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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에어포일베어링을 적용한 고속 에어블로워용 6/4 SRM 설계 및 해석 / 안수용 인기도
발행사항
부산 : 경성대학교 대학원, 2019.2
청구기호
TM 621 -19-39
형태사항
v, 46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927484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경성대학교 대학원, 메카트로닉스공학과, 2019.2. 지도교수: 안진우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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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I. 서론 9

II. 에어블로워용 SRM 설계 13

1. 스위치드 릴럭턴스 전동기 13

1.1. 구조 14

1.2. 토크 발생 원리 15

2. 6/4 SRM 기초 설계 17

2.1. 출력방정식 17

2.2. 회전자 직경과 적층 길이 선정법 20

2.3. 적용 베어링에 따른 공극 결정 20

2.4. 권선 결정 22

2.5. 6/4 SRM 설계 파라미터 25

III. FEA 해석 26

1. 정특성 해석 26

2. 동특성 해석 27

2.1. 정격전압 380VAC 해석(이미지참조) 27

2.2. 저전압 220VAC 해석(이미지참조) 29

IV. 기초 설계 검증 32

1. 설계 변수 파라미터 32

1.1. 공극 별 토크 특성 32

1.2. 고정자/회전자 극호각 별 특성 33

1.3. 회전자 요크 별 특성 35

2. 기초 설계 검토 결과 36

V. 전동기 실험 및 결과 37

1. 하드웨어 38

1.1. SRM 구동용 컨버터 38

1.2. SRM 회전자 위치 센서 39

2. 제어방식 42

3. 인덕턴스 측정 44

4. 부하 특성 실험 46

5. 실험 결과 48

VI. 평가 및 결론 49

참고문헌 50

Abstract 52

표 1. 에어블로워의 적용 분야 10

표 2. 다양한 전동기 종류 및 장단점 11

표 3. 기존 전동기 파라미터 및 설계 목표 11

표 4. 극수 비에 따른 극호각 선정 20

표 5. 베어링의 종류 및 장.단점 21

표 6. 6/4 SRM의 파라미터 25

표 7. 전류 별 평균 토크 값 26

표 8. 손실 및 효율 28

표 9. 전압에 따른 손실 및 효율 31

표 10. 공극 별 평균 토크 33

표 11. 극호각 별 평균 토크 34

표 12. 극호각 별 슬롯의 면적과 유효권선에 대한 비율 34

표 13. 회전자 요크 별 평균 토크 35

표 14. 최소/최대 인덕턴스 비율 비교 46

그림 1. 일반적인 고속 운전 시스템과 직접 고속 운전시스템의 구조 9

그림 2. 일반적인 4/2 SRM 드라이브의 구성도 13

그림 3. SRM의 부분 별 기호 14

그림 4. SRM의 한 상에 대한 인덕턴스, 전류, 토크 프로파일 16

그림 5. SRM 기초 설계 과정 17

그림 6. SRM의 에너지 변환 18

그림 7. 에어포일베어링의 회전속도별 유압 및 축의 상태 21

그림 8. 권선 유효 범위 22

그림 9. 직렬권선 방식 23

그림 10. 병렬 권선 방식 23

그림 11. 직-병렬 혼합 권선 방식 24

그림 12. 전류-토크 특성 26

그림 13. 6/4 SRM의 토크 특성 27

그림 14. 6/4 SRM의 상 전류 27

그림 15. 6/4 SRM의 철손특성 28

그림 16. 220VAC, 16krpm에서의 출력 토크(이미지참조) 29

그림 17. 220VAC, 16krpm에서의 입력 전류(이미지참조) 30

그림 18. 220VAC, 16krpm에서의 철손특성(이미지참조) 30

그림 19. 속도 대 토크-효율 곡선 31

그림 20. 각 공극에 따른 토크 32

그림 21. 고정자/회전자 극호각 조합 별 토크특성 33

그림 22. 회전자 요크 별 토크 35

그림 23. 전동기 고정자 및 회전자 형상 37

그림 24. 전동기 및 다이나모 장착도 37

그림 25. 비대칭 브릿지 컨버터의 구조 및 형상 38

그림 26. 비대칭 브릿지 컨버터의 동작 39

그림 27. 절대형 엔코더 40

그림 28. 증분형 엔코더 40

그림 29. 포토 인터럽터 41

그림 30. 고속 SRM 구동 제어도 42

그림 31. 톱니형 치 43

그림 32. 턴-온 및 턴-오프 결정 43

그림 33. SRM의 인덕턴스 측정도 44

그림 34. 정렬위치와 비정렬 위치의 상전압과 상전류 45

그림 35. 전류별 인덕턴스 해석 및 측정 결과 45

그림 36. 2.5Nm, 전압 및 전류 파형 46

그림 37. 3Nm, 전압 및 전류 파형 47

그림 38. 3.5Nm, 전압 및 전류 파형 47

그림 39. 토크 별 효율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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