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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전통시장 재생유형이 관광매력성, 만족도,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조동원 인기도
발행사항
나주 : 동신대학교 대학원, 2019.2
청구기호
TD 712 -19-36
형태사항
[xi], 196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921130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동신대학교 대학원, 도시·조경학과, 2019.2. 지도교수: 조순철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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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2

제1장 서론 15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5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9

1. 연구의 범위 19

2. 연구의 방법 20

3. 연구의 구성 21

제2장 이론 및 선행연구 고찰 24

제1절 장소마케팅 24

1. 마케팅 24

2. 장소 27

3. 장소마케팅 개요 34

제2절 전통시장 활성화 40

1. 전통시장 40

2. 관련 제도 42

3. 전통시장 재생 및 유형 48

4. 전통시장의 관광매력성 51

5. 만족도 및 행동의도 54

제3절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56

제3장 연구의 모형 및 분석의 틀 58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 58

1. 연구모형 58

2. 가설설정 59

제2절 분석방법과 변수의 설정 67

1. 분석 및 검증방법 67

2. 변수의 설정 70

제3절 대상지역 및 자료 75

1. 대상지 선정 75

2. 자료의 수집 및 설문지 구성 76

제4장 연구대상지 고찰 79

제1절 대상지 개요 및 응답자 특성 79

1. 연구대상 전통시장의 개관 79

2. 응답자의 특성 86

제2절 연구대상 전통시장의 재생유형별 현황 92

1. 대인예술시장 92

2. 1913송정역시장 95

3. 장흥토요시장 100

제3절 측정항목에 대한 인식 분석 105

1. 물리적 재생 관련 인식 105

2. 경제적 재생 관련 인식 107

3. 문화적 재생 관련 인식 110

4. 관광 매력성 관련 인식 113

5. 만족도 및 행동의도 115

제4절 연구대상지 고찰의 요약 117

제5장 연구모형 분석결과 및 가설검증 122

제1절 측정모형의 신뢰성 및 타당성 검정 122

1. 관측변수의 기본적 특성과 신뢰도 분석 122

2. 구성개념별 확인적 요인분석(CFA) 126

제2절 구조모형 분석 및 가설검증 130

1. 전체시장 분석 130

2. 대인예술시장 분석 135

3. 1913송정역시장 분석 140

4. 장흥토요시장 분석 146

제3절 조절효과 분석 및 가설검증 151

1. 인구통계학적 특성 151

2. 이용행태 특성 160

제4절 분석의 종합 168

1. 분석결과의 요약 168

2. 분석결과 논의 및 시사점 179

제6장 결론 184

제1절 연구의 요약 184

제2절 정책적 시사점 189

참고문헌 192

ABSTRACT 204

부록 : 전통시장 재생과 관광 매력성에 관한 설문조사 207

〈표 2-1〉 장소성 상실 관련 선행연구 32

〈표 2-2〉 장소마케팅 관련 선행연구 38

〈표 2-3〉 문화관광형시장 관련 선행연구 47

〈표 2-4〉 전통시장 재생 관련 선행연구 50

〈표 2-5〉 관광매력성 관련 선행연구 53

〈표 3-1〉 연구가설 설정 근거 67

〈표 3-2〉 변수의 설정 및 측정항목 도출 관련 선행연구 73

〈표 3-3〉 연구대상지의 유형별 구분 76

〈표 3-4〉 설문항목의 구성 77

〈표 4-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88

〈표 4-2〉 조사대상자의 이용행태 특성 91

〈표 4-3〉 물리적 재생 관련 측정항목 평균 107

〈표 4-4〉 경제적 재생 관련 측정항목 평균 110

〈표 4-5〉 문화적 재생 관련 측정항목 평균 112

〈표 4-6〉 관광 매력성 관련 측정항목 평균 114

〈표 4-7〉 만족도 및 행동의도 관련 측정항목 평균 116

〈표 5-1〉 관측변수 기술통계 및 신뢰도 분석결과 124

〈표 5-2〉 구성개념별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26

〈표 5-3〉 상관관계 행렬 및 타당성 분석결과 127

〈표 5-4〉 제약모델과 비제약모델의 카이제곱 차이분석 결과 129

〈표 5-5〉 전체시장의 구조모형 검증 결과 131

〈표 5-6〉 전체시장의 간접효과 검정 134

〈표 5-7〉 대인예술시장의 구조모형 검증 결과 136

〈표 5-8〉 대인예술시장의 간접효과 검정 139

〈표 5-9〉 1913송정역시장의 구조모형 검증 결과 141

〈표 5-10〉 1913송정역시장의 간접효과 검정 145

〈표 5-11〉 장흥토요시장의 구조모형 검증 결과 147

〈표 5-12〉 장흥토요시장의 간접효과 검정 150

〈표 5-13〉 인구통계학적 특성의 조절효과 유무 (가설: H4-1) 151

〈표 5-14〉 연령 구분에 따른 경로계수(40세 미만) 154

〈표 5-15〉 연령 구분에 따른 경로계수(40세 이상) 155

〈표 5-16〉 성별 구분에 따른 경로계수(남성) 156

〈표 5-17〉 성별 구분에 따른 경로계수(여성) 157

〈표 5-18〉 학력 구분에 따른 경로계수(고등학교 졸업 이하) 158

〈표 5-19〉 학력 구분에 따른 경로계수(대학교 재학 이상) 160

〈표 5-20〉 이용행태 특성의 조절효과 유무 (가설: H4-2) 161

〈표 5-21〉 지출금액 구분에 따른 경로계수(3만원 미만) 163

〈표 5-22〉 지출금액 구분에 따른 경로계수(3만원 이상) 164

〈표 5-23〉 체류시간 구분에 따른 경로계수(3시간 미만) 166

〈표 5-24〉 체류시간 구분에 따른 경로계수(3시간 이상) 167

〈표 5-25〉 각 시장별 구조모형 표준화 계수값 171

〈표 5-26〉 각 시장별 간접효과 표준화 계수값 172

〈표 5-27〉 인구 및 행태적 특성에 따른 조절효과 유무 173

〈표 5-28〉 인구통계학적 특성별 조절효과 (C.R.값) 174

〈표 5-29〉 이용행태 특성별 조절효과 (C.R.값) 177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23

〈그림 2-1〉 장소마케팅전략 조작적 정의 39

〈그림 3-1〉 연구모형 58

〈그림 4-1〉 대인예술시장 지도 81

〈그림 4-2〉 1913송정역시장 지도 83

〈그림 4-3〉 정남진 장흥 토요시장 지도 85

〈그림 4-4〉 대인예술시장 현황 94

〈그림 4-5〉 1913송정역시장 현황 96

〈그림 4-6〉 장흥토요시장 물리적 현황 101

〈그림 4-7〉 장흥토요시장 경제적·문화적 현황 103

〈그림 5-1〉 전체시장의 경로도형(표준화경로계수) 133

〈그림 5-2〉 대인예술시장의 경로도형(표준화경로계수) 138

〈그림 5-3〉 1913송정역시장의 경로도형(표준화경로계수) 144

〈그림 5-4〉 장흥토요시장의 경로도형(표준화경로계수) 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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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들어, 전통시장은 구도심 재생과 지역경제 활성화 차원에서 가장 주목받는 핵심 콘텐츠이다. 그러나 막대한 정부지원이 투입된 전국의 전통시장 시설현대화 사업에도 불구하고 획기적으로 활성화된 전통시장은 소수에 불과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장소마케팅의 관점에서 전통시장 재생유형, 관광매력성, 만족도, 행동의도 간의 구조적인 영향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그리고 관광매력성의 매개효과와 인구 및 행태적 특성에 따른 조절효과를 검증하여 전통시장 활성화의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우선 이론 및 선행연구를 고찰하였다. 그리고 광주전남지역의 대표적인 문화·관광형 시장인 대인예술시장, 1913송정역시장, 장흥토요시장을 연구대상지로 선정하였다. 그리고 방문객 67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고 통계자료를 구축하여, 구조방정식모형을 통해 연구모형과 연구가설을 검증하였다. 이때 활용한 통계패키지는 SPSS 20.0과 AMOS 22.0 프로그램이다.

연구결과를 종합하면, 다음과 같은 시사점이 도출된다.

첫째, 물리적 재생은 관광매력성, 만족도, 행동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따라서 전통시장에서 가로정비, 건물정비, 편의시설 조성 등 물리적 재생을 추진할 때, 단순한 시설투자보다는 장소성과 관광매력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사업이 마련되어야 한다.

둘째, 경제적 재생과 문화적 재생은 관광매력성, 만족도,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므로 경제적 재생(상품, 판매, 친절, 홍보)과 문화적 재생(디자인, 관광연계, 다양화)을 추진할 때, 관광매력성이 충분히 확보되도록 프로그램을 운영해야 한다.

셋째, 관광매력성은 만족도를 매개로 행동의도에 간접적인 영향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사업과 프로그램을 만들 때, 방문객의 만족도를 향상시켜 재방문 및 추천 의도를 높이도록 관광매력성(체험성, 신기성, 정감성)을 고려하여 연계시켜야 한다.

넷째, 방문객 특성에 따라 연령, 성별, 학력, 지출금액, 체류시간으로 구분된 집단별 고객을 타깃으로 장소성, 경제적 재생, 문화적 재생, 관광매력성 등의 마케팅전략을 추진해야 한다.

본 연구는 장소마케팅을 통한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하여 관광매력성의 관점에서 영향관계를 분석한 실증연구이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관광매력성은 방문객의 만족도와 행동의도를 높일 수 있는 중요한 잠재요인임이 밝혀졌다. 그러므로 전통시장의 시설현대화 단계부터 홍보·마케팅까지 매력성을 부각할 수 있는 정책과 사업을 마련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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