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제2절 연구문제 19
제2장 이론적 배경 21
제1절 학교폭력태도 21
1. 학교폭력의 개념 21
2. 학교폭력태도의 개념 22
3. 학교폭력태도의 구성요소 25
제2절 자원봉사활동 32
1. 자원봉사활동의 개념 32
2. 자원봉사활동 만족도 35
제3절 임파워먼트 38
1. 임파워먼트의 개념 38
2. 임파워먼트의 구성요소 41
제4절 시민의식 43
1. 시민의식의 개념 43
2. 시민의식의 구성요소 45
제5절 자원봉사활동 만족도와 임파워먼트, 시민의식, 학교폭력태도의 관계 48
1. 자원봉사활동 만족도와 학교폭력태도 48
2. 자원봉사활동 만족도와 임파워먼트, 학교폭력태도 50
3. 자원봉사활동 만족도와 시민의식, 학교폭력태도 54
제3장 연구방법 58
제1절 연구대상 및 표집방법 58
제2절 연구절차 59
제3절 조사도구 60
1. 종속변수 : 학교폭력인식, 학교폭력 대처태도 60
2. 독립변수 : 자원봉사활동 만족도 63
3. 매개변수 : 임파워먼트, 시민의식 65
4. 통제변수 69
제4절 연구모형 및 자료분석방법 70
1. 연구모형 70
2. 자료분석방법 72
제4장 연구결과 74
제1절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74
제2절 주요변수 특성 76
1. 주요변수들의 기술통계 76
2. 주요변수 간 상관관계 78
제3절 측정모형분석 : 확인적 요인분석 81
1. 측정모형1의 확인적 요인분석(종속변수 : 학교폭력인식) 82
2. 측정모형2의 확인적 요인분석(종속변수: 학교폭력 대처태도) 85
제4절 구조모형 분석 88
1. 구조모형1의 분석(종속변수 : 학교폭력인식) 88
2. 구조모형2의 분석(종속변수 : 학교폭력 대처태도) 92
3. 구조모형의 전체효과 분해 95
4. 구조모형의 매개효과 유의성 검증 98
제5장 논의 및 제언 101
제1절 연구결과 요약 및 논의 101
1. 연구결과 요약 101
2. 논의 102
제2절 연구의 함의 106
1. 연구의 함의 106
2. 정책적·실천적 함의 107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113
참고문헌 114
부록 : 설문지 137
ABSTRACT 145
〈표 3-1〉 학교폭력인식 측정도구 61
〈표 3-2〉 학교폭력 대처태도 측정도구 62
〈표 3-3〉 자원봉사활동 만족도 측정도구 64
〈표 3-4〉 개인내적 임파워먼트 측정도구 66
〈표 3-5〉 시민의식 측정도구 68
〈표 4-1〉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75
〈표 4-2〉 주요변수들의 기술통계 분석 77
〈표 4-3〉 주요변수들 간 상관관계 79
〈표 4-4〉 측정변수들 간 상관관계 80
〈표 4-5〉 측정모형1의 적합도 지수 (종속변수 : 학교폭력인식) 83
〈표 4-6〉 측정모형1의 분석결과 (종속변수 : 학교폭력인식) 83
〈표 4-7〉 측정모형2의 적합도 지수 (종속변수 : 학교폭력 대처태도) 85
〈표 4-8〉 측정모형2의 분석결과(종속변수 : 학교폭력 대처태도) 86
〈표 4-9〉 구조모형1의 적합도 지수(종속변수 : 학교폭력인식) 89
〈표 4-10〉 구조모형1의 경로계수(종속변수 : 학교폭력인식) 90
〈표 4-11〉 구조모형2의 적합도 지수(종속변수 : 학교폭력 대처태도) 93
〈표 4-12〉 구조모형2의 경로계수(종속변수 : 학교폭력 대처태도) 93
〈표 4-13〉 잠재변수 간 직접효과, 간접효과, 총효과 97
〈표 4-14〉 전체 매개효과의 유의성 검증 99
〈표 4-15〉 Sobel test를 통한 간접효과 유의성 검증 100
[그림 1] 연구모형1 (종속변수: 학교폭력인식) 19
[그림 2] 연구모형2 (종속변수: 학교폭력 대처태도) 20
[그림 3] 연구모형1 (종속변수: 학교폭력인식) 71
[그림 4] 연구모형2 (종속변수: 학교폭력 대처태도) 72
[그림 5] 측정모형1의 확인적 요인분석 (종속변수 : 학교폭력인식) 84
[그림 6] 측정모형2의 확인적 요인분석(종속변수: 학교폭력 대처태도) 87
[그림 7] 구조모형1의 분석결과(종속변수 : 학교폭력인식) 91
[그림 8] 구조모형2의 분석결과(종속변수 : 학교폭력 대처태도) 94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