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8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문제 13
II. 이론적 배경 14
1. 학습부진의 개념 및 유형 14
가. 학습부진의 개념 14
나. 학습부진의 유형 15
2. 학습부진의 요인 16
가. 발달심리학적 요인 16
나. 인지적 요인 17
다. 정의적 요인 17
라. 환경적 요인 18
3. 초등영어 학습부진 19
가. 초등영어 학습부진의 개념 19
나. 초등영어 학습부진의 판별 19
4. 선행 연구 분석 20
가. 메타분석 관련 연구 20
나. 학습부진 요인 관련 연구 21
다. 교수학습방법 효과 검증 관련 연구 22
III. 연구 방법 24
1. 연구 대상 24
2. 연구 절차 26
3. 자료 수집 및 분석 27
IV. 연구결과 및 논의 30
1. 학습부진 요인 분석 30
가. 학습 참여 양상 요인 30
나. 영어 학습 환경 요인 34
다. 학습자 특성 요인 36
라. 학습자의 학습 실태 37
2. 학습부진 원인 분석을 통한 학력신장 방안 39
가. 영어 학습 기회 및 학습 효과의 증대 39
나.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 44
다. 심리·정서 중심 영어 학습 지도 49
라. 개별 맞춤형 프로그램 지원 51
V. 결론 및 제언 56
참고문헌 59
ABSTRACT 63
부록 67
〈부록 1〉 학생 설문지 68
〈부록 2〉 학생 심층 면담 질문지 73
〈부록 3〉 교사 심층 면담 질문지 74
〈부록 4〉 초등 5학년 영어 진단 평가 문항지 75
〈부록 5〉 초등 6학년 영어 진단 평가 문항지 81
〈표 1〉 연구대상 학생의 학년 및 성별 분포 24
〈표 2〉 영어 학습의 목적 25
〈표 3〉 영어 학습 시작 시기 25
〈표 4〉 영어가 어렵게 느껴진 시기 26
〈표 5〉 학생 설문 문항 내용 구성표 28
〈표 6〉 수업 이해도 및 참여도 31
〈표 7〉 과제 수행 정도 31
〈표 8〉 자기주도 학습 32
〈표 9〉 방과 후 영어 학습시간 33
〈표 10〉 방학 중 영어 학습 33
〈표 11〉 영어학습 조력자 35
〈표 12〉 불안 성향 36
〈표 13〉 자아 효능감 38
〈표 14〉 자기 조절 정도 38
〈표 15〉 학교수업에 대한 요구 40
〈표 16〉 영어 학습부진 교실 참여현황 41
〈표 17〉 가정에서의 영어학습에 대한 요구 43
〈표 18〉 선호 영어 학습 영역 44
〈표 19〉 학습 부진 학생의 영어 학습 부진영역 45
〈표 20〉 영어 학습부진 학생 진단 및 향상도 평가 결과 52
〈표 21〉 부진보정 여부에 따른 진단평가 점수 차이 52
〈그림 1〉 연구 절차 27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