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13

1. 연구의 목적 13

2. 연구의 필요성 15

제2절 연구문제 18

제3절 연구의 제한점 18

제4절 용어의 정의 21

1. 인지와 메타인지 21

2. 메타인지 분석틀 22

3. 문제 22

제2장 이론적 배경 24

제1절 문제해결과 수학적 사고 24

제2절 메타인지 27

1. 메타인지의 정의 27

2. 인지와 메타인지 28

3. 메타인지의 분류 29

4. 문제해결과 메타인지 31

제3절 수학 문제해결과 메타인지 관련 선행연구 33

1. 국내 연구 33

2. 국외 연구 37

제3장 연구방법 및 절차 40

제1절 연구 방법 40

1. 연구대상자 40

2. 도구 43

3. 자료 수집 46

제2절 연구절차 50

제3절 분석틀 개발 및 분석 방법 52

1. 분석틀 개발 52

2. 분석 방법 58

제4장 메타인지 분석틀의 개발 및 적용 66

제1절 메타인지 분석틀 개발 66

1. 분석틀 개발 과정 66

2. 최종 분석틀(ver.10) 78

3. 분석틀 코드별 행동 반응 예시 81

제2절 메타인지 분석틀 적용 84

1. 문제해결에 성공한 학생의 메타인지 사고과정 코딩 84

제5장 메타인지 사고 특성 분석 94

제1절 메타인지 사고 분석표와 도식 : 개인별 94

1. No.2 학생의 분석표와 도식 분석 95

2. No.6 학생의 분석표와 도식 분석 100

3. No.7 학생의 분석표와 도식 분석 105

4. No.9 학생의 분석표와 도식 분석 110

5. No.3 학생의 분석표와 도식 분석 115

제2절 메타인지 사고 분석표와 도식 : 종합 120

제3절 수학 문제해결에 성공한 고등학생의 메타인지 사고 특성 요약 131

제4절 문제해결에 실패한 학생의 메타인지 사고 분석 134

제6장 결론 및 논의 139

제1절 요약 및 결론 139

제2절 논의 149

제3절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 159

참고문헌 162

부록 170

〈부록 1〉 연구 참여 희망자 공모 안내문 170

〈부록 2〉 연구대상자 1차 선발 자료 171

〈부록 3〉 연구대상자 선정 안내문 172

〈부록 4〉 연구 대상자 참여 동의서 173

〈부록 5〉 메타인지 교사 평가지 174

〈부록 6〉 2017학년도 Y대학교 수리논술 문항 분석 175

〈부록 7〉 연구대상자 문제 풀이 답안지 양식 및 학생 답안지 177

〈부록 8〉 본 연구에서 개발하는 과정의 메타인지 분석틀(ver.08) 179

〈부록 9〉 문제해결에 성공한 학생(No.06)의 분석 및 특징과 코딩 181

ABSTRACT 189

표목차

〈표 2-1〉 메타인지 관련 국내 연구(박혜연 외, 2014) 34

〈표 2-2〉 김재찬(2004)의 메타인지 활동 안내 자료 35

〈표 2-3〉 박혜연(2014)의 메타인지 전략학습법 36

〈표 2-4〉 우수한 문제 해결자의 특징(Schoenfeld, 1985, 1987a,... 37

〈표 3-1〉 〈메타인지 수준 평가지〉 평가 항목 44

〈표 3-2〉 〈메타인지 수준 평가지〉 항목별 배점 기준 44

〈표 3-3〉 연구대상자 최종 선발 학생 50

〈표 3-4〉 메타인지 분류 내용과 예(2006, 박병문) 56

〈표 3-5〉 No.6 메타인지 사고과정 분석표(전반부) 63

〈표 4-1〉 메타인지 분석틀 ver.01. 70

〈표 4-2〉 분석틀 개발 참여 교사 72

〈표 4-3〉 분석틀 개발에 반영된 교사 의견(ver.02~ver.08) 72

〈표 4-4〉 분석틀 개발에 반영한 교사 의견(ver.9~ver.10) 74

〈표 4-5〉 메타인지 분석틀 ver.10. 78

〈표 4-6〉 메타인지 분석틀(ver.10)에 따른 연구대상자 행동 반응 및 예시 82

〈표 4-7〉 No.02. 학생의 메타인지 사고과정 코딩 86

〈표 5-1〉 No.2 학생의 메타인지 사고과정 결과 분석표(전반부) 95

〈표 5-2〉 No.2 학생의 메타인지 사고과정 결과 분석표(후반부) 97

〈표 5-3〉 No.2 학생의 메타인지 사고과정 결과 분석표(종합) 98

〈표 5-4〉 No.6 학생의 메타인지 사고과정 결과 분석표(전반부) 101

〈표 5-5〉 No.6 학생의 메타인지 사고과정 결과 분석표(후반부) 102

〈표 5-6〉 No.6 학생의 메타인지 사고과정 결과 분석표(종합) 104

〈표 5-7〉 No.7 학생의 메타인지 사고과정 결과 분석표(전반부) 106

〈표 5-8〉 No.7 학생의 메타인지 사고과정 결과 분석표(후반부) 107

〈표 5-9〉 No.7 학생의 메타인지 사고과정 결과 분석표(종합) 108

〈표 5-10〉 No.9 학생의 메타인지 사고과정 결과 분석표(전반부) 110

〈표 5-11〉 No.9 학생의 메타인지 사고과정 결과 분석표(후반부) 112

〈표 5-12〉 No.9 학생의 메타인지 사고과정 결과 분석표(종합) 113

〈표 5-13〉 No.3 학생의 메타인지 사고과정 결과 분석표(전반부) 115

〈표 5-14〉 No.3 학생의 메타인지 사고과정 결과 분석표(후반부) 116

〈표 5-15〉 No.3 학생의 메타인지 사고과정 결과 분석표(종합) 117

〈표 5-16〉 문제해결에 성공한 5명의 메타인지 사고과정 분석표(전반부) 120

〈표 5-17〉 문제해결에 성공한 5명의 메타인지 사고과정 분석표(후반부) 123

〈표 5-18〉 문제해결에 성공한 5명의 메타인지 사고과정 분석표(종합) 126

〈표 5-19〉 No.11. 학생의 메타인지 사고과정 결과 분석표(전반부) 134

〈표 5-20〉 No.11. 학생의 메타인지 사고과정 결과 분석표(후반부) 136

〈표 5-21〉 No.11 학생의 메타인지 사고과정 결과 분석표(종합) 137

〈표 6-1〉 개발된 메타인지 분석틀(최종본) 142

그림목차

[그림 2-1] 수학적 사고유형(2014, 김진균) 26

[그림 2-2] 메타인지 분류(1985, Garofalo & Lester) 30

[그림 3-1] 메타인지 사고 실험을 위한 〈문제〉 45

[그림 3-2] Y고등학교 생활관 도면 및 학생 배치도 46

[그림 3-3] 메타인지 사고 분석틀 개발 과정 51

[그림 3-4] 본 연구의 연구방법 및 연구절차 52

[그림 3-5] 메타인지 분석틀 개발 과정 58

[그림 3-6] No.6. 학생의 문제해결 프로토콜(일부) 59

[그림 3-7] No.2. 학생의 메타인지 사고과정 코딩 결과(일부) 61

[그림 3-8] 〈표 3-5〉의 메타인지 도식. Value.2. 65

[그림 5-1] 〈표 5-1〉의 도식. Value.2. 96

[그림 5-2] 〈표 5-2〉의 도식. Value.2. 97

[그림 5-3] 〈표 5-3〉의 도식. Value.2. 99

[그림 5-4] 〈표 5-4〉의 도식. Value.2. 101

[그림 5-5] 〈표 5-5〉의 도식. Value.2. 103

[그림 5-6] 〈표 5-6〉의 도식. Value.2. 104

[그림 5-7] 〈표 5-7〉의 도식. Value.2. 106

[그림 5-8] 〈표 5-8〉의 도식. Value.2. 107

[그림 5-9] 〈표 5-9〉의 도식. Value.2. 109

[그림 5-10] 〈표 5-10〉의 도식. Value.2. 111

[그림 5-11] 〈표 5-11〉의 도식. Value.2. 113

[그림 5-12] 〈표 5-12〉의 도식. Value.2. 114

[그림 5-13] 〈표 5-16〉의 도식. Value.5. 121

[그림 5-14] 〈표 5-16〉의 도식. Value.10. 122

[그림 5-15] 〈표 5-17〉의 도식. Value.5. 124

[그림 5-16] 〈표 5-17〉의 도식. Value.10. 125

[그림 5-17] 〈표 5-18〉의 도식. Value.5. 127

[그림 5-18] 〈표 5-18〉의 도식. Value.10. 129

[그림 5-19] 〈표 5-19〉의 도식. Value.2. 135

[그림 5-20] 〈표 5-20〉의 도식. Value.2. 136

[그림 5-21] 〈표 5-21〉의 도식. Value.2. 138

[그림 6-1] 〈표 5-16〉의 도식. Value.10. 145

[그림 6-2] 〈표 5-17〉의 도식. Value.10. 145

[그림 6-3] 〈표 5-18〉의 도식. Value.10. 146

[그림 6-4] MQ-X와 MK-T의 메타인지 사고 흐름 154

[그림 6-5] MQ-G의 메타인지 사고 흐름 155

[그림 6-6] MQ-R의 메타인지 사고 흐름 156

[그림 6-7] 핸드폰 거치대 1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