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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초록 6

I. 머리말 8

1. 연구 배경 및 목적 8

2. 연구 범위 및 방법 11

II. 多繪의 기원과 쓰임 13

1. 다회의 기원과 쓰임 13

2. 다회 명칭과 쓰임 18

1) 다회의 명칭 18

2) 다회의 쓰임 28

III. 조선후기 多繪匠의 제작활동과 기술변화 34

1. 다회장의 제작활동과 협업체계 34

1) 다회장의 신분과 제작품 35

2) 다회장과 매듭장의 협업체계 49

2. 場市의 발달과 다회 기술의 변화 65

1) 私匠과 眞絲廛 65

2) 규방공예와 行商 73

3) 다회의 제작품목과 기술변화 80

IV. 근대 기술의 도입과 다회의 쇠퇴 90

1. 光熙洞 장인집단의 기계식 생산 90

1) 광희동 다회장 집단의 형성 90

2) 주요 생산품과 기계식 생산 94

2. 織紐業의 정착과 다회장의 해체 103

1) 직뉴회사의 다회 대량생산 103

2) 다회장의 해체와 광희문 개발 112

3. 手藝의 확산과 다회의 쇠퇴 121

1) 다회의 위축과 수예의 확산 121

2) 다회의 수요변화와 券番 123

V. 다회의 전승과 매듭의 규방공예화 128

1. 매듭장 지정과 다회의 전승 128

2. 美術工藝와 매듭의 규방공예화 132

VI. 맺음말 136

참고문헌 140

Abstract 150

부록 153

표목차

〈표1〉 다회를 뜻하는 한자 명칭 19

〈표2〉 형태적 명칭 조(絛)에 해당하는 명칭 19

〈표3〉 기능적 명칭 수(綬)에 해당하는 명칭 22

〈표4〉 기능적 명칭 영(纓)에 해당하는 명칭 22

〈표5〉 『영조정순왕후가례도감의궤』 「품목질」 장인 임시처소 36

〈표6〉 의궤 소속 장인 및 육조역 시기별 급여 비교 36

〈표7〉 조선왕실 내 다회장의 제작품목 38

〈표8〉 『영조정순왕후가례도감의궤』 「일방의궤」 소속 장색 40

〈표9〉 녹훈도감 제작 시 다회장 소용 수 44

〈표10〉 『보사녹훈도감의궤』 「일방의궤」 소속 장색 44

〈표11〉 조선시대 하사품 중 조대 47

〈표12〉 왕실 문헌 제작 시 다회장 소용 수 48

〈표13〉 다회 제작 공정별 장인 및 역할 49

〈표14〉 의궤 기록 다회장과 매듭장의 소용도구 52

〈표15〉 가례 및 국장도감의궤 소용 다회·매듭장 수(명) 55

〈표16〉 국장도감의궤 삼방(三房) 소용 다회·매듭장 수(명) 56

〈표17〉 『영조정순왕후가례도감의궤』 「일방·이방의궤」 "품목질" 내 다회 제작품 56

〈표18〉 유소 제작품목의 재료 및 소용 장인 58

〈표19〉 어진 제작 의궤 소용 다회·매듭장 수(명) 60

〈표20〉 대형유소 제작 시 다회·매듭장의 제작품 및 역할 60

〈표21〉 『영조정순왕후가례도감의궤』 「일방의궤」 소속 장색 63

〈표22〉 다회·매듭장 총 제작품 및 재료와 공정 64

〈표23〉 의궤 내 다회·매듭장 중 사장 명단 66

〈표24〉 입전·면주전·진사계·향사계 공물의 량 (1758년 기준) 71

〈표25〉 『정순왕후국장도감도청의궤』 소용 다회·매듭장 명단 74

〈표26〉 의궤 내 여성장인 추정 다회·매듭장 명단 74

〈표27〉 다회 유물의 쓰임새, 19·20세기, 온양민속박물관 소장 83

〈표28〉 다회 제직법 분류 85

〈표29〉 1920년대 다회 주요 소비자와 취급 생산품 95

〈표30〉 신발과 다회 품목 시세(1925년) 98

〈표31〉 다회[紐] 전국 제작 수량 및 가액·제조호수(1915년) 104

〈표32〉 광희동 및 병목정 소재 직물공장(1919년) 104

〈표33〉 경성 직물공장의 생산품별 공장수와 직공수(1915-1927년) 107

〈표34〉 경성직뉴주식회사 발기인 및 간부 직위와 성명 110

〈표35〉 경성직뉴주식회사 년도별 직공수와 자본금 및 생산액 110

〈표36〉 광희동 다회장 집단 동정금 지급내역(1926년) 116

〈표37〉 동양여예학교의 교과과정 122

〈표38〉 조선미술전람회 공예부 분야 122

〈표39〉 다회[紐] 전국 제작 수량 및 가액·제조호수(1915년) 124

〈표40〉 『조선미인보감』에 나타난 전국권번 및 조합 수 125

〈표41〉 『조선은행회사조합요록』에 수록 전국권번 및 조합 수 125

〈표42〉 1950년대 이전 남원 노암리 주요 다회품목 및 제작체계 130

〈표43〉 시대별 다회의 제작품 및 기술과 소비대상 136

도판목차

〈도1〉 다회·매듭의 선행연구 현황(범위: 1945~2017년/ 5년 단위) 9

〈도2〉 매듭 선행연구 연구방법 현황 9

〈도3〉 다회 선행연구 연구방법 현황 10

〈도4〉 고대 잉카인들이 사용한 결승문자(結繩文字, quipu) 14

〈도5〉 리(纚), 평양 채협총 출토, 1~2세기 14

〈도6〉 신사 입구 새끼줄, 20세기 14

〈도7〉 캉위안 암각화[滄源岩畵] 부분, 중국 운남성, 신석기 시대 17

〈도8〉 머리장식, 네팔, 20세기 초 17

〈도9〉 부랴트 '담바'의 무복, 러시아, 19세기 말 17

〈도10〉 联珠对孔雀对羊锦, 青海者兰热水 출토, 6 세기 말 17

〈도11〉 묘주, 안악3호분 부분 20

〈도12〉 〈組糸台と寸法〉, 에도시대 20

〈도13〉 〈紃糸台寸法〉, 에도시대 20

〈도14〉 淸嘉庆星帝吉服帶, 청나라 23

〈도15〉 문종 금보, 1452년 23

〈도16〉 영친왕비 후수, 1910년대 23

〈도17〉 「각끈목쟝수」, 『每日申報』, 1914년 1월21일 기사(이미지참조) 27

〈도18〉 면류관, 『國朝五禮儀序例』 29

〈도19〉 대대. 『中东宫冠服』 33

〈도20〉 대대, 『世宗五禮儀』 33

〈도21〉 채색목우, 허난성 신양 출토, 전국시대 33

〈도22〉 〈태조어진〉, 1872년 39

〈도23〉 장조비 헌경왕후 왕세자빈 책 봉 교명 보자기 부분, 1744년 39

〈도24〉 연(輦), 19세기 39

〈도25〉 원룡문 장신구상자, 20세기 초 42

〈도26〉 장도노리개 포장용구, 20세기 초 42

〈도27〉 숙종비 인경왕후 왕세자빈책봉 교명, 1671년 42

〈도28〉 채제공 초상화, 조선 후기 42

〈도29〉 갓집, 조선 후기 42

〈도30〉 〈강세황 초상〉, 18세기 46

〈도31〉 오행 귀주머니, 조선 후기 46

〈도32〉 강대호묘 출토 광다회, 17세기 46

〈도33〉 강대호묘 출토 광다회 부분, 17세기 46

〈도34〉 해사기 53

〈도35〉 다회틀 53

〈도36〉 매듭송곳 53

〈도37〉 芙蓉冠, 『進饌儀軌』 57

〈도38〉 編鐘, 『樂學軌範』 57

〈도39〉 黃蓋, 『進饌儀軌』 57

〈도40〉 봉교(鳳轎)유소 58

〈도41〉 아박, 『進饌儀軌』 58

〈도42〉 나무대성인로왕보살번, 조선후기 58

〈도43〉 태조어진 유소 부분, 조선후기 58

〈도44〉 대형유소 매듭 맺기 62

〈도45〉 朝鮮國王之印, 『寶印所儀軌』 62

〈도46〉 전방(廛房) 풍경, 19세기 말 68

〈도47〉 진사전 위치, 〈도성전도〉, 19세기 69

〈도48〉 현재 진사전 터 69

〈도49〉 시전행랑과 진사전의 위치, 〈도성전도〉, 19세기 69

〈도50〉 상궁의 다회틀, 19세기 73

〈도51〉 잡화점, 1904년 77

〈도52〉 김준근, 〈賣梳徒步業〉, 19세기 말 77

〈도53〉 신윤복, 〈미인도〉, 조선후기 80

〈도54〉 귀걸이, 20세기 80

〈도55〉 響鈴, 『進饌儀軌』 80

〈도56〉 갓끈, 20세기 81

〈도57〉 세조대, 20세기 81

〈도58〉 귀주머니, 20세기 81

〈도59〉 여인들의 평상복, 1920년대 82

〈도60〉 김준근, 〈목팔사치는 모양〉, 19세기 말 88

〈도61〉 홑신라조 제작과정 88

〈도62〉 김준근, 〈요대치는 모양〉, 19세기 말 88

〈도63〉 복주머니 노리개, 20세기 88

〈도64〉 인로왕끈, 20세기 88

〈도65〉 안경집끈, 20세기 88

〈도66〉 훈련원 위치, 〈京城部市街疆界圖〉, 1914년 92

〈도67〉 앵거스 해밀턴, 수구문, 1904년 94

〈도68〉 광희문을 지나는 장례행렬, 1890년대 94

〈도69〉 광명문 앞, 1910년대 94

〈도70〉 「舊曆歲暮街上所見」, 『동아일보』, 1927년 1월 29일 기사 97

〈도71〉 「陰正 압두고 시세 만난 다회장사」, 『동아일보 『, 1929년 2월 8일 기사 97

〈도72〉 엘리자베스 키스, 〈어린 아이들〉, 1919년 97

〈도73〉 돗자리 짜기, 1910년대 102

〈도74〉 김준근, 〈주머니씬친며 듸 치는 모양〉, 19세기 말(이미지참조) 102

〈도75〉 면사끈만들기, 1910년대 102

〈도76〉 제뉴기(製紐機) 102

〈도77〉 「京城織紐의 옛社屋」, 『매일경제』, 1973년 4월 19일 기사 108

〈도78〉 「京城織紐株式會社 栋金 募集廣告」, 『매일신보』, 1911년 6월 15일 기사 108

〈도79〉 「中央洋服商會」, 『동아일보』, 1920년 5월 4일 기사 113

〈도80〉 「變遷도 形形色色 十年 間流行對照」, 『동아일보』, 1930년 4월 3일 기사 113

〈도81〉 〈首善全圖〉 부분, 1861년 118

〈도82〉 〈京城部市街疆界圖〉 황금정 · 광희정 부분, 1914년 120

〈도83〉 「개통된 동대문 광희문간 뎐차」, 『동아일보』, 1921년 7월 21일 기사 120

〈도84〉 織紐講習所 광고, 『朝鮮新聞』, 1926년 3월 29일 기사. 121

〈도85〉 〈半島麗春〉, 『朝鮮美術展覽會圖錄』, 1935-1937 123

〈도86〉 〈牡丹に龍〉, 『朝鮮美術展覽會圖錄』, 1935-1937 123

〈도87〉 지방의 기생, 20세기 초 127

〈도88〉 회령(會寧)의 기생, 20세기 초 127

〈도89〉 조선 기생의 춤, 20세기 초 127

〈도90〉 다회장 박용학, 1960년대 128

〈도91〉 노암리 쑥고개 마을 위치 129

〈도92〉 노암리 다회장 박용학 집터 및 다회장 집단 위치 129

〈도93〉 판매용 매듭 벽걸이, 2017년 134

〈도94〉 매듭 벽걸이, 최갑순 作. 1980년대 1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