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상호문화적 감수성 제고 방안 / 이원주 인기도
발행사항
광주 :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19.2
청구기호
TM 372.83 -19-7
형태사항
v, 58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923859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사회과교육전공, 2019.2. 지도교수: 이광성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 내용 및 방법 10

3. 선행연구 검토 11

4. 연구의 제한점 14

II. 이론적 배경 15

1. 상호문화적 감수성과 다문화적 인성발달이론 15

가. 상호문화적 감수성의 의미 15

나. 다문화적 인성발달 이론 17

2. 다문화 교육과정과 사회과 교육과정 20

3. 상호문화적 감수성 발달모델과 교육과정 재구성 25

III. 상호문화적 감수성에 관한 교육과정 내용 분석 28

1. 분석 대상 및 내용 28

2. 분석 방법과 분석의 틀 28

3. 교육과정 내용 분석의 실제 30

가. 성격 30

나. 목표 33

다. 내용 34

4. 목표별 교육과정 서술방식 분석 37

가. 다양한 역사적 관점의 이해 관련 성취기준 분석 37

나. 문화적 의식 함양 관련 성취기준 분석 38

다. 인종차별, 성차별, 기타 모든 차별이나 편견과의 투쟁 관련 성취기준 분석 39

라. 지구의 현 상태와 전 세계적 역동성에 대한 이해 증진 관련 성취기준 분석 40

마. 사회적 행동 기술의 발달 관련 성취기준 분석 43

5. 교육과정 내용 분석 결과 44

IV. 상호문화적 감수성 함양 교육과정 적용 46

1. 단원 선정 및 분석 46

2. 교육과정 적용 방안 47

3. 교육과정 적용의 실제 48

V. 결론 및 제언 52

참고문헌 55

ABSTRACT 58

부록 62

〈부록 1〉 부정, 방어 단계 교수·학습 과정안 예시 62

〈부록 2〉 최소화, 수용 단계 교수·학습 과정안 예시 63

〈부록 3〉 적용 단계 교수·학습 과정안 예시 64

〈부록 4〉 통합 단계 교수·학습 과정안 예시 65

〈표II-1〉 다문화적 인성발달이론 종합 20

〈표II-2〉 Bennett의 다문화 교육과정 목표 및 교육내용 21

〈표III-1〉 Bennett의 다문화 교육과정 분석 기준 29

〈표III-2〉 2015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민주시민의 자질 30

〈표III-3〉 다문화 교육과정의 목표와 사회과 핵심역량 32

〈표III-4〉 3,4학년군 성취기준 분석 35

〈표III-5〉 5,6학년군 성취기준 분석 36

〈표III-6〉문화적 의식 함양 관련 성취기준 38

〈표III-7〉 인종차별, 성차별, 기타 모든 차별이나 편견의 투쟁 관련 성취기준 39

〈표III-8〉 지구의 현 상태와 전 세계적 역동성에 대한 이해 증진 관련 성취기준 41

〈표III-9〉사회적 행동 기술의 발달 관련 성취기준 43

〈표IV-1〉 초등 사회과 3-2-1 단원의 세부 내용 46

〈표IV-2〉 DMIS 발달 단계 별 구체적 내용 48

〈표IV-3〉 사회과 지도서의 3학년 2학기 1단원 2주제 지도 계획 48

〈표IV-4〉 3학년 2학기 1단원 2주제의 지도 계획 구체화 49

[그림 II-1] Bennett의 상호문화적 감수성 발달 모델 26

[그림 IV-1] DMIS 수업 단계 47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