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청소년 봉사활동만족도가 학교폭력태도에 미치는 영향 : 임파워먼트와 시민의식의 매개효과 = The effects of the volunteering satisfaction of adolescents their attitudes towards school violence : the mediating effects of empowerment and citizenship / 김지윤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2019.8
청구기호
TD 362.7 -19-121
형태사항
ix, 137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947048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아동청소년복지전공, 2019.8. 지도교수: 강현아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제2절 연구문제 19

제2장 이론적 배경 21

제1절 학교폭력태도 21

1. 학교폭력의 개념 21

2. 학교폭력태도의 개념 22

3. 학교폭력태도의 구성요소 25

제2절 자원봉사활동 32

1. 자원봉사활동의 개념 32

2. 자원봉사활동 만족도 35

제3절 임파워먼트 38

1. 임파워먼트의 개념 38

2. 임파워먼트의 구성요소 41

제4절 시민의식 43

1. 시민의식의 개념 43

2. 시민의식의 구성요소 45

제5절 자원봉사활동 만족도와 임파워먼트, 시민의식, 학교폭력태도의 관계 48

1. 자원봉사활동 만족도와 학교폭력태도 48

2. 자원봉사활동 만족도와 임파워먼트, 학교폭력태도 50

3. 자원봉사활동 만족도와 시민의식, 학교폭력태도 54

제3장 연구방법 58

제1절 연구대상 및 표집방법 58

제2절 연구절차 59

제3절 조사도구 60

1. 종속변수 : 학교폭력인식, 학교폭력 대처태도 60

2. 독립변수 : 자원봉사활동 만족도 63

3. 매개변수 : 임파워먼트, 시민의식 65

4. 통제변수 69

제4절 연구모형 및 자료분석방법 70

1. 연구모형 70

2. 자료분석방법 72

제4장 연구결과 74

제1절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74

제2절 주요변수 특성 76

1. 주요변수들의 기술통계 76

2. 주요변수 간 상관관계 78

제3절 측정모형분석 : 확인적 요인분석 81

1. 측정모형1의 확인적 요인분석(종속변수 : 학교폭력인식) 82

2. 측정모형2의 확인적 요인분석(종속변수: 학교폭력 대처태도) 85

제4절 구조모형 분석 88

1. 구조모형1의 분석(종속변수 : 학교폭력인식) 88

2. 구조모형2의 분석(종속변수 : 학교폭력 대처태도) 92

3. 구조모형의 전체효과 분해 95

4. 구조모형의 매개효과 유의성 검증 98

제5장 논의 및 제언 101

제1절 연구결과 요약 및 논의 101

1. 연구결과 요약 101

2. 논의 102

제2절 연구의 함의 106

1. 연구의 함의 106

2. 정책적·실천적 함의 107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113

참고문헌 114

부록 : 설문지 137

ABSTRACT 145

〈표 3-1〉 학교폭력인식 측정도구 61

〈표 3-2〉 학교폭력 대처태도 측정도구 62

〈표 3-3〉 자원봉사활동 만족도 측정도구 64

〈표 3-4〉 개인내적 임파워먼트 측정도구 66

〈표 3-5〉 시민의식 측정도구 68

〈표 4-1〉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75

〈표 4-2〉 주요변수들의 기술통계 분석 77

〈표 4-3〉 주요변수들 간 상관관계 79

〈표 4-4〉 측정변수들 간 상관관계 80

〈표 4-5〉 측정모형1의 적합도 지수 (종속변수 : 학교폭력인식) 83

〈표 4-6〉 측정모형1의 분석결과 (종속변수 : 학교폭력인식) 83

〈표 4-7〉 측정모형2의 적합도 지수 (종속변수 : 학교폭력 대처태도) 85

〈표 4-8〉 측정모형2의 분석결과(종속변수 : 학교폭력 대처태도) 86

〈표 4-9〉 구조모형1의 적합도 지수(종속변수 : 학교폭력인식) 89

〈표 4-10〉 구조모형1의 경로계수(종속변수 : 학교폭력인식) 90

〈표 4-11〉 구조모형2의 적합도 지수(종속변수 : 학교폭력 대처태도) 93

〈표 4-12〉 구조모형2의 경로계수(종속변수 : 학교폭력 대처태도) 93

〈표 4-13〉 잠재변수 간 직접효과, 간접효과, 총효과 97

〈표 4-14〉 전체 매개효과의 유의성 검증 99

〈표 4-15〉 Sobel test를 통한 간접효과 유의성 검증 100

[그림 1] 연구모형1 (종속변수: 학교폭력인식) 19

[그림 2] 연구모형2 (종속변수: 학교폭력 대처태도) 20

[그림 3] 연구모형1 (종속변수: 학교폭력인식) 71

[그림 4] 연구모형2 (종속변수: 학교폭력 대처태도) 72

[그림 5] 측정모형1의 확인적 요인분석 (종속변수 : 학교폭력인식) 84

[그림 6] 측정모형2의 확인적 요인분석(종속변수: 학교폭력 대처태도) 87

[그림 7] 구조모형1의 분석결과(종속변수 : 학교폭력인식) 91

[그림 8] 구조모형2의 분석결과(종속변수 : 학교폭력 대처태도) 94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