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 내용 및 방법 10
3. 선행연구 검토 11
4. 연구의 제한점 14
II. 이론적 배경 15
1. 상호문화적 감수성과 다문화적 인성발달이론 15
가. 상호문화적 감수성의 의미 15
나. 다문화적 인성발달 이론 17
2. 다문화 교육과정과 사회과 교육과정 20
3. 상호문화적 감수성 발달모델과 교육과정 재구성 25
III. 상호문화적 감수성에 관한 교육과정 내용 분석 28
1. 분석 대상 및 내용 28
2. 분석 방법과 분석의 틀 28
3. 교육과정 내용 분석의 실제 30
가. 성격 30
나. 목표 33
다. 내용 34
4. 목표별 교육과정 서술방식 분석 37
가. 다양한 역사적 관점의 이해 관련 성취기준 분석 37
나. 문화적 의식 함양 관련 성취기준 분석 38
다. 인종차별, 성차별, 기타 모든 차별이나 편견과의 투쟁 관련 성취기준 분석 39
라. 지구의 현 상태와 전 세계적 역동성에 대한 이해 증진 관련 성취기준 분석 40
마. 사회적 행동 기술의 발달 관련 성취기준 분석 43
5. 교육과정 내용 분석 결과 44
IV. 상호문화적 감수성 함양 교육과정 적용 46
1. 단원 선정 및 분석 46
2. 교육과정 적용 방안 47
3. 교육과정 적용의 실제 48
V. 결론 및 제언 52
참고문헌 55
ABSTRACT 58
부록 62
〈부록 1〉 부정, 방어 단계 교수·학습 과정안 예시 62
〈부록 2〉 최소화, 수용 단계 교수·학습 과정안 예시 63
〈부록 3〉 적용 단계 교수·학습 과정안 예시 64
〈부록 4〉 통합 단계 교수·학습 과정안 예시 65
〈표II-1〉 다문화적 인성발달이론 종합 20
〈표II-2〉 Bennett의 다문화 교육과정 목표 및 교육내용 21
〈표III-1〉 Bennett의 다문화 교육과정 분석 기준 29
〈표III-2〉 2015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민주시민의 자질 30
〈표III-3〉 다문화 교육과정의 목표와 사회과 핵심역량 32
〈표III-4〉 3,4학년군 성취기준 분석 35
〈표III-5〉 5,6학년군 성취기준 분석 36
〈표III-6〉문화적 의식 함양 관련 성취기준 38
〈표III-7〉 인종차별, 성차별, 기타 모든 차별이나 편견의 투쟁 관련 성취기준 39
〈표III-8〉 지구의 현 상태와 전 세계적 역동성에 대한 이해 증진 관련 성취기준 41
〈표III-9〉사회적 행동 기술의 발달 관련 성취기준 43
〈표IV-1〉 초등 사회과 3-2-1 단원의 세부 내용 46
〈표IV-2〉 DMIS 발달 단계 별 구체적 내용 48
〈표IV-3〉 사회과 지도서의 3학년 2학기 1단원 2주제 지도 계획 48
〈표IV-4〉 3학년 2학기 1단원 2주제의 지도 계획 구체화 49
[그림 II-1] Bennett의 상호문화적 감수성 발달 모델 26
[그림 IV-1] DMIS 수업 단계 47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