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문해교사 참여활동경험에 대한 문화기술지적 연구 = An ethnographic study on literacy teachers' participation experiences / 엄경미 인기도
발행사항
제천 : 세명대학교 교육대학원, 2018.2
청구기호
TM 371.2 -18-103
형태사항
vii, 118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857381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세명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행정전공, 2018.2. 지도교수: 조남근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1

2. 연구 문제 13

II. 이론적 배경 14

1. 문해교육 14

1) 문해교육의 의미와 동향 14

2) 문해교사의 정의 및 자질 18

2. 문해교사 참여경로 및 동기 20

1) 문해교사의 참여경로 20

2) 문해교사의 참여동기 26

3. 문해교육 현장문화 32

4. 문해교육 참여경험과 삶 34

1) 문해교육 참여연구 34

2) 문해교사 경험연구 35

III. 연구방법 37

1. 연구접근 37

1) 연구의 방법 37

2) 연구의 관찰 39

3) 연구의 진행 41

2. 연구 참여자 42

1) 참여자 선정 42

2) 참여자 특성 44

3. 연구의 장(場) 47

1) 참여기관의 설립목적 48

2) 기관문화의 변천과정 49

4. 자료수집 및 관찰 52

1) 자료수집 52

2) 관찰 및 면담 53

3) 면담내용의 기록 55

4) 자료의 분석과 해석 55

4. 연구의 윤리 59

IV. 연구결과 및 해석 61

1. 문해교사의 정체성과 참여경로 "혼자 걷는 길" 61

1) 개인 삶 중심 "시작된 길" 61

2) 가정생활 문제 중심 "뒤엉킨 길" 65

3) 나 중심의 생활태도 "여는 길" 70

4) 소결 75

2. 문해교사 활동 현장의 문화 : "가치 있는 길" 78

1) 학습활동의 확대 "길을 묻다" 78

2) 교수활동의 확대 "길을 찾다" 84

3) 인적관계망의 확대 "길을 알다" 91

4) 소결 95

3. 문해교사의 삶에 미치는 영향 : "같이 가는 길" 98

1) 공동의 시민의식 성장 "길을 보다" 98

2) 조직의 변화와 역할확대 "길을 내다" 103

3) 공공의 선, 공동사회 구축 "길을 가다" 106

4) 소결 110

V. 결론 및 제언 113

1. 결론 113

2. 과제 및 제언 116

참고문헌 119

Abstract 123

부록 126

[부록 1] 연구 참여 동의서 126

[부록 2] 심층면담 질문지 127

〈표 1〉 문해의 구분과 정의 15

〈표 2〉 성인문해교육 프로그램 운영에 따른 동향 17

〈표 3〉 문해학습 촉진을 위해 교사가 갖추어야 할 요소 19

〈표 4〉 문해교사 참여경로 유형별 분류 21

〈표 5〉 초·중등 문해교육교원 양성 현황 23

〈표 6〉 2016년도 경기도 문해교육 초등학력인정 교원 연수 안내 24

〈표 7〉 제천시 문해교사 양성과정 25

〈표 8〉 민간문해교육기관의 구분 32

〈표 9〉 문해교육기관과 교사 활동의 유형 33

〈표 10〉 연구 참여자 일반적 특성 43

〈표 11〉 솔뫼학교 수업진행내용 50

〈표 12〉 솔뫼학교 문해교육 프로그램 운영 개요(2017년 3월 기준) 51

〈표 13〉 연구 참여자 면담 일정 54

〈표 14〉 참여관찰 일정 54

〈표 15〉 영역군 분류 58

〈표 16〉 영역별 의미군 분류 58

〈그림-1〉 Mezirow의 전환학습 모형 30

〈그림-2〉 관찰범위의 전개과정 40

〈그림-3〉 분석의 틀 56

〈그림-4〉 생애경험에 따른 문해교사 참여경로 모형 84

〈그림-5〉 문해교육 단계별 진행과 성과모형 87

〈그림-6〉 문해교사 인식변화에 따른 활동단계 모형 102

〈그림-7〉 문해교사 참여활동의 경험적 의미요소 109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