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우리나라 학생들의 영어학습 동기, 탈동기와 재동기 : 고등학교 3학년을 중심으로 = Korean students' English learning motivation, demotivation and remotivation : focusing on high school 3^rd^ year students / 한상희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2018.8
청구기호
TM 420.7 -18-347
형태사항
iv, 113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850404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영어교육전공, 2018.8. 지도교수: 김태영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8

1.1. 연구의 필요성 8

1.2. 연구 목적 9

1.3. 연구문제 11

II. 선행연구 12

2.1. 동기 12

2.2. 탈동기 14

2.3. 재동기 19

III. 연구 방법 21

3.1. 연구 참여자 21

3.2. 연구 절차 24

3.2.1. 사전연구 24

3.2.2. 본 연구 25

3.3. 연구 도구 26

3.4. 연구 분석 방법 33

3.4.1. 설문지 문항 33

3.4.2. 영어 학습 동기 그래프 33

3.4.3. 영어 학습 회고록 34

IV. 연구 결과 40

4.1. 고등학교 3학년의 주요 영어 학습 동기와 탈동기 요인 40

4.2. 영어성적별 영어 학습 동기와 탈동기 요인 수준 비교 42

4.3. 영어 학습 동기 그래프 분석 48

4.4. 영어 학습 회고록 분석 50

4.4.1. 초등학교 시기의 영어 학습 동기 50

4.4.2. 초등학교 시기의 영어 학습 탈동기 55

4.4.3. 초등학교 시기의 영어 학습 재동기 59

4.4.4. 중학교 시기의 영어 학습 동기 62

4.4.5. 중학교 시기의 영어 학습 탈동기 66

4.4.6. 중학교 시기의 영어 학습 재동기 71

4.4.7. 고등학교 시기의 영어 학습 동기 74

4.4.8. 고등학교 시기의 영어 학습 탈동기 77

4.4.9. 고등학교 시기의 영어 학습 재동기 82

4.5. 연구 결과 정리 87

V. 논의 90

5.1. 초등학교 시기의 영어 학습 동기, 탈동기, 재동기 요인 90

5.2. 중학교 시기의 영어 학습 동기, 탈동기, 재동기 요인 91

5.3. 고등학교 시기의 영어 학습 동기, 탈동기, 재동기 요인 93

VI. 결론 및 시사점 95

6.1. 연구 요약 95

6.2. 교육적 시사점 97

6.3. 연구 제한점 98

참고문헌 100

부록 105

[부록 1] 인문계 고등학교 3학년 영어 학습 동기, 탈동기와 재동기:고등학교 3학년을 중심으로 105

[부록 2] 인문계 고등학교 3학년 영어 학습 탈동기와 재동기 설문조사 106

[부록 3] 영어 학습 동기 그래프 109

[부록 4] 영어 학습 회고록 110

국문초록 113

ABSTRACT 117

[표 3-1] 고등학교 3학년 반 학생 수 21

[표 3-2] 연구 대상 집단 빈도 23

[표 3-3] 동기 하위요인 문항 신뢰도 분석 결과 27

[표 3-4] 탈동기 하위요인 문항 신뢰도 분석 결과 28

[표 3-5] 사전연구 초등학교 영어 학습 동기 개방 코딩 37

[표 4-1] 동기 하위요인별 평균 및 표준편차 41

[표 4-2] 탈동기 하위요인별 평균 및 표준편차 41

[표 4-3] 고등학교 3학년 영어성적 합계별 학생 빈도 43

[표 4-4] 영어성적과 영어 학습 동기 하위요인 비교 44

[표 4-5] 영어성적과 영어 학습 탈동기 하위요인 비교 46

[표 4-6] 영어 학습 동기 그래프 분석 결과 49

[그림 1] 본 연구 영어 학습 동기 그래프 샘플 30

[그림 2] 본 연구 영어 학습 회고록 샘플 31

[그림 3] 사전연구 초등학교 영어 학습 동기 축 코딩 38

[그림 4] 고등학교 3학년 영어성적 집단별 학생 빈도 그래프 43

[그림 5] 영어 학습 동기 그래프 49

[그림 6] 초등학교 시기의 영어 학습 동기 54

[그림 7] 초등학교 시기의 영어 학습 탈동기 58

[그림 8] 초등학교 시기의 영어 학습 재동기 61

[그림 9] 중학교 시기의 영어 학습 동기 65

[그림 10] 중학교 시기의 영어 학습 탈동기 70

[그림 11] 중학교 시기의 영어 학습 재동기 73

[그림 12] 고등학교 시기의 영어 학습 동기 76

[그림 13] 고등학교 시기의 영어 학습 탈동기 81

[그림 14] 고등학교 시기의 영어 학습 재동기 86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