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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0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1

1.3. 선행연구 검토 12

II. 이론적 배경 14

2.1. 컬러마케팅의 정의 14

2.2. 컬러마케팅의 중요성 14

2.3. 컬러마케팅의 활용 및 전략 16

2.3.1. 유행 컬러의 예측 17

2.3.2. 제품 유형에 따른 색상 선택 19

2.3.3. 브랜드 이미지와 컬러의 일치성 19

2.3.4. 사회, 문화, 기후, 민족성 등 지역성 고려 20

2.3.5. 차별화되는 이색 컬러의 사용 21

2.4. 유명 코스메틱 기업의 컬러마케팅 23

2.4.1. 샤넬(Chanel): 블랙 23

2.4.2. 더 바디샵(The body shop): 그린 23

2.4.3. 에스티 로더(Estee Lauder): 갈색 24

2.4.4. SK-II: 버건디 24

2.4.5. 크리니크(CLINIQUE): 화이트 25

2.4.6. 안나 수이(Anna sui): 퍼플 26

III. 컬러마케팅의 결과 27

3.1. 성공 사례 27

3.1.1. 뉴트로지나(Neutrogena) 27

3.1.2. 코리아나 화장품 오렌지 엔시아 29

3.1.3. 도도화장품 30

3.1.4. 리얼테크닉스(Real Techniques) 32

3.1.5. 시세이도(Shiseido) 34

3.1.6. 올리브 영 슈렉 팩(I'm the Real SHREK Pack) 37

3.1.7. 닥터 자르트(Dr.Jart) 38

3.1.8. 이마트 스톤브릭(StoneBrick) 40

3.1.9. 아모레퍼시픽 헤라 루즈 홀릭 42

3.2. 실패 사례 연구 44

3.2.1. 하인즈의 녹색 케첩 44

3.2.2. 아이폰 5S 골드 45

3.2.3. 삼성전자 갤럭시 S7 시리즈 46

3.2.4. 애플 아이폰 5c 46

3.2.5. 모토로라 레이저 47

3.2.6. 카멜(Camel) 담배 컬러에디션 48

IV. 결론 49

참고문헌 53

ABSTRACT 56

[그림1] 미국 컬러 리서치 연구소 14

[그림2] 팬톤 2019 올해의 컬러 18

[그림3] 록시땅 20

[그림4] 에뛰드하우스 20

[그림5] 설화수 파리 매장 20

[그림6] 하이네켄 22

[그림7] 해태 음료 옐로 콜라 22

[그림8] 샤넬 23

[그림9] 더바디샵 24

[그림10] 에스티로더 1세대 갈색병, 6세대 갈색병 24

[그림11] SK-II 25

[그림12] 크리니크 25

[그림13] 안나수이 26

[그림14] 뉴트로지나 27

[그림15] 뉴트로지나 SWOT 분석 28

[그림16] 코리아나 화장품 오렌지 엔시아 29

[그림17] 코리아나 화장품 오렌지 엔시아 SWOT 분석 30

[그림18] 도도화장품 빨간통 파우더 31

[그림19] 도도화장품 빨간통 파우더 SWOT 분석 32

[그림20] 리얼테크닉스 블랙 쿠션, 화이트 쿠션 33

[그림21] 리얼테크닉스 쿠션 SWOT 분석 34

[그림22] 시세이도 35

[그림23] 시세이도 SWOT 분석 36

[그림24] 올리브 영 슈렉 팩 37

[그림25] 올리브 영 슈렉 팩 SWOT 분석 38

[그림26] 닥터자르트 39

[그림27] 연합뉴스 39

[그림28] 닥터자르트 세라마이딘크림 SWOT 분석 40

[그림29] 이마트 스톤브릭 41

[그림30] 이마트 스톤브릭 SWOT 분석 42

[그림31] 아모레퍼시픽 헤라 루즈홀릭 42

[그림32] 아모레퍼시픽 헤라 루즈홀릭 SWOT 분석 43

[그림33] 하인즈 45

[그림34] 두산 45

[그림35] 컨슈머인텔리전스리서치파트너스(CIRP) 45

[그림36] 애플 아이폰5S 45

[그림37] 삼성전자 갤럭시S7 46

[그림38] 애플 아이폰5c 47

[그림39] 모토로라 레이저 47

[그림40] JTI 코리아 카멜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