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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1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 문제 15
3. 연구 내용 및 방법 16
가. 연구 내용 16
나. 연구 방법 17
다. 연구 수행의 절차 18
4. 연구의 제한점 19
5. 용어의 정의 19
가. 물질 19
나. 미술 교육적 상상력 20
다. 삶을 위한 상상력 20
라. 물질적 상상력과 물의 물질적 상상력 20
II. 물의 물질적 상상력과 미술교육 22
1. 상상력과 미술교육 22
가. 상상력의 역사와 개념 22
나. 미술 교육적 상상력 26
다. 삶을 위한 상상력 31
2. 바슐라르의 물질적 상상력 33
가. 물질과 물질적 상상력 33
나. 물의 물질적 상상력 39
다. 물의 물질적 상상력과 미술교육 48
III. 수업 설계 및 연구 방법 51
1. 물의 물질적 상상력을 적용한 수업 설계 51
가. 상상력 교육에 관한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51
나. 수업의 구성과 내용 56
다. 차시별 수업 계획 58
2. 내러티브 탐구 76
가. 내러티브의 의미 76
나. 내러티브 탐구의 개념 77
다. 내러티브 탐구의 절차 78
3. 본 연구의 절차 80
가. 연구의 진행 과정 80
나. 현장에 존재하기 81
다. 현장텍스트 구성하기 83
라. 연구텍스트 구성하기 84
IV. 이야기하기 : 물의 이야기 87
1. 맑은 물 이야기 : 물에 비친 내 모습 87
2. 깊은 물 이야기 : 힘들고 괴로웠던 순간 99
3. 복합적인 물 이야기 : 상상을 담은 나만의 이야기 112
4. 순수한 물 이야기 : '좋은 나'가 되기 위한 약속 121
V. 다시 이야기하기 : 물의 물질적 상상력과 미술 교육적 가치 129
1. 자기이해와 자아정체성 탐색 129
2. 경험의 소통과 재구성 134
3. 상징을 통한 이미지 변형과 생성 139
4. 윤리적 가치관 형성 143
VI. 결론 및 제언 150
1. 결론 150
2. 제언 153
참고문헌 155
ABSTRACT 160
〈그림 1〉 연구 수행의 절차 18
〈그림 2〉 미술교육에서의 상상력의 기능 29
〈그림 3〉 바술라르의 상상력 체계 37
〈그림 4〉 신아라-귀여운 토끼 89
〈그림 5〉 박태양 - 늑대 가족 90
〈그림 6〉 조가을 - 돼지 91
〈그림 7〉 김사랑-과학자 92
〈그림 8〉 이수진-과학자 92
〈그림 9〉 김기쁨- 펀드매니저 93
〈그림 10〉 장민찬 94
〈그림 11〉 이지아 94
〈그림 12〉 노채연 95
〈그림 13〉 유마음 96
〈그림 14〉 김찬승 97
〈그림 15〉 선재희 97
〈그림 16〉 김건우 97
〈그림 17〉 설민국 99
〈그림 18〉 김샛별 99
〈그림 19〉 은재훈 99
〈그림 20〉 습식수채화-깊은 물의 모습 101
〈그림 21〉 힘들고 괴로웠던 순간들 102
〈그림 22〉 신아라 103
〈그림 23〉 김샛별 104
〈그림 24〉 최예지 105
〈그림 25〉 박태양 106
〈그림 26〉 선재희 107
〈그림 27〉 이지아 108
〈그림 28〉 박희정 109
〈그림 29〉 조가을 110
〈그림 30〉 정예진 110
〈그림 31〉 복합적인 물 학습지 예시 113
〈그림 32〉 이수진 - 물+소금 114
〈그림 33〉 김찬승 - 물+흙 115
〈그림 34〉 선재희 - 물+흙 115
〈그림 35〉 김샛별 - 물+공기 116
〈그림 36〉 정예진 - 물+소금 117
〈그림 37〉 신지혜 - 물+밀가루 117
〈그림 38〉 허수영 - 물+나무 118
〈그림 39〉 박노준 - 물+철 119
〈그림 40〉 김기쁨 - 물+소금 119
〈그림 41〉 설민국 - 물+식초 120
〈그림 42〉 물 결정체 작품1 122
〈그림 43〉 물 결정체 작품2 122
〈그림 44〉 물 결정체 작품3 122
〈그림 45〉 작품 게시 모습 122
〈그림 46〉 퍼포먼스 계획서 예시 124
〈그림 47〉 미켈란젤로 메리시다 카라바조, [나르키소스], 1594~... 129
〈그림 48〉 이하늘 139
〈그림 49〉 허수영 141
〈그림 50〉 프랭크바움(2009), 『오즈의 마법사』,... 143
〈그림 51〉 물의 물질적 상상력을 적용한 미술 수업의 교육적 가치 148
현재 학교 미술수업에서 교사의 지도는 기능과 형식 측면에 치우쳐 있고 한정된 매체를 가지고 비슷한 제작 방식의 미술 활동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또한 학생들은 제한적인 생각과 닫힌 태도로 미술활동에 임하는 경우가 많으며 미술 수업 과정에서 친구들과 소통하며 이야기를 나누어보는 기회가 적다. 학생들이 미술수업 과정 안에서 생각하는 시간을 갖고, 생각을 나누며, 다양한 작품들을 구성해봄으로써 자신과 타인을 이해하고 삶에 대한 고민도 해 볼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
이러한 미술 교육적 필요성에 따라 본 연구는 바슐라르의 물의 물질적 상상력을 적용하여 구체적인 수업 방안을 마련하고 그 수업의 교육적 가치를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물의 물질적 상상력을 적용한 미술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열린 상상력과 태도로 색다른 이미지를 떠올리고 만들어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학생들은 서로의 작품을 보고 소통하면서 물질을 바라보는 시각이 다양해지고 관계 이해의 폭도 넓어질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자는 연구 참여자인 4학년 학생 26명을 대상으로 물의 물질적 이미지와 상상력을 적용한 미술 수업을 실시하였다. 연구 방법으로 수업 현장에서의 대화와 심층 면담 및 집단 이야기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해석하는 내러티브 탐구를 진행하였다. 바슐라르의 물의 물질적 상상력을 적용한 미술 수업에서 의미 있는 내러티브를 분석하여 다음의 네 가지 교육적 가치를 도출하였다.
첫째, 물의 물질적 상상력을 적용한 미술 교육은 자신에 대한 물음의 과정으로서 자기의 감정과 상황을 인식함으로써 자신을 이해하며 나아가 자아정체성을 탐색해 볼 수 있게 한다.
둘째, 물의 물질적 상상력을 적용한 미술 교육은 개인적 경험의 한계를 넘어서서 타인과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과 세계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며 그 의미를 재구성하게 한다.
셋째, 물의 물질적 상상력을 적용한 미술 교육은 외부에서 받아들인 이미지를 그대로 수용하지 않고 자신만의 상징을 통해 이미지를 변형시키고 새로운 이미지를 생성하게 하여 창조적 능력을 향상시킨다.
넷째, 물의 물질적 상상력을 적용한 미술 교육은 자신과 세계에 대한 인식을 넓혀주고 바른 인간상을 확립시켜주는 힘을 가지며 바른 윤리적 가치관을 형성하는데 기여한다.
위와 같은 본 연구의 교육적 가치를 토대로 학생들이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서 물에 대한 다양한 생각을 공유하고 물질적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는 수업이 되었기를 바란다. 나아가 본 연구가 자신과 타인을 이해하고 삶에 대한 고민도 해 볼 수 있는 기회로서 더불어 살아가는 행복을 위한 미술 교육의 한 장(章)이 되기를 기대한다.*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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