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2
3. 용어정의 13
II. 이론적 배경 15
1. 일반 아동과 지적장애아동의 음운인식 발달 15
2. 일반 아동과 지적장애아동의 단어재인 및 읽기발달 19
III. 연구방법 24
1. 연구대상 24
2. 연구 도구 25
3. 연구 절차 29
4. 신뢰도 35
1) 독립변인 신뢰도 35
2) 종속변인 신뢰도 36
5. 연구 설계 37
IV. 연구 결과 38
1. 음운인식 능력에 미치는 효과 38
1) 음운 수준(음절 및 음소)에 따른 수행력 변화 41
2) 과제유형별 음운인식 수행력의 변화 42
3) 자극제시에 따른 음운인식 수행력 및 소요회기 45
2. 단어재인 능력에 미치는 효과 48
1) 의미 및 비단어재인 수행력 변화 50
2) 음운정확도 변화 53
V. 결론 57
1. 요약 및 논의 57
2. 제언 61
참고문헌 62
Abstract 68
부록 71
〈부록 I〉 연구 참여 동의서 71
〈부록-II〉 음운인식 중재 평가지 72
〈부록-III〉 단어재인 평가지 77
〈부록-IV〉 음운인식 중재 프로그램 79
〈표 III-1〉 연구 대상 아동의 개별적 특성 25
〈표 III-2〉 음운인식 중재 평가 27
〈표 III-3〉 중재 충실도 점검표 36
〈표 III-4〉 채점자간 일치도 37
〈표 IV-1〉 대상 아동의 음운인식 수행력 40
〈표 IV-2〉 아동 A의 자극제시에 따른 음운인식 수행력 및 소요회기 46
〈표 IV-3〉 아동 B의 과제유형 및 과제 수준별 수행력과 소요 회기 48
〈표 IV-4〉 대상 아동의 단어재인 수행력 50
〈표 IV-5〉 대상 아동의 단어재인을 통한 음운정확도 변화 53
〈표 IV-6〉 아동 A의 음운정확도 변화 54
〈표 IV-7〉 아동 B의 음운정확도 변화 55
[그림-1] 자극제시 조건에 따른 절차 단계 30
[그림-2] 자극제시조건에 따른 음운인식 프로그램의 중재 절차 31
[그림-3] 합성과제의 중재 방법 예시 34
[그림-4] 대상 아동의 음운인식 능력 개선 39
[그림-5] 대상 아동의 음절 및 음소 수준의 음운인식 수행력 41
[그림-6] 아동 A의 과제 유형별 음운인식 수행력 43
[그림-7] 아동 B의 과제 유형별 음운인식 수행력 43
[그림-8] 대상 아동의 단어재인 능력 개선 49
[그림-9] 대상 아동의 의미단어 및 비단어재인 수행력 51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