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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배경 14
제2절 연구의 목적 16
제3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8
1. 연구의 범위 18
2. 연구의 방법 19
3. 선행연구의 검토 및 연구의 구성 21
제2장 이론적 고찰 24
제1절 도시재생의 개념 및 선행연구 24
1. 도시재생의 개념 24
2.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구분 및 개념 31
제2절 소프트웨어적 도시재생 및 활성화 사례 연구 37
1. 축제와 문화재를 통한 소프트웨어적 도시재생 성공사례 37
2. 소프트웨어 도시재생관련 축제와 이벤트 선행연구 41
3.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활용한 소프트웨어적 도시재생 성공사례 43
제3장 연구의 설계 45
제1절 조사 설계 및 자료 분석 방법 45
1. 조사 설계 45
2. 자료 분석 방법 48
제4장 실증분석 49
제1절 조사대상의 기술적 통계 분석 49
1. 조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분석 49
2. 측정항목의 기술 분석 51
제2절 자료의 타당성과 신뢰도 분석 69
1. 도시재생 소프트웨어 중요 인식 요인 분석 69
2. 도시재생 소프트웨어 축제·이벤트 활용 측면 분석 73
3. 도시재생 소프트웨어 콘텐츠 체험 활용 측면 분석 86
4. 도시재생 소프트웨어 지역특화 활용측면 분석 92
5. 도시재생 소프트웨어 공간적 활용 측면 분석 101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110
제1절 연구결론 및 시사점 110
1. 연구결론 110
2. 연구의 시사점 121
제2절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방향 127
1. 연구의 한계 127
2. 향후 연구방향 128
참고문헌 129
설문지 133
영문초록 136
〈표 1-1〉 선행연구의 요약 22
〈표 2-1〉 정부가 제안한 5가지 도시재생 뉴딜사업 유형 28
〈표 2-2〉 축제와 문화재 활용의 소프트웨어적 도시재생 및 활성화 사례 39
〈표 2-3〉 '산업' 하드웨어와 '문화' 의 소프트웨어 재생사례 40
〈표 2-4〉 축제와 예술 활동의 소프트웨어를 통한 도시재생 사례 42
〈표 2-5〉 문화콘텐츠 소프트웨어를 통한 도시재생 및 활성화 사례 44
〈표 3-1〉 설문조사의 범위 47
〈표 4-1〉 조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0
〈표 4-2〉 조사대상의 항목별 중요도 특성에 관한 기술 분석 52
〈표 4-3〉 하드웨어 도시재생그룹 항목별 기술 분석 56
〈표 4-4〉 소프트웨어 전문그룹 항목별 기술 분석 59
〈표 4-5〉 하드웨어 도시재생그룹·소프트웨어 전문그룹 항목별 중요도 순위 62
〈표 4-6〉 전체 항목별 인천·군산 지역 유의수준 분석 64
〈표 4-7〉 전체항목별 하드웨어 도시재생·소프트웨어 전문 그룹별 유의수준 분석 68
〈표 4-8〉 소프트웨어적 접근의 도시재생의 요인분석과 신뢰도 검증 71
〈표 4-9〉 각 요인에 대한 기초통계량 72
〈표 4-10〉 도시재생 소프트웨어 축제·이벤트 활용 측면 분석 73
〈표 4-11〉 축제·이벤트 활용측면 지역별 분석(인천/군산) 78
〈표 4-12〉 축제·이벤트 활용측면 그룹별 분석... 80
〈표 4-13〉 도시재생 소프트웨어 콘텐츠체험 활용측면 분석 87
〈표 4-14〉 도시재생 소프트웨어 콘텐츠체험 활용측면 지역별... 89
〈표 4-15〉 도시재생 소프트웨어 콘텐츠 체험 활용측면 그룹별... 91
〈표 4-16〉 도시재생 소프트웨어 지역특화 활용측면 분석 93
〈표 4-17〉 도시재생 소프트웨어 지역특화 활용측면 지역별... 97
〈표 4-18〉 도시재생 소프트웨어 지역특화 활용측면 그룹별 분석... 99
〈표 4-19〉 도시재생 소프트웨어 공간적 활용 측면 분석 101
〈표 4-20〉 영국 에든버러시에서 개최된 대표 축제 경제적 효과 103
〈표 4-21〉 도시재생 소프트웨어 공간적 활용측면 지역별... 107
〈표 4-22〉 도시재생 소프트웨어 공간적 활용 측면 그룹별 분석... 109
〈표 4-23〉 각 요인별 도시재생 소프트웨어에 영향을 주는 핵심항목 114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23
[그림 2-1] 쇠퇴하는 도시들 25
[그림 2-2] 도시재생의 정의 27
[그림 2-3] 소프트웨어적 도시재생의 정의 31
[그림 2-4] 문화재활용 모델 33
[그림 2-5] 선진국형 소프트웨어적 도시재생 개념 35
[그림 2-6] 축제·문화유산 활용의 도시재생 효과 38
[그림 3-1] 일본 나가하마 문화재활용 사례 46
[그림 4-1] 하드웨어 도시재생 그룹과 소프트웨어 전문그룹의 분류 58
[그림 4-2] 추억의 7080 충장축제(2013) 연령대별 1인당 평균 소비지출비용 분석 83
[그림 4-3] 연간 나가하마시(市) 관광객 유입인원 현황 85
[그림 4-4] 스토리텔러와 함께하는 도심역사 탐방 프로그램 사례 96
[그림 4-5] 문화재 활용의 에딘버러 밀리터리 타투 축제 103
[그림 4-6] 인천·군산 문화재활용 사례 105
[그림 4-7] 인천 문화재활용 사례 105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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