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역할극을 활용한 한국어 말하기 교육방안 : 중국인 초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 A teaching method of Korean speaking education using role play : focusing on primary Chinese learners / Lin Chencen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건국대학교 대학원, 2019.8
청구기호
TM 411 -19-428
형태사항
viii, 95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948250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건국대학교 대학원, 한국언어문화학과, 2019.8. 지도교수: 허원욱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1. 서론 11

1.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1

1.2. 선행연구 12

1.2.1. 한국어 교육에서 말하기 교육에 관한 연구 13

1.2.2. 한국어 교육에서 역할극에 관한 연구 14

1.3. 연구 내용과 방법 16

2. 역할극을 활용한 수업의 이론적 배경 18

2.1. 외국어교육에서의 역할극에 대한 이론 검토 18

2.1.1. 외국어교육에서의 역할극의 개념 18

2.1.2. 외국어교육에서의 역할극의 종류 20

2.2. 역할극을 활용한 한국어 말하기 수업의 특징 22

3. 한국어 말하기 교육 현황분석 24

3.1. 중국에서 말하기 수업의 현황 24

3.1.1. 한국어 과정 개설 현황(중국) 25

3.1.2. 말하기 수업 교사상황 분석 33

3.1.3. 중국 내 한국어 말하기 수업의 문제점 33

3.2. 한국어 교재의 말하기 학습 활동 분석 35

3.2.1. 중국 내의 말하기 교재분석 36

3.2.2. 국내의 말하기 교재분석 46

3.2.3. 중국 내 한국어 교재와 국내 한국어 교재의 비교 65

4. 역할극을 활용한 한국어 말하기 교육방안 설계 67

4.1. 설문조사 67

4.1.1. 설문조사 목적 및 방법 67

4.1.2. 설문조사 결과 68

4.2. 역할극을 활용한 말하기 교육과정의 목표 71

4.3. 역할극을 활용한 말하기 교육과정의 가치와 기대 효과 74

4.3.1. 역할극을 활용한 말하기 교육과정의 가치 74

4.3.2. 역할극을 활용한 말하기 교육과정의 기대효과 74

4.4. 역할극을 활용한 말하기 교육의 실제 75

4.4.1. 역할극을 활용한 말하기 교육의 교수 절차 75

4.4.2. 역할극을 활용한 말하기 교육의 활동 78

4.4.3. 역할극을 활용한 말하기 교육의 평가 81

4.4.4. 역할극을 활용한 말하기 수업안 86

5. 결론 95

참고문헌 97

부록 100

〈부록1〉 조사 설문지 100

〈부록2〉 교사에 대해서 인터뷰 102

ABSTRACT 103

〈표 2-1〉 해외 학자에 의한 역할극에 대한 정의 18

〈표 2-2〉 국내 학자에 의한 역할극에 대한 정의 19

〈표 3-1〉 한국어학과가 개설된 시간표 25

〈표 3-2〉 한국어과에서 개설한 전공필수과정 및 학점 상황 26

〈표 3-3〉 한국어과 개설과정 26

〈표 3-4〉 한국어과에서 개설한 전공필수과정 및 학점 상황 27

〈표 3-5〉 한국어과 개설과정 28

〈표 3-6〉 한국어과에서 개설한 과정 및 학점 상황 29

〈표 3-7〉 한국어과에서 개설한 전공필수과정 31

〈표 3-8〉 한국어과에서 개설한 전공필수과정 32

〈표 3-9〉 한국어과에서 개설한 전공필수과정 32

〈표 3-10〉 선정된 통합교재 36

〈표 3-11〉 〈한국어 1〉 교재분석 37

〈표 3-12〉 〈한국어 2〉 교재분석 39

〈표 3-13〉 〈표준한국어 1〉 교재분석 42

〈표 3-14〉 〈표준한국어 2〉 교재분석 44

〈표 3-15〉 〈연세 한국어 1-1, 1-2〉 교재분석 46

〈표 3-16〉 〈연세 한국어 2-1, 2-2〉 교재분석 50

〈표 3-17〉 〈재미있는 한국어 1〉 교재분석 55

〈표 3-18〉 〈재미있는 한국어 2〉 교재분석 58

〈표 4-1〉 조사 대상 67

〈표 4-2〉 언어 능력에 대한 선호도 68

〈표 4-3〉 한국어 말하기 수업에 대한 만족도 68

〈표 4-4〉 말하기 수업을 맡은 교사에 대한 만족도 69

〈표 4-5〉 한국어 말하기 수업 활동 유형 70

〈표 4-6〉 가장 좋아하는 활동 71

〈표 4-7〉 역할 신분 카드 79

〈표 4-8〉 역할 카드 '식사하기' 80

〈표 4-9〉 역할 카드 '물건을 빌리다' 80

〈표 4-10〉 개인 준비과정에 받은 점수 82

〈표 4-11〉 개인 준비과정의 채점표 82

〈표 4-12〉 그룹 역할극 활동 중 받은 점수 83

〈표 4-13〉 그룹 역할극 활동 중 채점표 83

〈표 4-14〉 개인 의사소통 능력에 대한 교사 준 점수 84

〈표 4-15〉 개인 의사소통 능력을 채점표 84

〈표 4-16〉 '한국 음식' 임무 87

〈표 4-17〉 역할극을 활용한 말하기 수업 교안 예 88

〈그림 3-1〉 원전 통제식 예 61

〈그림 3-2〉 반 통제식 예 62

〈그림 3-3〉 반 자유식 예 63

〈그림 3-4〉 자유식 예 64

〈그림 4-1〉 수업 모델 76

〈그림 4-2〉 역할극 활동 모형 78

〈그림 4-3〉 개인 연기 점수채점표 85

〈그림 4-4〉 개인 역할극 활동 점수채점표 85

〈그림 4-5〉 총점수 채점표 85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