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참여적 음악 학습 활동 기반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개발 : 초등학교 4학년을 중심으로 = Development of the school violence prevention program based on the participatory music learning activities : focused on 4th grade / 심지원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2019.8
청구기호
TM 372.87 -19-27
형태사항
v, 78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944288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초등음악교육전공, 2019.8. 지도교수: 방금주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7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의 내용 12

3.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12

4. 선행 연구 13

II. 이론적 배경 15

1. 학교폭력 예방 이론 15

2. 학습자 중심 음악 수업 21

III. 연구 방법 25

1. 연구 대상 25

2. 연구 절차 28

3. 연구 설계 30

IV. 연구 결과 31

1. 지도의 실제 31

가. 장단으로 자기소개 하기 31

나. 참 좋은 말 34

다. 악곡을 듣고 느낀 점 공유하기 37

라. 돌림노래로 함께 어울리기 40

마. 한 마음으로 리듬 전달하기 44

바. 장구로 즉흥 표현하기 47

사. 함께하는 생활 난타 50

아. 음악 선물하기 53

2. 수업 적용 분석 55

V. 결론 56

1. 요약 56

2. 제언 57

참고문헌 58

ABSTRACT 60

부록 62

[부록1] '생각의 저울' 악보 63

[부록2] '장단으로 자기소개 하기' 활동지 64

[부록3] '참 좋은 말' 활동지 65

[부록4] '참 좋은 말' 대체 활동지 67

[부록5] '악곡에서 느껴지는 감정 찾기' 활동지 68

[부록6] '동네 한 바퀴' 악보 69

[부록7] '함께하는 생활난타' 활동지 70

[부록8] '음악 선물하기' 활동지 72

[부록9] 학생 관찰 일지 및 수업 일지 73

〈표 1〉 초등학교 학교폭력 예방교육 평균 시간 연도별 추이(2015-2017) 10

〈표 2〉 학교폭력 예방교육 시간의 감소 원인에 대한 설문 조사 응답 결과 11

〈표 3〉 학교폭력 예방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도덕과 주요 가치·덕목 18

〈표 4〉 학급단위 중심 학교폭력 조기 감지 설문 결과 26

〈표 5〉 초등학교 3~4학년 음악과 성취기준 29

〈표 6〉 프로그램 세부 내용 30

[그림 1] 학교폭력 실태조사 연도별, 학교급별 피해응답자수 및 피해응답률 9

[그림 2] Y출판사 5학년 음악 교과서 '생각의 저울' 악보 중 일부 14

[그림 3] 2018년 1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 피해유형별 비율 17

[그림 4] 연구자의 실천공동체 실제 사례 23

[그림 5] '장단으로 자기소개 하기' 수업 장면 33

[그림 6] '참 좋은 말' 개사 활동지 36

[그림 7] '악곡을 듣고 느낀 점 공유하기' 수업 활동지 39

[그림 8] '돌림노래로 함께 어울리기' 수업 장면 43

[그림 9] '한 마음으로 리듬 전달하기' 수업 장면 (1) 46

[그림 10] '한 마음으로 리듬 전달하기' 수업 장면 (2) 46

[그림 11] '장구로 즉흥 표현하기' 수업 장면 49

[그림 12] '함께하는 생활 난타' 수업 장면(1) 52

[그림 13] '함께하는 생활 난타' 수업 장면(2) 52

[그림 14] '음악 선물하기' 상자 54

[그림 15] '음악 선물하기' 활동지 54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