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긍정심리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다문화가정 아동의 학교생활적응, 자아탄력성과 이중문화역량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positive psychology counseling program on school adjustment, ego-resiliency, bicultural self-efficacy of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y / 권경혜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2018.8
청구기호
TM 370.15 -18-342
형태사항
iv, 105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847841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교육심리학과 상담및임상심리전공, 2018.8. 지도교수: 김종남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8

II. 이론적 배경 15

1. 다문화가정 아동 15

1) 다문화가정 아동의 개념 15

2) 다문화가정 아동의 국내 현황 16

3) 다문화가정 아동이 직면하는 심리사회적 위기 18

4) 다문화가정 아동들이 가진 잠재력 20

2. 학교생활적응 24

1) 학교생활적응의 개념 및 특징 24

2) 다문화가정 아동의 학교생활적응 26

3. 자아탄력성 28

1) 자아탄력성의 개념 및 특징 28

2) 다문화가정 아동의 자아탄력성 30

4. 이중문화역량 31

1) 이중문화역량의 개념 및 특징 31

2) 다문화가정 아동의 이중문화역량 33

5. 긍정심리치료 36

1) 긍정심리치료의 개념 및 특징 36

2) 긍정심리치료 프로그램에 대한 선행연구 40

III. 연구문제 및 가설 44

1. 연구문제 44

2. 연구가설 44

IV. 연구방법 45

1. 연구대상 45

2. 실험설계 45

3. 측정도구 47

1) 학교생활적응(School Adjustment: SA)척도 47

2) 자아탄력성 척도(Ego-Resiliency Scale) 48

3) 이중문화역량 검사(Bicultural Self-Efficacy Scale) 49

4) 긍정심리치료 프로그램 50

4. 연구절차 56

1) 대상자 선정 56

2) 사전검사 실시 57

3) 긍정심리 집단상담 프로그램 실시 57

4) 사후검사 실시 57

5) 추수검사 실시 57

5. 자료 분석 58

V. 결과 59

1. 연구참여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9

2. 참여집단과 비교집단의 사전 동질성 검증 59

3. 참여집단과 비교집단 간 차이 검증 61

1) 학교생활적응 61

2) 자아탄력성 63

3) 이중문화역량 65

VI. 논의 67

1. 논의 및 결론 67

1) 학교생활적응에 대한 효과 68

2) 자아탄력성에 대한 효과 69

3) 이중문화역량에 대한 효과 70

2. 연구의 의의 72

3.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74

참고문헌 77

부록 94

[부록 1] 학교생활적응 척도 95

[부록 2] 자아탄력성 척도 97

[부록 3] 이중문화역량 척도 99

[부록 4] 긍정심리 집단상담 프로그램 세부내용 102

ABSTRACT 112

표 1. 2016년 학교 급별 다문화가정 자녀 재학생 수 16

표 2. VIA 분류체계 37

표 3. 연구참여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6

표 4. 실험설계 모형 47

표 5. 학교생활적응 척도의 하위요인별 문항 48

표 6. 자아탄력성 척도의 하위요인별 문항 49

표 7. 이중문화역량척도 하위 요인별 문항 50

표 8. 긍정심리 집단상담 프로그램 53

표 9. 연구참여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0

표 10. 참여집단과 비교집단 간 사전 동질성 비교 61

표 11. 학교생활적응의 집단 간 사전·사후 평균과 표준편차 62

표 12. 학교생활적응의 집단 간 사전·추후 평균과 표준편차 62

표 13. 학교생활적응에 대한 집단 간 공변량 분석 결과 63

표 14. 자아탄력성의 집단 간 사전·사후 평균과 표준편차 63

표 15. 자아탄력성의 집단 간 사전·추후 평균과 표준편차 63

표 16. 자아탄력성에 대한 집단 간 공변량 분석결과 64

표 17. 이중문화역량의 집단 간 사전·사후 평균과 표준편차 65

표 18. 이중문화역량의 집단 간 사전·추후 평균과 표준편차 65

표 19. 이중문화역량에 대한 집단 간 공변량 분석결과 66

초록보기 더보기

 This study was performed to identify the effect of positive psychology counseling program on school adjustment, ego-resiliency, bicultural self-efficacy of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y. The participant group members participates in the positive psychology counseling program in 10 sessions, 50 minutes each. school adjustment, ego-resiliency, bicultural self-efficacy were examined for both participant group and comparison group as previous, post, and 4-weeks-follow up tests.

The result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school adjustment of participant group has inclined more significantly than those who did not participate in the positive psychology counseling program. Second, ego-resiliency of participant group has inclined more significantly than those who did not participate in the positive psychology counseling program. Third, bicultural self-efficacy of participant group has inclined more significantly than those who did not participate in the positive psychology counseling program.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