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동물매개 자원봉사 활동체계에서의 학습과정 탐색 = Exploring the learning process in animal-assisted activity with volunteer activity system / 김태희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숭실대학교 대학원, 2019.8
청구기호
TD 374 -19-183
형태사항
xi, 210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952424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숭실대학교 대학원, 평생교육학과, 2019.8. 지도교수: 이기성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ABSTRACT 12

제1장 서론 15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1.2. 연구문제 20

1.3. 용어의 정의 20

제2장 문헌고찰 22

2.1. 동물매개활동의 개념과 자원봉사활동 22

2.1.1. 동물매개활동의 개념 22

2.1.2. 동물매개활동의 선행연구 28

2.1.3. 동물매개활동의 학습활동체계로서의 의미 33

2.2. 문화역사적 활동이론과 활동체계 38

2.2.1. 문화역사적 활동이론의 개념과 발전 38

2.2.2. 문화역사적 활동이론의 원리 53

2.2.3. 활동체계와 확장학습 55

제3장 연구방법론 64

3.1. 연구절차 64

3.2. 연구참여자 69

3.3. 자료수집 78

3.4. 자료분석 83

3.5. 연구의 타당성과 신뢰성 확보 84

3.6. 연구의 윤리성 88

제4장 연구결과 90

4.1. 동물매개 자원봉사 활동체계의 문화역사적 맥락에 따른 전개 91

4.1.1. 동물매개 자원봉사활동에 발 들이기 91

4.1.2. 동물매개 자원봉사 활동체계의 구성요소 104

4.1.3. With Dog 학습모임 설립 및 조직 구축하기 116

4.1.4. With Dog 학습모임 활동체계의 구성요소 128

4.2. 활동체계별 구조적 모순과 극복과정 138

4.2.1. 동물매개 자원봉사 활동체계의 구조적 모순과 극복과정 139

4.2.2. With Dog 학습모임 활동체계의 구조적 모순과 극복과정 150

4.3. 동물매개활동 자원봉사자의 활동체계에서의 학습결과 160

4.3.1. 숨은 직업 찾기로 새로운 직업세계 도전 168

4.3.2. 더 나은 직업 활동을 위한 아이디어 활용 170

4.3.3. 자신과 타인의 동물교감을 통한 성장과 치유 174

4.3.4. 생명체에 대한 존중심 강화 176

4.3.5. 함께 배움으로 성장하는 건설적인 모임 178

제5장 논의 및 결론 181

5.1. 논의 181

5.1.1. 성장하고 확장되는 동물매개 자원봉사 활동체계 182

5.1.2. 학습을 통한 활동체계의 변증법적 상호작용 184

5.1.3. 활동체계에서 창출된 자원봉사자의 학습참여 경험 188

5.2. 결론 189

5.3. 제언 192

참고문헌 194

부록 209

〈표 2-1〉 Animal-assisted interventions(AAI)의 정의 27

〈표 2-2〉 전문직과 비전문직의 비교 34

〈표 2-3〉 활동체계 구성요소들의 계층구조 45

〈표 2-4〉 확장학습의 단계와 내용 58

〈표 2-5〉 Vygotsky와 Engeström의 근접발달영역 비교 59

〈표 2-6〉 학습의 메타포 비교 60

〈표 2-7〉 확장학습의 이론적 특징 62

〈표 2-8〉 확장학습의 분석표 63

〈표 3-1〉 연구의 진행절차 67

〈표 3-2〉 연구 참여자의 현황과 특성 72

〈표 3-3〉 자료수집 절차 80

〈표 4-1〉 동물매개 자원봉사 활동체계의 구성요소와 하위요인 104

〈표 4-2〉 With Dog 학습모임 활동체계의 구성요소와 하위요인 127

〈표 4-3〉 동물매개 자원봉사 활동체계의 확장학습 원칙 분석 161

〈표 4-4〉 With Dog 학습모임 활동체계의 확장학습 원칙 분석 162

〈표 4-5〉 연구 참여자의 학습참여 과정 범주화 166

〈표 4-6〉 연구 참여자의 활동목표 지향적 과제 180

[그림 2-1] Vygotsky의 인간행동에 대한 모델과 재구조화 40

[그림 2-2] Engeström의 활동체계 구조 43

[그림 2-3] Peirce 기호론의 삼원관계 46

[그림 2-4] 제3세대 활동이론 49

[그림 2-5] 활동체계의 네 가지 모순 51

[그림 3-1] 자원봉사자 인증서 및 보수교육 수료증 71

[그림 4-1] 봉사활동 종료 후 평가회의 103

[그림 4-2] 동물매개 자원봉사 활동체계 105

[그림 4-3] 치료도우미동물 기본소양교육 인증서 및 표식물 109

[그림 4-4] With Dog 학습모임 활동체계 129

[그림 4-5] 동물매개 자원봉사 활동체계의 구조적 모순 140

[그림 4-6] With Dog 학습모임 활동체계의 구조적 모순 151

[그림 5-1] 확장되는 활동체계 구조 184

[그림 5-2] 동물매개 자원봉사 활동체계의 확장적 순환과정 185

[그림 5-3] 향상된 주체중심의 활동체계 변화 188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