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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11
I. 서론 13
1. 연구목적 13
2. 연구 범위 및 방법 14
3. 선행연구의 검토 15
II. 이론적 배경 17
1. 오타쿠의 의미와 발생 과정 17
1) 오타쿠 용어의 의미 17
2) 오타쿠 문화의 기원과 사회적 배경 19
2. 오타쿠의 문화의 발전과정과 다양한 특징 22
1) 제1세대, 2세대, 3세대 오타쿠와 장르의 세분화 22
2) 오타쿠 문화의 특징 27
3. 자본주의 제3의 물결 프로슈머(Prosumer) 30
① 활동가적 소비자(Proactive+Consumer) 30
② 전문가적 생산소비자(Professional+Consumer) 30
③ 제공자적 생산소비자(Provider+Consumer) 31
④ 판매자적 생산소비자(Producer+Consumer) 31
III. 인기 아이돌 AKB48의 '총선거'가 음악 소비에 미친 영향 32
1. AKB48 용어의 의미 32
2. AKB48의 성공전략과 특징 32
1) AKB 전용극장과 악수회 32
2) 수명주기에 따른 생존 전략 '노기자카46(乃木坂46)'의 등장 35
3. 비평가적 시각으로 만들어진 진풍경 '총선거' 40
1) 총선거의 발생과정 40
2) 총선거 참여 방법 41
3) 총선거로 투표권이 동봉된 AKB48 싱글판매량과 투표수 비교분석 43
4) 공정한 선발 방식, '가위바위보' 45
IV. 디지털 가상 아이돌을 만든 보컬로이드 47
1. 보컬로이드에 대한 이해 47
1) 보컬로이드 프로그램 47
2) 보컬로이드의 캐릭터 49
2. 보컬로이드와 프로슈머 51
1) 보컬로이드의 재생산성 51
2) 보컬로이드의 지속적인 소비방법 55
3. 보컬로이드로 음악을 만들기 위한 전문가적 시각 '조교(調敎)' 59
V. '에바 신드롬'이 가져온 오타쿠 현상의 기업화 62
1. 에반게리온이 변화시킨 오타쿠 문화와 산업 62
1) 에반게리온과 싱크로하는 일본의 젊은 세대 62
2) 사회현상화된 요인 64
3) 에반게리온이 변화시킨 오타쿠 문화 66
2. 잔혹한 천사의 테제(殘酷な天使のテ-ゼ) 68
1) 잔혹한 천사의 테제의 지속적 소비 68
2) 잔혹한 천사의 테제의 2차 생산 71
3. '잔혹한 천사의 테제' 분석 73
1) 음악적 분석 73
2) 시각적인 분석 79
VI. 한국 사례들의 한계점 88
1. 한국의 AKB 총선거 'Produce' 시리즈 88
1) 프로듀스 시리즈 89
2) 투표방식 89
3) 음악 소비력 90
2. 한국형 보컬로이드 '보카리나' 91
3. 한국의 티비 애니메이션 산업과 흥행 92
1) 기획력 부족의 원인 92
2) 현재 흥행하는 인기 주제가의 한계와 국산 애니메이션 수용층의 한계 93
VII. 결론 94
참고문헌 97
Abstract 103
〈표 1〉 노무라 연구소와 야노경제연구소의 오타쿠 시장조사 항목정리 25
〈표 2〉 AKB48 1st-20th 싱글 판매량 및 오리콘 차트 순위 35
〈표 3〉 AKB48과 노기자카46 수상 내역 (2011-2018) 39
〈표 4〉 2017년, 2018년 오리콘 차트 싱글 부분 연간 랭킹 39
〈표 5〉 AKB48총선거 참여 방법 41
〈표 6〉 AKB48 총선거 득표수와 투표권 싱글 초동판매량 및 비중 44
〈표 7〉 AKB 가위바위보 토너먼트 우승자, 싱글명, 누적판매량, 비고정리 46
〈표 8〉 보컬로이드 캐릭터(라이브러리) 50
〈표 9〉 야노경제연구소 오타쿠 주요분야별 시장규모 추이 52
〈표 10〉 화악기밴드(和樂器バンド)의 보카삼매(ボカロ三昧) 유튜브 조회수 55
〈표 11〉 니코니코동화 보컬로이드 신화달성 곡 리스트 56
〈표 12〉 보컬로이드 에디터 파라미터 종류 61
〈표 13〉 2018년도 JASRAC 가라오케 베스트 10 69
〈그림 1〉 일본 실업률 통계 2010년부터 2016년까지 21
〈그림 2〉 우주전함 야마토 포스터 23
〈그림 3〉 건담W:Endless Waltz포스터 23
〈그림 4〉 월 평균 결제 금액 28
〈그림 5〉 음악 굿즈 연 평균 결제 금액 28
〈그림 6〉 피지컬음악 월평균 결제 금액 28
〈그림 7〉 AKB48 극장 입구와 극장 객석 안내도 33
〈그림 8〉 AKB48 싱글 판매량 변화추이 36
〈그림 9〉 AKB48 싱글을 대량 구매한 팬과 AKB48 총선거 투표권 43
〈그림 10〉 보컬로이드 5 인터페이스 47
〈그림 11〉 VOCALOID 4 하츠네 미쿠, 카가리네 린.렌, 메구리네 루카 48
〈그림 12〉 곤도 아키히코 상과 파 부케를 든 하츠네 미쿠 53
〈그림 13〉 연도별 전설입성곡 통계 57
〈그림 14〉 exit tunes presents vocalogenesis Feat, Hatsune miku와 프로젝트 디바 X 58
〈그림 15〉 미쿠 엑스포 2019 일러스트 58
〈그림 16〉 보컬로이드 전문 조교 서적 60
〈그림 17〉 보컬로이드 조교 강의 자료 60
〈그림 18〉 이혼율 통계(離婚に關する統計) 62
〈그림 19〉 에반게리온 티브이판 포스터와 신극장판 에반게리온 큐 포스터 63
〈그림 20〉 에반게리온 관련 상품의 판매량 67
〈그림 21〉 아야나미 레이와 메이드 카페를 체험하는 배우 아베 히로시 68
〈그림 22〉 2018 오리콘 가라오케 랭킹와 2011년도 JASRAC상 수상내역 69
〈그림 23〉 헤이세이 애니송 대상을 수상한 잔혹한 천사의 테제 70
〈그림 24〉 잔혹한 천사의 테제를 연주 커버한 유튜버들 71
〈그림 25〉 잔혹한 천사의 테제 댄스 원본(좌), 댄스를 커버한 가천대 학생들(오른쪽 위) 71
〈그림 27〉 육상자위대(좌), 해안보안청(중), A(에이스, 우)의 잔혹한 천사의 테제 연주 72
〈그림 28〉 Wii 가라오케로 열창하는 야시로 야키와 다케우치 료마 72
〈그림 28〉 천애명월도에서 연주되는 잔혹한 천사의 테제와 태고의 달인 73
〈그림 29〉 보카리나 홈페이지와 보카리나 캐릭터 보라(좌) 카일린(우) 91
〈악보 1〉 하츠네 미쿠의 소실 -Dead End- 연음파트 악보 59
〈악보 2〉 잔혹한 천사의 테제 75
〈악보 3〉 3.3.2 패턴 설명 75
〈악보 4〉 잔혹한 천사의 테제 Verse A와 A' 76
〈악보 5〉 잔혹한 천사의 테제 Verse B 76
〈악보 6〉 잔혹한 천사의 테제 Chorus 77
〈악보 7〉 Verse B 모달 인터체인지 구간 78
〈악보 8〉 Verse A의 모달 인터체인지 및 세컨더리 도미넌트 구간 78
〈악보 9〉 멜로디와 베이스리프 악보 79
〈악보 10〉 Chorus + 전주 리듬악보 및 컷신 80
〈악보 11〉 Verse A 리듬악보 및 컷신 81
〈악보 12〉 Verse A' 리듬 악보 및 컷신 83
〈악보 13〉 Verse B 리듬 악보 및 컷신 84
〈악보 14〉 34-37마디 리듬 악보 및 컷신 85
〈악보 15〉 38-41마디 리듬 악보 및 컷신 86
〈악보 16〉 42-45마디 리듬 악보 및 컷신 87
일반적으로 문화의 주류로 인식되는 것이 아닌 오타쿠 또는 덕후라 불리는 하위문화를 선호하는 사람들에 대한 인식은 좋지 않은 편이었다. 여기서 하위문화란 만화, 애니메이션, 게임, 아이돌 등의 미디어와 관련된 분야라고 일컬을 수 있는데, 최근 소비자의 동향을 살펴보면 이러한 분야를 하위문화로 분류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그 이유로는 평소에는 접촉하기 힘들었던 하위문화의 부류가 급격히 발전한 미디어로 인하여 자신의 취향과 맞는 콘텐츠를 손쉽게 접할 수 있으며 주변 사람들과 공유하여 대중화되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소외받는 콘텐츠들이 세대와 계층의 구분을 떠나 일반적으로 상용화되기 시작하였다. 오늘날 미디어에 많이 노출되는 연예인들이 일명 '덕밍아웃'을 하면 오타쿠에 대한 시선은 긍정적으로 변해갔는데 '덕밍아웃'이란 덕후 + 커밍아웃의 축약어로 스스로 오타쿠, 덕후임을 선언하는 표현으로 정의할 수 있다.
오타쿠 문화는 그 인식을 바꾼 것뿐만 아니라 각 산업에도 영향을 끼치기 시작했다. 오타쿠들은 관심분야에 적극적으로 소비하는 성향을 가지고 있다. 또한 미디어 기술의 발전으로 자신이 좋아하는 콘텐츠를 이용하여 2차 콘텐츠를 생산하고 이를 커뮤니티에 공유한다. 기업들의 입장에서 오타쿠들은 지속적인 소비를 하는 확보된 고객들이며, 이 고객들은 전문가적이고 비평가적인 견해 제시하며 서로 제품의 정보를 공유한다. 이렇게 산업에서 오타쿠의 영향력은 점점 커지고 있는 추세이다.
본 논문은 오타쿠 문화의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지속적인 소비, 2차 생산, 그리고 비평가적인 견해를 통한 의견 공유가 음악산업에서 중요한 요소인 '소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기 위해 위 3가지 조건을 만족하면서 각각의 조건이 특징인 사료를 찾아 조사하였다. 아이돌 오타쿠들의 비판으로 만들어진 '총선거'를 통해 사회현상을 만들어낸 AKB48, 36,000곡이 넘는 곡이 발표되고 세계적으로 인기가 대단한 2차 생산이 특징인 콘텐츠 '보컬로이드', 그리고 애니메이션 산업과 오타쿠 문화를 바꾼 사회현상으로 불리는 에반게리온의 오프닝 '잔혹한 천사의 테제(殘酷な天使のテーゼ')의 지속적인 소비력을 통해 오타쿠 문화가 음악산업 흥행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번 연구는 일본시장을 중심으로 이루어지지만, 일본의 음악시장은 우리나라의 음악시장보다 규모가 크며, 그 규모를 유지하는데 오타쿠 문화의 특징이 한 역할을 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이 우리나라의 음악산업이 앞으로 강력한 소비 트렌드가 될 오타쿠 문화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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