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1
2. 연구문제 14
3. 연구 모형 15
II. 이론적 배경 16
1. 지역아동센터에 대한 이해 16
1) 지역아동센터의 개념 16
2) 지역아동센터의 역할과 기능 18
3) 지역아동센터의 구성요소 20
2. 지역아동센터 이용만족도 24
3. 아동의 권리 27
1) 아동의 권리의 개념 27
2) 아동 권리의 유형 28
4. 자기효능감 30
1) 자기효능감의 개념 30
2) 자기효능감의 구성요소 31
5. 선행연구 고찰 32
1)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이용만족도와 아동권리인식 33
2) 자기효능감과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아동권리인식 34
III. 연구방법 39
1. 연구대상 39
2. 측정도구 39
3. 자료분석 42
IV. 연구결과 44
1.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의 일반적 특성 44
2. 주요 변수의 기술통계 46
3.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차이분석 48
4. 주요 변수의 상관관계 58
5.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의 이용만족도가 아동권리인식에 미치는 영향 60
6.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의 자기효능감이 아동권리인식에 미치는 영향 62
7.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의 이용만족도와 아동권리인식 간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64
V. 결론 71
1. 요약 71
2. 제언 75
참고문헌 79
부록 85
Abstract 92
〈표 II-1〉 지역아동센터 프로그램 22
〈표 II-2〉 아동권리협약의 기본원칙 4-3-1 모델 29
〈표 III-1〉 지역아동센터 이용만족도 척도 문항구성 40
〈표 III-2〉 아동권리인식 척도 문항구성 41
〈표 III-3〉 자기효능감 척도의 문항구성 42
〈표 IV-1〉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의 일반적 특성 45
〈표 IV-2〉 지역아동센터 이용만족도 47
〈표 IV-3〉 아동권리인식 47
〈표 IV-4〉 자기효능감 48
〈표 IV-5〉 일반적 특성에 따른 아동권리인식의 차이 49
〈표 IV-6〉 일반적 특성에 따른 이용만족도의 차이 51
〈표 IV-7〉 일반적 특성에 따른 물리적 환경 만족도의 차이 54
〈표 IV-8〉 일반적 특성에 따른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의 차이 55
〈표 IV-9〉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교사와의 관계 만족도의 차이 56
〈표 IV-10〉 일반적 특성에 따른 또래와의 관계 만족도의 차이 57
〈표 IV-11〉 이용만족도, 자기효능감, 아동권리인식과의... 59
〈표 IV-12〉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의 이용만족도 전체가... 60
〈표 IV-13〉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의 이용만족도의 하위요인이... 62
〈표 IV-14〉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의 자기효능감 전체가... 63
〈표 IV-15〉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의 자기효능감의... 64
〈표 IV-16〉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의 이용만족도와... 66
〈표 IV-17〉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에 대한 Sobel 검증 66
〈표 IV-18〉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의 이용만족도 하위요인과... 69
〈표 IV-19〉 이용만족도 하위요인에 대한 자기효능감의... 70
〈그림 I-1〉 연구모형 15
〈그림 IV-1〉 지역아동센터 이용만족도와 아동권리인식의... 67
〈그림 IV-2〉 또래와의 관계와 아동권리인식의 관계에서... 70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