as previous, post, and 4-weeks-follow up tests.
The result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school adjustment of participant group has inclined more significantly than those who did not participate in the positive psychology counseling program. Second, ego-resiliency of participant group has inclined more significantly than those who did not participate in the positive psychology counseling program. Third, bicultural self-efficacy of participant group has inclined more significantly than those who did not participate in the positive psychology counseling progr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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