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제2절 연구문제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문제행동 중재 14
1.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문제행동 14
2.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문제행동 중재에 관한 선행연구 15
제2절 긍정적 행동지원 18
1. 긍정적 행동지원의 개념 및 특징 18
2. 보편적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 20
3. 보편적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에 관한 선행연구 21
제3장 연구 방법 25
제1절 연구대상 25
제2절 연구기간 및 장소 27
1. 연구기간 27
2. 연구장소 27
제3절 연구설계 28
제4절 연구절차 28
1. 연구 참여 동의 및 협력팀 구성 30
2. 직접관찰 30
3. 관찰 및 측정 33
4. 보편적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 실행 34
제5절 측정방법 및 자료 분석 42
1. 측정방법 42
2. 자료분석 45
제4장 연구결과 46
제1절 문제행동의 변화 46
1. 연구대상의 특성 46
2. 표적행동의 변화 46
3. 아동행동 측정(ECBI)의 변화 48
4. 중재충실도 49
5. 사회적 타당도 49
제5장 결론 및 논의 50
참고문헌 55
Abstract 62
부록 63
부록 1. 설문지 64
부록 2. 연구동의서 67
부록 3. 사회적타당도 교사용 69
부록 4. 사회적 타당도 아동용 70
〈표 1〉 긍정적 행동지원의 특징 19
〈표 2〉 지역아동센터의 특성 25
〈표 3〉 연구기간 및 실시내용 27
〈표 4〉 연구절차 29
〈표 5〉 아동들의 기능평가 31
〈표 6〉 표적행동의 조작적 정의 33
〈표 7〉 기대행동에 대한 규칙 35
〈표 8〉 사회성기술 교수 36
〈표 9〉 환경개선 37
〈표 10〉 교사 교육 및 협력팀회의 내용 38
〈표 11〉 훈육의 방법 교육내용 40
〈표 12〉 중재 충실도 교사용 자가 점검표 44
〈표 13〉 표적행동 사전-사후 발생 빈도 47
〈표 14〉 교사·부모 ECBI 대응표본 결과 48
〈표 15〉 아동의 사회적 타당도 49
[그림 1] 긍정적 행동지원의 연속적 행동지원체계 20
[그림 2] 표적행동 사전-사후 발생률빈도 47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