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1. 서론 11
1.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1
1.2. 선행연구 12
1.2.1. 한국어 교육에서 말하기 교육에 관한 연구 13
1.2.2. 한국어 교육에서 역할극에 관한 연구 14
1.3. 연구 내용과 방법 16
2. 역할극을 활용한 수업의 이론적 배경 18
2.1. 외국어교육에서의 역할극에 대한 이론 검토 18
2.1.1. 외국어교육에서의 역할극의 개념 18
2.1.2. 외국어교육에서의 역할극의 종류 20
2.2. 역할극을 활용한 한국어 말하기 수업의 특징 22
3. 한국어 말하기 교육 현황분석 24
3.1. 중국에서 말하기 수업의 현황 24
3.1.1. 한국어 과정 개설 현황(중국) 25
3.1.2. 말하기 수업 교사상황 분석 33
3.1.3. 중국 내 한국어 말하기 수업의 문제점 33
3.2. 한국어 교재의 말하기 학습 활동 분석 35
3.2.1. 중국 내의 말하기 교재분석 36
3.2.2. 국내의 말하기 교재분석 46
3.2.3. 중국 내 한국어 교재와 국내 한국어 교재의 비교 65
4. 역할극을 활용한 한국어 말하기 교육방안 설계 67
4.1. 설문조사 67
4.1.1. 설문조사 목적 및 방법 67
4.1.2. 설문조사 결과 68
4.2. 역할극을 활용한 말하기 교육과정의 목표 71
4.3. 역할극을 활용한 말하기 교육과정의 가치와 기대 효과 74
4.3.1. 역할극을 활용한 말하기 교육과정의 가치 74
4.3.2. 역할극을 활용한 말하기 교육과정의 기대효과 74
4.4. 역할극을 활용한 말하기 교육의 실제 75
4.4.1. 역할극을 활용한 말하기 교육의 교수 절차 75
4.4.2. 역할극을 활용한 말하기 교육의 활동 78
4.4.3. 역할극을 활용한 말하기 교육의 평가 81
4.4.4. 역할극을 활용한 말하기 수업안 86
5. 결론 95
참고문헌 97
부록 100
〈부록1〉 조사 설문지 100
〈부록2〉 교사에 대해서 인터뷰 102
ABSTRACT 103
〈표 2-1〉 해외 학자에 의한 역할극에 대한 정의 18
〈표 2-2〉 국내 학자에 의한 역할극에 대한 정의 19
〈표 3-1〉 한국어학과가 개설된 시간표 25
〈표 3-2〉 한국어과에서 개설한 전공필수과정 및 학점 상황 26
〈표 3-3〉 한국어과 개설과정 26
〈표 3-4〉 한국어과에서 개설한 전공필수과정 및 학점 상황 27
〈표 3-5〉 한국어과 개설과정 28
〈표 3-6〉 한국어과에서 개설한 과정 및 학점 상황 29
〈표 3-7〉 한국어과에서 개설한 전공필수과정 31
〈표 3-8〉 한국어과에서 개설한 전공필수과정 32
〈표 3-9〉 한국어과에서 개설한 전공필수과정 32
〈표 3-10〉 선정된 통합교재 36
〈표 3-11〉 〈한국어 1〉 교재분석 37
〈표 3-12〉 〈한국어 2〉 교재분석 39
〈표 3-13〉 〈표준한국어 1〉 교재분석 42
〈표 3-14〉 〈표준한국어 2〉 교재분석 44
〈표 3-15〉 〈연세 한국어 1-1, 1-2〉 교재분석 46
〈표 3-16〉 〈연세 한국어 2-1, 2-2〉 교재분석 50
〈표 3-17〉 〈재미있는 한국어 1〉 교재분석 55
〈표 3-18〉 〈재미있는 한국어 2〉 교재분석 58
〈표 4-1〉 조사 대상 67
〈표 4-2〉 언어 능력에 대한 선호도 68
〈표 4-3〉 한국어 말하기 수업에 대한 만족도 68
〈표 4-4〉 말하기 수업을 맡은 교사에 대한 만족도 69
〈표 4-5〉 한국어 말하기 수업 활동 유형 70
〈표 4-6〉 가장 좋아하는 활동 71
〈표 4-7〉 역할 신분 카드 79
〈표 4-8〉 역할 카드 '식사하기' 80
〈표 4-9〉 역할 카드 '물건을 빌리다' 80
〈표 4-10〉 개인 준비과정에 받은 점수 82
〈표 4-11〉 개인 준비과정의 채점표 82
〈표 4-12〉 그룹 역할극 활동 중 받은 점수 83
〈표 4-13〉 그룹 역할극 활동 중 채점표 83
〈표 4-14〉 개인 의사소통 능력에 대한 교사 준 점수 84
〈표 4-15〉 개인 의사소통 능력을 채점표 84
〈표 4-16〉 '한국 음식' 임무 87
〈표 4-17〉 역할극을 활용한 말하기 수업 교안 예 88
〈그림 3-1〉 원전 통제식 예 61
〈그림 3-2〉 반 통제식 예 62
〈그림 3-3〉 반 자유식 예 63
〈그림 3-4〉 자유식 예 64
〈그림 4-1〉 수업 모델 76
〈그림 4-2〉 역할극 활동 모형 78
〈그림 4-3〉 개인 연기 점수채점표 85
〈그림 4-4〉 개인 역할극 활동 점수채점표 85
〈그림 4-5〉 총점수 채점표 85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