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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공항 셀프서비스기술이 이용객의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TRAM, SOR 모델을 중심으로 = The effects of self-service technology on passengers' behavioral intention at airport : focusing on TRAM and SOR models / 김종현 인기도
발행사항
고양 :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2019.8
청구기호
TD 387.7068 -19-35
형태사항
x,179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952489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경영학과, 2019.8. 지도교수: 박진우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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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5

1.1. 연구의 배경 15

1.2. 연구의 목적 17

1.3.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8

1.3.1. 연구의 방법 18

1.3.2. 연구의 구성 19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최근 연구동향 21

2.1. 셀프서비스기술 21

2.1.1. 셀프서비스기술의 개념 21

2.1.2. 공항의 셀프서비스기술(스마트공항) 24

2.1.3. 인천공항의 셀프서비스기술 26

2.1.4. 해외공항의 셀프서비스기술 37

2.2. 기술준비도 39

2.2.1. 낙관성(Optimism) 41

2.2.2. 혁신성(Innovativeness) 41

2.2.3. 불편감(Discomfort) 42

2.2.4. 불안감(Insecurity) 43

2.3. 기술수용모델(TAM) 43

2.3.1. 기술수용모델의 개념 43

2.3.2. 통합된 기술준비·수용모델(TRAM) 48

2.3.3. 지각된 용이성 50

2.3.4. 지각된 유용성 51

2.3.5. 지각된 즐거움 52

2.4. TBSS 특성요인 53

2.4.1. TBSS 속성 개념 53

2.4.2. SOR 모델 54

2.4.3. 기능성 56

2.4.4. 즐거움 57

2.4.5. 보안성 58

2.4.6. 편리성 59

2.4.7. 고객맞춤 60

2.5. 지각된 가치 60

2.5.1. 가치기반 수용모델의 개념 60

2.5.2. 지각된 가치의 개념 62

2.6. 고객만족 65

2.6.1. 고객만족도 개념 65

2.6.2. 공항서비스 만족 66

2.6.3. 인지적·감정적 만족 67

2.7. 재이용 의도 68

2.8. 자기효능감 69

2.9. 대기시간 72

2.9.1. 대기시간의 개념 72

2.9.2. 인지적·감정적 대기시간 73

제3장 연구 설계 76

3.1. 연구 모형 76

3.1.1. 연구모형 I 76

3.1.2. 연구모형 II 77

3.2. 연구가설 79

3.2.1. 연구모형 I에 대한 가설 79

3.2.2. 연구모형 II에 대한 가설 82

3.3.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 85

3.3.1. 기술준비도(TRI) 85

3.3.2. 기술수용모델(TAM) 85

3.3.3. 셀프서비스기술 특성요인 86

3.3.4. 지각된 가치 87

3.3.5. 고객만족 87

3.3.6. 행동의도 88

3.3.7. 자기효능감 89

3.3.8. 대기시간 89

3.4. 연구절차 90

3.4.1. 설문지 구성 90

3.4.2. 조사대상 및 조사절차 92

3.4.3. 분석방법 92

제4장 공항 셀프서비스기술 이용객의 실증 분석 94

4.1. 표본의 특성 94

4.1.1. 인구 통계적 특성 94

4.1.2. 일반적 특성 96

4.2. 측정항목의 평가 99

4.2.1. 확인적 요인분석 99

4.2.2.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107

4.3. 가설검증 114

4.3.1. 구조방정식모형 분석 114

4.3.2. 가설검증 결과 116

제5장 결론 135

5.1. 연구결과 135

5.1.1. 연구모형 I 결과 135

5.1.2. 연구모형 II 결과 138

5.2. 연구의 시사점 140

5.2.1. 연구모형 I의 시사점 140

5.2.2. 연구모형 II의 시사점 143

5.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145

참고문헌 146

부록 : 설문지 181

ABSTRACT 189

〈표 1〉 연구의 구성 20

〈표 2〉 TBSS에 대한 선행연구 23

〈표 3〉 스마트공항 추진전략 및 세부과제 25

〈표 4〉 인천공항 주요 스마트 서비스 현황 28

〈표 5〉 인천공항 주요 스마트 서비스 이용실적 현황 28

〈표 6〉 인천공항 스마트 출입국서비스 현황 29

〈표 7〉 인천공항 스마트 운영서비스 현황 29

〈표 8〉 항공사별 체크인 이용비율(분석기간 : '18. 1. 1~'18. 4.24) 32

〈표 9〉 창이공항 리빙 랩 프로그램 37

〈표 10〉 기술준비도 척도 구성요인 40

〈표 11〉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용이성의 구성요소 45

〈표 12〉 S-O-R 모델을 활용한 선행연구 55

〈표 13〉 TAM과 VAM의 비교 62

〈표 14〉 주요 연구에서의 지각된 가치의 개념 63

〈표 15〉 자기효능감의 정의 71

〈표 16〉 감정적·인지적 대기시간에 대한 선행연구 75

〈표 17〉 연구모형 I에 대한 가설 81

〈표 18〉 연구모형 II에 대한 가설 84

〈표 19〉 설문지의 구성 91

〈표 20〉 표본의 인구 통계적 특성 95

〈표 21〉 인천공항 셀프서비스기술 이용현황 분석 96

〈표 22〉 표본의 여행 특성 98

〈표 23〉 단일 차원성 모형적합도 사용수준 101

〈표 24〉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연구모형 I) 102

〈표 25〉 모형 적합도 분석 결과(연구모형 I) 104

〈표 26〉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연구모형 II) 105

〈표 27〉 모형 적합도 분석 결과(연구모형 II) 107

〈표 28〉 구성개념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결과(연구모형 I) 110

〈표 29〉 구성개념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연구모형 I) 111

〈표 30〉 구성개념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결과(연구모형 II) 112

〈표 31〉 구성개념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연구모형 II) 113

〈표 32〉 구조방정식 분석 결과(연구모형 I) 115

〈표 33〉 구조방정식 분석 결과(연구모형 II) 115

〈표 34〉 가설검증 결과(연구모형 I) 121

〈표 35〉 자기효능감 조절모형의 경로분석결과(연구모형 I) 122

〈표 36〉 자기효능감 조절효과분석 123

〈표 37〉 인지적·감정적 대기시간 조절모형의 경로분석결과 124

〈표 38〉 대기시간 조절효과분석 125

〈표 39〉 가설검증 결과(연구모형 II) 129

〈표 40〉 자기효능감 조절모형의 경로분석결과(연구모형 II) 130

〈표 41〉 자기효능감 조절효과분석 131

〈표 42〉 인지적·감정적 대기시간 조절모형의 경로분석결과 133

〈표 43〉 대기시간 조절효과분석 134

〈그림 1〉 인천공항 스마트 서비스 추진전략 27

〈그림 2〉 주요항공사 셀프체크인 키오스크 서비스 이용실적 30

〈그림 3〉 셀프체크인 고객만족도 조사결과 31

〈그림 4〉 셀프체크인 유형별 고객만족도 조사결과 32

〈그림 5〉 셀프백드랍 고객만족도 조사결과 34

〈그림 6〉 주요항공사 셀프백드랍 서비스 이용실적 34

〈그림 7〉 셀프백드랍 서비스 이용절차 35

〈그림 8〉 출국심사 고객만족도 조사결과 36

〈그림 9〉 입국심사 고객만족도 조사결과 36

〈그림10〉 해외공항 TBSS 도입 현황 38

〈그림11〉 초기 기술수용모델(TAM) 44

〈그림12〉 수정된 기술수용모델(TAM-I) 45

〈그림13〉 Lee et al.(2003) 기술수용모델 46

〈그림14〉 수정된 기술수용모델(TAM-II) 47

〈그림15〉 Wang et al.(2006) 기술수용모델 48

〈그림16〉 초기 기술준비·수용모델(TRAM) 49

〈그림17〉 S-O-R 모형(Mehrabian & Russell, 1974) 56

〈그림18〉 가치기반 수용모델 61

〈그림19〉 연구모형 I 77

〈그림20〉 연구모형 II 78

〈그림21〉 연구모형 분석결과(연구모형 I) 120

〈그림22〉 연구모형 분석결과(연구모형 II) 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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