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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1
I. 서론 15
A. 연구의 목적 및 의의 15
B. 연구의 범위 및 구성 18
II. 이론적 고찰 21
A. 애슬레저 룩에 관한 고찰 21
1. 애슬레저 룩의 개념 및 발생 배경 21
2. 이미지 기반 SNS와 패션 24
3. 애슬레저 룩의 현황 및 디자인 특성 29
4. 애슬레저 룩에 관한 선행연구 43
B. 패션감성 평가에 관한 고찰 51
1. 감성과 패션감성의 개념 51
2. 패션감성 평가에 관한 선행연구 54
3. 감성 평가 및 분석 방법 61
III. 연구 방법 70
A. 연구 문제 70
B. 자료 수집 73
C. 자료 분석 85
IV. 연구 결과 87
A. 애슬레저 룩의 디자인 특성 87
B. 애슬레저 룩의 패션감성 106
C. 종합 논의 151
V. 결론 159
참고문헌 163
부록 177
〈부록 1〉 설문지 177
〈부록 2-1〉 감성어휘(중복·중의어 제외한 89개 어휘) 182
〈부록 2-2〉 감성어휘(1차 정제된 74개 어휘) 183
〈부록 2-3〉 대표이미지 적합성 평가 기술통계표 184
〈부록 3〉 감성어휘 주성분분석 상관관계 계수 187
〈부록 4〉 선호도에 따른 연령대 주성분분석 상관계수 188
ABSTRACT 190
〈그림 2-1〉 2018년도 미국 내 소셜 미디어 사용현황 25
〈그림 2-2〉 핀터레스트 인기 카테고리, 2017. 26
〈그림 2-3〉 주요 소셜미디어의 브랜드 협업 현황 28
〈그림 2-4〉 인스타그램 브랜드협업비중 및 이용 연령대 통계자료 28
〈그림 2-5〉 세계 액티브웨어 매출 예측 31
〈그림 2-6〉 국내 패션시장규모 31
〈그림 2-7〉 룰루레몬 34
〈그림 2-8〉 아보카도 34
〈그림 2-9〉 'Chrome Blush', 2017 35
〈그림 2-10〉 나이키랩 × 사카이, 2015 35
〈그림 2-11〉 '와프 니트', 2017 37
〈그림 2-12〉 아디다스×알렉산더왕, 2017 37
〈그림 2-13〉 H&M×알렉산더 왕, 2014 39
〈그림 2-14〉 2016 리우 올림픽 스웨덴... 39
〈그림 2-15〉 'GymWear', 2016 40
〈그림 2-16〉 유니클로, 2018 40
〈그림 2-17〉 노스페이스, 2016 41
〈그림 2-18〉 케이투, 2017 41
〈그림 2-19〉 블랙야크, 2016 42
〈그림 2-20〉 코오롱스포츠, 2018 42
〈그림 2-21〉 주성분 추출 65
〈그림 2-22〉 자동차 내부에 사용되는 소재에 대한 주성분분석 결과 68
〈그림 2-23〉 주성분분석 와인 분포도와 와인 특성 상관관계 그래프 69
〈그림 3-1〉 연구 방법 구성도 72
〈그림 3-2〉 감성어휘 수집 과정 80
〈그림 3-3〉 이미지 자극물 수집 과정 81
〈그림 4-1〉 애슬레저 유형별 아이템 대표이미지 90
〈그림 4-2〉 애슬레저 룩 유형별 실루엣 대표이미지 93
〈그림 4-3〉 애슬레저 유형별 색상 및 색조 대표이미지 95
〈그림 4-4〉 애슬레저 유형별 소재 및 문양 대표이미지 98
〈그림 4-5〉 애슬레저 유형별 디테일 및 트리밍 대표이미지 101
〈그림 4-6〉 감성어휘 상관관계 그래프(Dim1, Dim2) 121
〈그림 4-7〉 감성어휘에 따른 이미지 자극물 분포도(Dim1, Dim2) 121
〈그림 4-8〉 감성어휘 상관관계 그래프(Dim3, Dim4) 122
〈그림 4-9〉 감성어휘에 따른 이미지 자극물 분포도(Dim3, Dim4) 122
〈그림 4-10〉 애슬레저 유형별 이미지 자극물 신뢰타원 125
〈그림 4-11〉 감성어휘 주성분분석에 따른 계층적 군집분석 126
〈그림 4-12〉 감성어휘와 소비자 선호도 분포도 133
〈그림 4-13〉 디자인 요소 선호도에 대한 주성분분석 135
〈그림 4-14〉 디자인 요소에 따른 계층적 군집 분석 136
〈그림 4-15〉 디자인 요소 선호도에 따른 이미지 자극물 분포도 139
〈그림 4-16〉 디자인 요소 선호도에 따른 이미지 자극물 배치도 139
〈그림 4-17〉 주성분분석에 의한 감성어휘와 디자인 요소 분포도(Dim1, Dim2) 144
〈그림 4-18〉 주성분분석에 의한 이미지 자극물 분포도(Dim1, Dim2) 144
〈그림 4-19〉 주성분분석에 의한 감성어휘와 디자인 요소 분포도(Dim3, Dim4) 145
〈그림 4-20〉 주성분분석에 의한 이미지 자극물 분포도(Dim3, Dim4) 145
〈그림 4-21〉 애슬레저 룩의 패션감성에 따른 선호/비선호 디자인 요인 146
〈그림 4-22〉 애슬레저 룩에 대한 연령대별 주성분분석 비교 149
〈그림 4-23〉 연령대에 따른 애슬레저 룩의 패션감성 및 선호 디자인 요소 150
〈그림 4-24〉 패션감성 분석 활용방안 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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