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서론 8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이분법적 사고 15
분노 21
공격성 23
분노, 공격성, 이분법적 사고의 관계 26
연구1. 초등학생용 이분법적 사고척도 타당화 28
방법 29
결과 38
논의 49
연구2. 분노가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이분법적 사고의 매개효과 52
방법 53
결과 56
논의 60
V. 종합 논의 62
참고문헌 67
부록 80
부록 I. 초등학생용 이분법적 사고척도 81
부록 II. 공격성 척도(BDHI) 82
부록 III. 아동·청소년용 분노척도(ChaI) 83
부록 IV. 아동용 우울척도(CDI) 85
부록 V. 아동특성불안척도(TAIC) 88
부록 VI. 자아존중감척도(RSES) 89
부록 VII. 2차 예비 문항 90
Abstract 91
표 1. 초등학생용 이분법적 사고 척도 최종 설문 문항 36
표 2. 연구대상의 분포 38
표 3. 회전된 요인 행렬과 각 문항의 기본 통계치 41
표 4. 연구대상의 분포 42
표 5. 모형 적합도 지수 43
표 6. 이분법적 사고 척도와의 상관관계 47
표 7. 내적 합치도 48
표 8. 척도별 요인 구성 49
표 9. 인구학적 특성 및 이분법적 사고의 분포 53
표 10. 주요변인들의 기술통계 56
표 11. 주요변인들의 상관분석 57
표 12. 모형의 검정 결과 58
표 13. 연구 변인 간 효과 크기 58
그림 1. A-M-C 모델 12
그림 2. 분노 발생 과정 21
그림 3. 2차적 인지매개 22
그림 4. 사회정보처리과정 23
그림 5. 초등학생용 이분법적 사고 척도 개발 과정 31
그림 6. 스크리 도표 39
그림 7. 표준화된 요인 부하량 45
그림 8. 가설 2의 연구모형 52
그림 9. 경로모형도 59
그림 10. 분노와 공격성의 관계에서 이분법적사고 매개모형의 표준화 계수 59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