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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국문개요 9
제1장 머리말 13
1. 연구목적 13
2. 기존의 연구 13
3. 연구방법 15
4. 논문의 구성 16
5. 기대되는 성과 17
제2장 선진(先秦)시대 유가(儒家)의 덕치(德治)사상 18
1. 덕치(德治)의 의미 및 역사적 배경 21
2. 공자(孔子)의 덕치(德治)사상 26
3. 맹자(孟子)의 덕치(德治)사상 41
4. 순자(荀子)의 덕치(德治)사상 54
5. 소결 71
제3장 가족의 발전과정 76
1. 수렵채집사회의 핵가족과 친척관계 77
2. 모계가족 공동체 84
가. 무부무부(無父無夫)의 모쒀족(摩梭族) 가정과 주혼(走婚) 85
나. 모계가족 공동체와 대우혼(對偶婚) 90
3. 원예농업과 모계사회 93
가. 농업의 기원문제 93
나. 원예농업과 모계가족 공동체 97
다. 모자관계와 인간의 애착욕구 100
라. 모성애와 애착욕구의 본질 107
마. 수렵채집사회의 사회문화와 모계가족 공동체사회의 사회문화 121
바. 생물심리학적 모성애의 사명과 한계 123
4. 부계가족 공동체 127
가. 부계가족 공동체의 두 가지 유형 및 진화과정 128
나. 부계가족 공동체의 출현 및 진화의 원인 133
5. 부락사회의 가족 136
가. 부계가족 공동체의 해체와 차등적 질서구조 136
나. 유목사회 사회문화의 특징 146
다. 가족의 두 가지 대표적 유형 153
제4장 덕치사상의 자연발생과정 및 이론체계의 확립 157
1. 인류학에서의 진화론 사조와 축심시대 157
가. 헨리 모건(Henry Morgan)의 고전진화론 157
나. 엘만 서비스(Elman Service)의 사회발전단계론 158
다. 국가의 기원에 관한 두 가지 모델 168
라. 축심시대와 중국과 서양 간 문화돌파의 차이 171
2. 추장사회의 형성과정과 덕치사상의 자연발생과정 175
가. 부락사회의 빅맨(Big man)과 추장사회의 형성과정 175
나. 대동사회(大同社會)와 절지천통(絶地天通) 184
다. 추장사회의 형성원리와 덕치사상의 자연발생과정 193
3. 덕치사상의 확립과 이론화 과정 202
가. 상(商)나라의 제사(祭祀)문화 203
나. 주(周)나라의 천명관(天命觀)과 봉건제도 207
다. 이성적 사고방식의 확립과 유가학파의 출현 212
제5장 덕치사상이 의미하는 사회문화 및 그 과제 243
1. 덕치사상이 의미하는 사회문화 243
2. 천인합일(天人合一)과 유가학설(儒家學說)의 발전과정 252
가. 동중서(董仲舒)의 천인감응설(天人感應說)과 삼강오상(三綱五常) 252
나. 위진(魏晉)시대 유학(儒學)과 현학(玄學) 간의 논쟁 255
다. 주희(朱熹)의 성리학(性理學) 257
라. 왕양명(王陽明)의 심학(心學) 258
마. 명청시기(明淸時期) 민간 종교의 흥기 259
바. 청나라의 고증학(考證學) 262
3. "상덕존현(尙德尊賢)"과 과거제도의 발전과정 269
가. "찰거제도(察擧制度)" 269
나. "구품중정제도(九品中正制度)" 270
다. "과거제도(科擧制度)" 271
4. 가국일체(家國一體)와 서민종족의 발전과정 272
가. 주나라의 종법제도 272
나. 동한(東漢)부터 당나라의 사족(士族) 275
다. 송나라 이후의 서민 종족 275
5. "5.4운동(五四運動)" 및 그 이후 278
제6장 맺음말: 덕치의 근본적인 의의와 원초적 형태 281
참고문헌 285
Abstract 2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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