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7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의 내용 12
3.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12
4. 선행 연구 13
II. 이론적 배경 15
1. 학교폭력 예방 이론 15
2. 학습자 중심 음악 수업 21
III. 연구 방법 25
1. 연구 대상 25
2. 연구 절차 28
3. 연구 설계 30
IV. 연구 결과 31
1. 지도의 실제 31
가. 장단으로 자기소개 하기 31
나. 참 좋은 말 34
다. 악곡을 듣고 느낀 점 공유하기 37
라. 돌림노래로 함께 어울리기 40
마. 한 마음으로 리듬 전달하기 44
바. 장구로 즉흥 표현하기 47
사. 함께하는 생활 난타 50
아. 음악 선물하기 53
2. 수업 적용 분석 55
V. 결론 56
1. 요약 56
2. 제언 57
참고문헌 58
ABSTRACT 60
부록 62
[부록1] '생각의 저울' 악보 63
[부록2] '장단으로 자기소개 하기' 활동지 64
[부록3] '참 좋은 말' 활동지 65
[부록4] '참 좋은 말' 대체 활동지 67
[부록5] '악곡에서 느껴지는 감정 찾기' 활동지 68
[부록6] '동네 한 바퀴' 악보 69
[부록7] '함께하는 생활난타' 활동지 70
[부록8] '음악 선물하기' 활동지 72
[부록9] 학생 관찰 일지 및 수업 일지 73
〈표 1〉 초등학교 학교폭력 예방교육 평균 시간 연도별 추이(2015-2017) 10
〈표 2〉 학교폭력 예방교육 시간의 감소 원인에 대한 설문 조사 응답 결과 11
〈표 3〉 학교폭력 예방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도덕과 주요 가치·덕목 18
〈표 4〉 학급단위 중심 학교폭력 조기 감지 설문 결과 26
〈표 5〉 초등학교 3~4학년 음악과 성취기준 29
〈표 6〉 프로그램 세부 내용 30
[그림 1] 학교폭력 실태조사 연도별, 학교급별 피해응답자수 및 피해응답률 9
[그림 2] Y출판사 5학년 음악 교과서 '생각의 저울' 악보 중 일부 14
[그림 3] 2018년 1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 피해유형별 비율 17
[그림 4] 연구자의 실천공동체 실제 사례 23
[그림 5] '장단으로 자기소개 하기' 수업 장면 33
[그림 6] '참 좋은 말' 개사 활동지 36
[그림 7] '악곡을 듣고 느낀 점 공유하기' 수업 활동지 39
[그림 8] '돌림노래로 함께 어울리기' 수업 장면 43
[그림 9] '한 마음으로 리듬 전달하기' 수업 장면 (1) 46
[그림 10] '한 마음으로 리듬 전달하기' 수업 장면 (2) 46
[그림 11] '장구로 즉흥 표현하기' 수업 장면 49
[그림 12] '함께하는 생활 난타' 수업 장면(1) 52
[그림 13] '함께하는 생활 난타' 수업 장면(2) 52
[그림 14] '음악 선물하기' 상자 54
[그림 15] '음악 선물하기' 활동지 54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