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초등영어 학습부진 요인의 분석을 통한 학력 신장방안 연구 = Improving primary school slow learners' English achievement through the analysis of the factors of slow learning / 박남준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2019.8
청구기호
TM 372.6521 -19-61
형태사항
vii, 76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944231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초등영어교육전공, 2019.8. 지도교수: 노경희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8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문제 13

II. 이론적 배경 14

1. 학습부진의 개념 및 유형 14

가. 학습부진의 개념 14

나. 학습부진의 유형 15

2. 학습부진의 요인 16

가. 발달심리학적 요인 16

나. 인지적 요인 17

다. 정의적 요인 17

라. 환경적 요인 18

3. 초등영어 학습부진 19

가. 초등영어 학습부진의 개념 19

나. 초등영어 학습부진의 판별 19

4. 선행 연구 분석 20

가. 메타분석 관련 연구 20

나. 학습부진 요인 관련 연구 21

다. 교수학습방법 효과 검증 관련 연구 22

III. 연구 방법 24

1. 연구 대상 24

2. 연구 절차 26

3. 자료 수집 및 분석 27

IV. 연구결과 및 논의 30

1. 학습부진 요인 분석 30

가. 학습 참여 양상 요인 30

나. 영어 학습 환경 요인 34

다. 학습자 특성 요인 36

라. 학습자의 학습 실태 37

2. 학습부진 원인 분석을 통한 학력신장 방안 39

가. 영어 학습 기회 및 학습 효과의 증대 39

나.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 44

다. 심리·정서 중심 영어 학습 지도 49

라. 개별 맞춤형 프로그램 지원 51

V. 결론 및 제언 56

참고문헌 59

ABSTRACT 63

부록 67

〈부록 1〉 학생 설문지 68

〈부록 2〉 학생 심층 면담 질문지 73

〈부록 3〉 교사 심층 면담 질문지 74

〈부록 4〉 초등 5학년 영어 진단 평가 문항지 75

〈부록 5〉 초등 6학년 영어 진단 평가 문항지 81

〈표 1〉 연구대상 학생의 학년 및 성별 분포 24

〈표 2〉 영어 학습의 목적 25

〈표 3〉 영어 학습 시작 시기 25

〈표 4〉 영어가 어렵게 느껴진 시기 26

〈표 5〉 학생 설문 문항 내용 구성표 28

〈표 6〉 수업 이해도 및 참여도 31

〈표 7〉 과제 수행 정도 31

〈표 8〉 자기주도 학습 32

〈표 9〉 방과 후 영어 학습시간 33

〈표 10〉 방학 중 영어 학습 33

〈표 11〉 영어학습 조력자 35

〈표 12〉 불안 성향 36

〈표 13〉 자아 효능감 38

〈표 14〉 자기 조절 정도 38

〈표 15〉 학교수업에 대한 요구 40

〈표 16〉 영어 학습부진 교실 참여현황 41

〈표 17〉 가정에서의 영어학습에 대한 요구 43

〈표 18〉 선호 영어 학습 영역 44

〈표 19〉 학습 부진 학생의 영어 학습 부진영역 45

〈표 20〉 영어 학습부진 학생 진단 및 향상도 평가 결과 52

〈표 21〉 부진보정 여부에 따른 진단평가 점수 차이 52

〈그림 1〉 연구 절차 27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