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2
2. 연구의 목적 15
II. 이론적 고찰 17
1. 브랜드의 개념 및 구성요소 17
1) 일반적인 브랜드의 개념 17
2) 일반상품에 있어서 브랜드를 구성하는 요소 19
2. 국내 아파트 브랜드 현황 24
1) 아파트 브랜드의 도입 및 변천과정 24
2) 일반상품과 아파트의 차이점 28
3) 아파트 구매결정요인에 있어서 브랜드 중요도의 변화 31
4) 브랜드 아파트 선호 이유 34
5) 주요 아파트 브랜드의 이미지 35
3. 선행연구의 검토 37
1) 아파트 브랜드에 관한 선행연구 37
2) 헤도닉 가격모형을 활용한 선행연구 44
3) AHP 분석법을 활용한 부동산 관련 선행연구 49
4)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52
III. 연구방법 54
1. 브랜드 구성요소 도출 54
1) 선행연구에서 검토된 브랜드 개념 키워드 54
2) 아파트 브랜드 인식 구성요소 도출 58
2. 계층분석방법(Analytic Hierarchy Process : AHP)의 개요 59
3. 분석방법 61
4. 연구설계 62
1) 측정영역 설계 62
2) AHP 모형의 설계 63
IV. 분석결과 및 논의 65
1. 설문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65
2. 1차 수준(First Level)의 분석결과 67
3. 2차 수준(Second Level)의 분석결과 69
1) 기업에 대한 인식 측면 69
2) 공간 및 시설에 대한 인식 측면 71
3) 차별화에 대한 인식 측면 72
4) 경제성에 대한 인식 측면 73
5) 건물에 대한 인식 측면 74
6) 주변환경에 대한 인식 측면 76
4. 1차 수준과 2차 수준의 통합분석 결과 78
V. 결론 87
1. 연구결과 요약 87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과제 91
참고문헌 92
부록 96
ABSTRACT 116
〈표 II-1〉 브랜드의 역할 19
〈표 II-2〉 1950~ 2010년까지의 아파트 브랜드의 시대별 변천과정 26
〈표 II-3〉 주요 아파트 브랜드의 의미 28
〈표 II-4〉 아파트 구매 시 고려요인 조사비교 32
〈표 II-5〉 브랜드 아파트 선호이유 35
〈표 II-6〉 아파트 브랜드에 관한 선행연구 정리 42
〈표 II-7〉 헤도닉가격모형에 관한 선행연구 정리 47
〈표 II-8〉 AHP를 활용한 부동산 관련 선행연구 정리 51
〈표 III-1〉 선행연구에서의 주요 브랜드 구성요인 정리 56
〈표 III-2〉 본 연구의 브랜드 구성요소 35개 도출 현황 59
〈표 III-3〉 쌍대비교와 중요도 부여 방법 61
〈표 III-4〉 쌍대행렬 매트릭스 61
〈표 IV-1〉 설문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66
〈표 IV-2〉 1차 수준의 분석결과(전체, 자가/임대) 67
〈표 IV-3〉 1차 수준의 분석결과(연령) 68
〈표 IV-4〉 1차 수준의 분석결과(소득) 68
〈표 IV-5〉 1차 수준의 분석결과(직업) 69
〈표 IV-6〉 기업에 대한 인식 측면의 하위 요인 분석 결과 70
〈표 IV-7〉 공간 및 시설에 대한 인식 측면의 하위 요인 분석 결과 71
〈표 IV-8〉 차별화에 대한 인식 측면의 하위 요인 분석 결과 73
〈표 IV-9〉 경제성에 대한 인식 측면의 하위 요인 분석 결과 74
〈표 IV-10〉 건물에 대한 인식 측면의 하위 요인 분석 결과 75
〈표 IV-11〉 주변환경에 대한 인식 측면의 하위요인 분석 결과 77
〈표 IV-12〉 1차 수준과 2차 수준의 통합분석 결과 79
〈표 IV-13〉 상위 10개 순위에 대한 대상그룹별 통합분석 결과 비교... 80
〈표 IV-14〉 상위 10개 순위에 대한 대상그룹별 통합분석 결과 비교(연령) 81
〈표 IV-15〉 상위 10개 순위에 대한 대상그룹별 통합분석 결과 비교(소득) 82
〈표 IV-16〉 상위 10개 순위에 대한 대상그룹별 통합분석 결과 비교(직업) 83
〈그림 II-1〉 Aaker의 브랜드 자산 구성요소 21
〈그림 II-2〉 Keller의 브랜드 자산 구성요소 23
〈그림 II-3〉 현재 살고 계신 아파트를 분양... 34
〈그림 II-4〉 주요 아파트 브랜드별 이미지 36
〈그림 II-5〉 세부 속성별 브랜드 이미지 37
〈그림 III-1〉 AHP의 활용 절차 60
〈그림 III-2〉 아파트 브랜드에 대한 인식 구성요소 64
〈그림 IV-1〉 1차 수준과 2차 수준의 통합분석 결과(전체, 자가/임대) 84
〈그림 IV-2〉 1차 수준과 2차 수준의 통합분석 결과(연령) 84
〈그림 IV_3〉 1차 수준과 2차 수준의 통합분석 결과(소득) 85
〈그림 IV-4〉 1차 수준과 2차 수준의 통합분석 결과(직업) 85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