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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의 목적 14
3. 연구 문제 14
4. 연구의 제한점 15
5. 용어의 정의 15
1) 평생교육 15
2) 강사 16
3) 한궁 16
4) 프로그램 16
5) 선택요인 16
6) 인성 17
II. 이론적 배경 18
1. 평생교육의 개념과 기능 18
1) 노인 평생교육의 기능 19
2) 장애인 평생교육의 기능 20
3) 학생 평생교육의 기능 20
2. 평생교육 참여 현황 21
1) 노인 평생교육 참여현황 23
2) 장애인 평생교육 참여현황 25
3) 학생 평생교육(방과후학교) 참여 현황 26
3. 한궁의 개념과 가치 30
1) 한궁의 개념 30
2) 한궁의 가치 34
4. 한궁 프로그램 36
1) 한궁 Family HELPs 프로그램 36
2) 신체활동 프로그램 37
5. 스포츠와 인성교육의 관계 38
1) 인성교육의 개념 38
2) 스포츠와 인성교육 효과 38
III. 연구방법 40
1. 연구계획 40
2. 연구대상 42
1) 연구 참여자의 선정과정 42
2) 연구 참여자의 기본사항 43
3. 자료 수집 48
1) 2차 자료 수집 48
2) 1차 자료 수집 48
3) 심층면담 51
4. 자료 분석 51
5. 연구의 신뢰도 및 타당성 검토 52
1) 연구의 진실성 52
2) 연구의 윤리성 53
IV. 결과 54
1. 노인, 장애인, 학생 평생교육 강사가 인식하는 한궁의 신체적 효과 요인 54
1) 양손운동 효과가 프로그램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가? 54
2) 스트레칭형 투구방식이 프로그램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가? 56
2. 노인, 장애인, 학생 평생교육 강사가 인식하는 한궁의 정서적 효과 요인 59
1) 한궁 참여 자체적인 즐거움과 오락성이 프로그램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가? 59
2) 집중력 향상 효과가 프로그램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가? 61
3. 노인, 장애인, 학생 평생교육 강사가 인식하는 한궁의 정량적 성과측정 요인 64
1) 자동점수 합산기능 및 점수표시 기능을 통한 수강생 개인별 성과측정 가능 여부가 프로그램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가? 64
2) 수강생 기록 점수 데이터를 기반으로 프로그램 결과보고서 작성의 편리성이 프로그램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가? 66
4. 노인, 장애인, 학생 평생교육 강사가 인식하는 한궁의 인성교육 효과 68
1) 한궁 프로그램이 수강생들 사이의 관계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가? 68
2) 한궁 프로그램 진행 간 배려, 협동, 이해 등과 관련된 인성교육을 접목 하기 용이한가? 71
V. 논의 74
1. 노인, 장애인, 학생 평생교육 강사가 인식하는 한궁의 신체적 효과 요인 74
1) 양손 운동 효과 74
2) 스트레칭형 투구방식 75
2. 노인, 장애인, 학생 평생교육 강사가 인식하는 한궁의 정서적 효과 요인 75
1) 한궁 참여 자체의 즐거움과 오락성 75
2) 집중력 향상 효과 76
3. 노인, 장애인, 학생 평생교육 강사가 인식하는 한궁의 정량적 성과측정 요인 76
1) 자동점수 합산기능 및 점수표시 기능을 통한 수강생 개인별 성과측정 가능 여부 76
2) 수강생 기록 점수 데이터를 기반으로 프로그램 결과 보고서 작성의 편리성 77
4. 노인, 장애인, 학생 평생교육 강사가 인식하는 한궁의 인성교육 효과 78
1) 한궁 프로그램이 수강생들 사이의 관계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가? 78
2) 한궁 프로그램 진행 간 배려, 협동, 이해 등과 관련된 인성교육을 접목 하기 용이한가? 78
VI. 결론 및 제언 80
1. 결론 80
2. 제언 83
참고문헌 85
ABSTRACT 91
부록(면담질문지) 95
그림 1. 평생교육 참여 국가별 순위 23
그림 2. 왜 한궁인가? 30
그림 3. 스포츠의 연령별·신체적 구분 31
그림 4. 한궁 투구법 33
그림 5. 한궁 경기규칙(반칙) 사례 34
본 연구는 평생교육 강사들이 한궁 프 로그램을 선택하여 활용하는 동기 요인과 한궁 프로그램의 인성교육 효과를 파악하고 규명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연구대상으로 경주지역에서 활동하는 평생교육 강사 중 자격증, 교육대상, 연령, 주당 수업시간 등을 고려하여 노인 평생교육강사 3명, 장애인 평생교육강사 3명, 학생 평생교육강사 3명씩 최종 9명을 비확률적 표본추출법(non-probability sampling method)의 하나인 유목적표집법(purposeful sampling)으로 추출하였다.
2018년 10월부터 11월까지 한궁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강의를 하는 평생교육 강사들을 심층면담(in-depth interview)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수집은 경주 지역의 카페, 사무실 등에서 만나 1:1로 편안한 분위기에서 진행되었으며 연구수행을 위한 면담시간은 120분~180분으로 이루어졌다. 자료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참여자의 동의를 얻어 녹취 또는 현장에서 전사하였다. 사전에 준비한 면담질문지를 바탕으로 면담을 진행하면서도 연구참여자의 교육 대상별, 프로그램 특징을 고려하여 자유롭고 개방적인 면담이 되도록 하였다.
심층면담을 통해 수집된 자료는 현장에서 수집된 객관적인 자료들을 바탕으로 현장의 의미를 해석하는 귀납적 분석중의 하나인 반복적 비교분석법(constant comparison method)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도출된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노인, 장애인, 학생 평생교육 강사가 인식하는 한궁의 신체적 효과 요인은 다음과 같다.
노인과 장애인 평생교육 강사들에게 '양손 운동 효과'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강사들에게 치매예방 효과와 연관성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스트레칭형 투구방식' 역시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는 스트레칭형 투구방식으로 인해 근력이 약한 노인과 신체적 또는 정신적 장애가 있는 장애인들에게 진입장벽이 낮았기 때문이다.
학생 평생교육 강사들에게 '양손 운동 효과'는 간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프로그램의 지속성에는 학생들의 선호도가 가장 크게 작용하는 방과후학교의 특성 상 양손운동이 학생들의 선호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았기 때문이다. 또한 '스트레칭형 투구방식' 역시 간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는 소근육을 활용하는 운동이기 때문에 모든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기 때문이었다.
둘째, 노인, 장애인, 학생 평생교육 강사가 인식하는 한궁의 정서적 효과 요인은 다음과 같다.
노인과 학생 평생교육 강사들에게 '한궁 참여 자체의 즐거움과 오락성'은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노인 평생교육 강사의 경우 즐거움과 오락성으로 인해 노인들이 프로그램 참여의 적극성과 만족도가 높았고, 학생 평생교육 강사의 경우 학생들의 느끼는 즐거움이 프로그램 지속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또한 '집중력 향상 효과'의 경우 노인과 학생 평생교육 강사 모두에게 간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는 프로그램의 여러 가지 긍정적인 효과들 중의 한 가지 정도로 인식했기 때문이다.
장애인 평생교육 강사들에게 '한궁 참여 자체의 즐거움과 오락성'은 간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는 장애인들의 경우 즐거움이나 오락성보다 신체활동 그 자체에 의미를 두기 때문이다. 또한 '집중력 향상 효과' 역시 간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장애학생의 산만함을 완화시키는 부수적인 효과로 인식했기 때문이다.
셋째, 노인, 장애인, 학생 평생교육 강사가 인식하는 한궁의 정량적 성과측정 요인은 다음과 같다.
노인, 장애인, 학생 평생교육 강사들 모두에게 '자동점수 합산기능 및 점수표시 기능을 통한 수강생 개인별 성과측정 가능 여부'는 간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노인 강사들의 경우 점수 확인을 통해 노인들이 성취감을 느끼고 프로그램 참여에 동기부여 요소로 작용한다고 인식했기 때문이다. 장애인 평생교육 강사의 경우 점수확인을 통해 성취감을 자극하여 프로그램 참여에 동기부여가 된다고 인식했기 때문이다. 또한 학생 평생교육 강사의 경우 개인별 성과측정을 통해 성취감을 높이고, 프로그램 참여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기 때문이다. 반면 '수강생 기록 점수 데이터를 기반으로 프로그램 결과 보고서 작성의 편리성'은 노인, 장애인, 학생 평생교육 강사들 모두에게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이는 프로그램 주관기관에서 기록 점수 데이터가 포함된 결과보고서를 요구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넷째, 노인, 장애인, 학생 평생교육 강사가 인식하는 한궁의 인성교육 효과는 다음과 같다.
노인과 학생 평생교육 강사들 모두 '한궁 프로그램이 수강생들 사이의 관계 형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인식하였다. 노인 평생교육 강사들은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서로 박수치고, 격려해주는 과정을 통해 심리적 친밀감이 향상된다고 느꼈다. 학생 평생교육 강사들은 팀을 이뤄 경기를 진행 중 서로 협력하고, 격려하는 과정에서 사회성을 익히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느꼈다. 또한 노인과 학생 평생교육 강사들 모두 '한궁 프로그램 진행 간 배려, 협동, 이해 등과 관련된 인성교육을 접목하기'가 매우 용이하였다고 인식하였다. 노인 평생교육 강사들의 경우 스포츠 경기방식의 팀 경기로 진행되는 한궁 프로그램 특성상 인성 교육 덕목을 자연스럽게 녹여내기 용이하다고 인식하였기 때문이다. 학생 평생교육 강사들의 경우 팀을 나눠 경기를 하고 역할을 분담하는 과정에서 서로 상호 작용하며, 동시에 인성교육을 병행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장애인 평생교육 강사들은 '한궁 프로그램이 수강생들 사이의 관계 형성'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인식하였다. 프로그램 진행 간 타인을 돕고, 배려하는 모습에서 관계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느꼈다. 또한 '한궁 프로그램 진행 간 배려, 협동, 이해 등과 관련된 인성교육을 접목'이 약간 용이하다고 인식하였다. 이는 신체적·정신적 장애로 인해 타인과의 관계에 직접적인 영향을 많기 보다는 개인적인 영역 내에서 생활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다.*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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