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1
2. 연구 문제 13
II. 이론적 배경 14
1. 문해교육 14
1) 문해교육의 의미와 동향 14
2) 문해교사의 정의 및 자질 18
2. 문해교사 참여경로 및 동기 20
1) 문해교사의 참여경로 20
2) 문해교사의 참여동기 26
3. 문해교육 현장문화 32
4. 문해교육 참여경험과 삶 34
1) 문해교육 참여연구 34
2) 문해교사 경험연구 35
III. 연구방법 37
1. 연구접근 37
1) 연구의 방법 37
2) 연구의 관찰 39
3) 연구의 진행 41
2. 연구 참여자 42
1) 참여자 선정 42
2) 참여자 특성 44
3. 연구의 장(場) 47
1) 참여기관의 설립목적 48
2) 기관문화의 변천과정 49
4. 자료수집 및 관찰 52
1) 자료수집 52
2) 관찰 및 면담 53
3) 면담내용의 기록 55
4) 자료의 분석과 해석 55
4. 연구의 윤리 59
IV. 연구결과 및 해석 61
1. 문해교사의 정체성과 참여경로 "혼자 걷는 길" 61
1) 개인 삶 중심 "시작된 길" 61
2) 가정생활 문제 중심 "뒤엉킨 길" 65
3) 나 중심의 생활태도 "여는 길" 70
4) 소결 75
2. 문해교사 활동 현장의 문화 : "가치 있는 길" 78
1) 학습활동의 확대 "길을 묻다" 78
2) 교수활동의 확대 "길을 찾다" 84
3) 인적관계망의 확대 "길을 알다" 91
4) 소결 95
3. 문해교사의 삶에 미치는 영향 : "같이 가는 길" 98
1) 공동의 시민의식 성장 "길을 보다" 98
2) 조직의 변화와 역할확대 "길을 내다" 103
3) 공공의 선, 공동사회 구축 "길을 가다" 106
4) 소결 110
V. 결론 및 제언 113
1. 결론 113
2. 과제 및 제언 116
참고문헌 119
Abstract 123
부록 126
[부록 1] 연구 참여 동의서 126
[부록 2] 심층면담 질문지 127
〈표 1〉 문해의 구분과 정의 15
〈표 2〉 성인문해교육 프로그램 운영에 따른 동향 17
〈표 3〉 문해학습 촉진을 위해 교사가 갖추어야 할 요소 19
〈표 4〉 문해교사 참여경로 유형별 분류 21
〈표 5〉 초·중등 문해교육교원 양성 현황 23
〈표 6〉 2016년도 경기도 문해교육 초등학력인정 교원 연수 안내 24
〈표 7〉 제천시 문해교사 양성과정 25
〈표 8〉 민간문해교육기관의 구분 32
〈표 9〉 문해교육기관과 교사 활동의 유형 33
〈표 10〉 연구 참여자 일반적 특성 43
〈표 11〉 솔뫼학교 수업진행내용 50
〈표 12〉 솔뫼학교 문해교육 프로그램 운영 개요(2017년 3월 기준) 51
〈표 13〉 연구 참여자 면담 일정 54
〈표 14〉 참여관찰 일정 54
〈표 15〉 영역군 분류 58
〈표 16〉 영역별 의미군 분류 58
〈그림-1〉 Mezirow의 전환학습 모형 30
〈그림-2〉 관찰범위의 전개과정 40
〈그림-3〉 분석의 틀 56
〈그림-4〉 생애경험에 따른 문해교사 참여경로 모형 84
〈그림-5〉 문해교육 단계별 진행과 성과모형 87
〈그림-6〉 문해교사 인식변화에 따른 활동단계 모형 102
〈그림-7〉 문해교사 참여활동의 경험적 의미요소 109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