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중소기업에 대한 청년층의 인식 개선 관련 연구 = A study on improvement of awareness of youth to SMEs / 심정민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숙명여자대학교 인적자원개발대학원, 2019.8
청구기호
TM 658.3 -19-131
형태사항
xi, 119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946937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숙명여자대학교 인적자원개발대학원, 인적자원개발학과 인재개발전공, 2019.8. 지도교수: 이영민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제1장 서론 15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5

제2절 연구 목적 19

제3절 연구문제 20

제4절 용어의 정의 21

1. 청년 21

2. 청년고용정책 21

3. 일자리 미스매치 22

제2장 이론적 배경 23

제1절 청년의 범위 23

제2절 청년 실업의 원인 25

1. 청년층의 인구 증가 30

2. 청년층의 학력 수준 상향화 31

3. 일자리와 기능의 미스매치 32

4. 중소기업에 대한 청년들의 인식 35

제3절 청년층이 중소기업을 기피하는 원인 37

1. 열악한 근로조건 38

2. 직무 불일치 41

3. 기업 평판 및 사회적 인지도 43

제4절 직무만족도 45

1. 직무만족도의 중요성 45

2. 직무만족도 결정 요인 46

제5절. 좋은 일자리 51

1. 좋은 일자리의 개념 및 요소 51

2. 좋은 일자리의 선택 속성 57

제6절 고용노동부 청년고용정책 59

제7절 컨조인트 분석 61

1. 컨조인트 분석의 개념 61

2. 컨조인트 분석의 주요 용어 62

3. 컨조인트 분석의 수행 과정 63

4. 컨조인트 분석의 활용 상의 문제점 72

5. 컨조인트 분석 프로그램의 실행 74

제3장 연구 방법 76

제1절 연구대상 76

제2절 연구 도구 77

제3절 연구 절차 85

제4절 자료 분석 87

제4장 연구결과 88

제1절 연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88

제2절 기업 선택 시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조건 92

제3절 컨조인트 분석 결과(청년들이 선호하는 중소기업) 94

1. 모형 94

2. 유틸리티 95

3. 중요도 값 96

4. 상관계수 97

5. 각 속성수준의 유틸리티 98

6. 중요도 요약 (평균 중요도) 101

제4절 청년들이 선호하는 정책 지원 유형 102

제5장 결론 및 제언 104

제1절 요약 104

제2절 제언 107

1. 청년고용 정책 제언 107

2. 중소기업 활성화 정책 제언 109

3. 후속 연구 제언 110

참고문헌 111

부록 10

〈부록 1〉 속성 선정을 위한 FGI 질문지 121

〈부록 2〉 설문지 123

ABSTRACT 130

〈표 II-1〉 청년의 연령 범위 23

〈표 II-2〉 청년 실업의 원인 29

〈표 II-3〉 청년층 인구 증가 추이 30

〈표 II-4〉 연령대별 학력 수준 31

〈표 II-5〉 첫 직장에서의 근속기간 36

〈표 II-6〉 사업체 규모별 고용유지율 37

〈표 II-7〉 직무만족도 결정 요인 50

〈표 II-8〉 좋은 일자리의개념 및 요소 (선행연구 결과 정리) 55

〈표 II-9〉 고용노동부 청년고용정책 59

〈표 II-10〉 컨조인트 분석의 주요 용어 62

〈표 II-11〉 컨조인트 분석의 세 가지 모형 68

〈표 II-12〉 속성 성격의 옵션 75

〈표 III-1〉 좋은 일자리의 선택 속성 및 속성수준 78

〈표 III-2〉 청년들이 중소기업 선택 시 고려하는 선택 속성 및 속성수준 78

〈표 III-3〉 컨조인트 카드 속성별 정의 79

〈표 III-4〉 컨조인트 카드(프로파일)의 구성 81

〈표 III-5〉 설문 항목 구성 및 내용 84

〈표 IV-1〉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90

〈표 IV-2〉 기업 선택 시 청년들이 1순위로 고려하는 조건 93

〈표 IV-3〉 기업 선택 시 청년들이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조건 (1~3순위) 93

〈표 IV-4〉 모형 설명 94

〈표 IV-5〉 청년들이 선호하는 중소기업 유형 항목별 유틸리티 96

〈표 IV-6〉 청년들이 선호하는 중소기업 유형 항목별 중요도 값 97

〈표 IV-7〉 상관계수 97

〈표 IV-8〉 청년들이 1순위로 선택한 지원 유형별 빈도 103

〈표 IV-9〉 청년들이 선호하는 정책 지원 유형 (1순위~3순위) 103

[그림 II-1] 컨조인트 분석 수행 과정 64

[그림 II-2] 컨조인트 분석 모형 67

[그림 II-3] 자극(프로파일) 구성 방법 70

[그림 II-4] 프로파일 평가 방법 72

[그림 III-1] 설문에서 제시한 중소기업 유형 83

[그림 III-2] 연구 절차 86

[그림 IV-1] 요약 유틸리티(경제적 보상) 98

[그림 IV-2] 요약 유틸리티(기업 및 근로 환경) 99

[그림 IV-3] 요약 유틸리티(개인적인 선호) 100

[그림 IV-4] 중요도 요약(평균 중요도) 101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