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문제 제기 및 연구목적 12
1. 문제 제기 12
2. 연구목적 13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14
제3절 연구의 구성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중국인 개별관광객 17
1. 개별관광객의 정의 17
2. 중국인 개별관광객의 특성 19
제2절 쇼핑관광과 면세점 서비스품질 23
1. 쇼핑관광의 개요 23
2. 면세점의 개요 및 현황 24
3. 면세점 서비스품질 30
제3절 시장세분화 35
1. 시장세분화의 개요 35
2. 시장세분화의 기준 변수 37
3. 시장세분화에 관련 선행연구 39
제3장 연구방법론 45
제1절 조사 설계 45
1. 표본의 선정 및 자료수집 45
2. 설문지 구성 46
제2절 분석방법 47
제4장 분석결과 48
제1절 표본의 특성 48
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8
2. 표본의 여행 및 쇼핑형태 특성 49
제2절 구성개념의 신뢰성 및 타당성 51
제3절 시장세분화 분석 53
1. 시장세분화 결과 53
2. 세분시장별 특성 61
제5장 결론 63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논의 63
제2절 연구의 시사점 64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67
참고문헌 68
설문지 72
Abstract 76
〈표 II-1〉 국내 FIT 용어 정의 17
〈표 II-2〉 국제기구 및 주요 외국의 FIT 용어 정의 18
〈표 II-3〉 중국인 입국자 연령별 형태 19
〈표 II-4〉 중국인 관광객 여행형태 21
〈표 II-5〉 중국인 관광객 특성 22
〈표 II-6〉 쇼핑관광의 정의 24
〈표 II-7〉 한국면세점 운영현황 26
〈표 II-8〉 2017 세계 면세점 및 여행소매업 TOP 10 국가 및 지역 순위 27
〈표 II-9〉 한국면세점 연도별 이용 인원 및 매출금액 현황 29
〈표 II-10〉 쇼핑 서비스품질 측정항목과 선행연구 34
〈표 II-11〉 효과적인 시장세분화의 평가 기준 37
〈표 II-12〉 시장세분화의 기준 변수 39
〈표 II-13〉 쇼핑관광 시장세분화 관련 외국 선행연구 40
〈표 II-14〉 쇼핑 시장세분화 관련 국내 선행연구 43
〈표 III-1〉 연구대상 45
〈표 III-2〉 설문지 구성 46
〈표 IV-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8
〈표 IV-2〉 표본의 여행형태 및 쇼핑형태 50
〈표 IV-3〉 면세점 서비스품질 요인분석 52
〈표 IV-4〉 면세점 서비스품질에 의한 K-means 군집분석 54
〈표 IV-5〉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세분 시장 분포 56
〈표 IV-6〉 여행 및 쇼핑 특성에 따른 세분 시장 분포 58
〈표 IV-7〉 쇼핑관광 서비스품질에 의한 세분시장별 만족도 및 행동 의도 비교 60
〈표 IV-8〉 각 세분시장별 수치형 특성 61
〈표 IV-9〉 세분시장별 프로파일링(Profiling) 결과 62
[그림 1] 연구의 흐름도 16
[그림 2] 중국인에 의한 한국면세점 매출 현황 30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