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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2
II. 이론적 배경 14
1. 특수교육과 지적장애 14
2. 2015 개정 교육과정 소프트웨어 교육 20
3. 컴퓨팅 사고력과 절차적 문제 해결 27
4. 스마트러닝과 모바일 학습 36
5. 창의적 문제해결 학습모형(Creative Problem Solving, CPS) 38
6. 선행연구 분석 41
III. 모바일 학습 프로그램 설계 45
1. 기존 앱 분석 45
2. 프로그램 설계의 방향 46
3. 프로그램 설계의 과정 47
IV. 모바일 학습 프로그램 구현 51
1. 프로그램 개발 환경 51
2. 프로그램 개발 및 구현화면 52
V. 적용 및 분석 64
1. 프로그램 적용 64
2. 학습결과 분석 69
VI.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70
1. 결론 70
2. 향후 연구과제 72
참고문헌 74
ABSTRACT 76
〈표 II-1〉 특수교육의 정의 14
〈표 II-2〉 지적장애의 기능에 따른 제한점 15
〈표 II-3〉 지적장애의 원인 15
〈표 II-4〉 미국 정신의학외의 정신장애 진단통계 편람(DSM-V)에 따른 진단 기준 16
〈표 II-5〉 우리나라의 지적장애 등급 판정 기준 16
〈표 II-6〉 특수교육 관련 2015 개정 교육과정 초등 해설서 17
〈표 II-7〉 웹 접근성 관련 법 조항 19
〈표 II-8〉 2015 개정 교육과정 핵심역량 22
〈표 II-9〉 2015 개정 교육과정 초등 실과(기술·가정) 교과 역량 23
〈표 II-10〉 2015 개정 교육과정 중등 정보과 교과 역량 24
〈표 II-11〉 초등 실과 '기술 시스템' 영역 소통 내용체계 26
〈표 II-12〉 Computational Thinking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 27
〈표 II-13〉 2015 개정 교육과정 중등 정보과의 CT정의 29
〈표 II-14〉 2015 개정 실과 교육과정 해설서 절차적 사고 30
〈표 II-15〉 절차적 문제해결 관련 교육부 교수·학습 자료 31
〈표 II-16〉 교학사(정성봉 외) 6학년 실과 교과서 33
〈표 II-17〉 금성(류청산 외) 6학년 실과 교과서 34
〈표 II-18〉 미래엔(이철현 외) 6학년 실과 교과서 34
〈표 II-19〉 동아(서우석 외) 6학년 실과 교과서 35
〈표 II-20〉 스마트러닝에 대한 학자/단체별 정의 36
〈표 II-21〉 모바일 학습의 개념 37
〈표 II-22〉 Osborn & Parnes의 창의적 문제해결학습 단계 38
〈표 II-23〉 컴퓨팅 사고력 기반 창의적 문제해결 수업모형의 단계 40
〈표 II-24〉 창의적 문제해결 학습모형 단계 비교 41
〈표 III-1〉 프로그램 설계의 방향 47
〈표 IV-1〉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환경 51
〈표 IV-2〉 한국웹접근성인증평가원 기준에 따른 '모두의 컴퓨팅' 자체심사 62
〈표 IV-3〉 '모두의 컴퓨팅' 앱에 대한 특수교사 대상 설문 63
〈표 V-1〉 '모두의 컴퓨팅'을 활용한 수업 참여대상 64
〈표 V-2〉 CT-CPS에 따른 '모두의 컴퓨팅' 교수·학습 과정 65
〈표 V-3〉 CT-CPS에 따른 '모두의 컴퓨팅' 차시 학습 과정안 66
〈표 V-4〉 절차적 사고 함양을 위한 모바일 학습 수업 후 면담 결과 69
[그림 II-1] 웹 접근성 인증마크 18
[그림 II-2] WA 인증을 받은 웹 사이트 예시 18
[그림 II-3]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인재상 21
[그림 II-4] 소프트웨어 교육의 정의 24
[그림 II-5] 학교급별 소프트웨어 교육의 목표 및 교육내용 25
[그림 II-6] 2015 개정 교육과정 6학년 실과 교과서 32
[그림 II-7] Isaksen & Treffinger의 창의적... 40
[그림 III-1] 절차 학습과 관련된 기존 앱 46
[그림 III-2] 가칭 '모두의 컴퓨팅' 구상도 48
[그림 III-3] 구상도를 바탕으로 설계한 앱 화면 49
[그림 III-4] 모두의 컴퓨팅 심화버전 구상도 50
[그림 IV-1] 스케치웨어 어플리케이션 52
[그림 IV-2] 프로그램 진입메뉴의 개발화면 53
[그림 IV-3] 피드백을 위한 로그인 화면의 개발화면 54
[그림 IV-4] 과제선택을 위한 학습메뉴 화면의 개발화면 55
[그림 IV-5] 절차적 문제해결 학습화면의 개발화면 56
[그림 IV-6] 기본학습 프로그램(모두의 컴퓨팅) 구현화면 57
[그림 IV-7] 초기 진입화면의 개발화면 58
[그림 IV-8] 로그인 및 학습메뉴 단일화면의 개발화면 59
[그림 IV-9] 문제 분해와 절차적 문제해결 화면의 개발화면 60
[그림 IV-10] 심화학습 프로그램(모두의 컴퓨팅 Pro)의 구현화면 61
[그림 IV-11] 초기 진입화면의 개발화면 61
[그림 V-1] 모두의 컴퓨팅 앱을 활용한 절차의 개념 학습 68
[그림 V-2] 컴퓨팅 사고력 기반 창의적 문제해결 학습을 적용한 수업 68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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