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I. 서론 19

II. 본론 23

1. 『본조 아리랑』 23

1.1. 민요 본조 아리랑의 특징 23

1.2. 민요 본조 아리랑의 선율이 나타나는 작품 26

2. 『경상도 지방의 아리랑』 93

2.1. 경상도 지방 아리랑의 구분 93

2.2. 경상도 지방 아리랑의 선율이 나타나는 작품 102

3. 『진도 아리랑』 132

3.1. 민요 진도 아리랑의 특징 132

3.2. 진도 아리랑의 선율이 나타나는 작품 135

4. 『정선 아리랑』 151

4.1. 민요 정선 아리랑의 특징 151

4.2. 정선 아리랑의 선율이 나타나는 작품 157

5. 『그 밖의 아리랑』 188

5.1. 두 개 이상의 아리랑 선율이 나타나는 작품 188

5.2. 선율에 민요 아리랑이 나타나지 않는 작품 229

III. 결론 287

부록〈작품 목록〉 291

참고문헌 294

Abstract 302

표목차

[표 1] 본조 아리랑의 대표 가사 25

[표 2] 민요 본조 아리랑의 선율이 나타나는 작품 목록 26

[표 3] 밀양아리랑의 대표 가사 95

[표 4] 경상도 아리랑의 대표 가사 98

[표 5] 문경새재 아리랑의 대표 가사 101

[표 6] 밀양 아리랑의 선율이 나타나는 작품 102

[표 7] 경상도, 문경새재 아리랑의 선율이 나타나는 작품 102

[표 8] 진도 아리랑의 사설 134

[표 9] 민요 진도 아리랑의 선율이 나타나는 작품 목록 135

[표 10] 정선 아리랑의 대표 가사 154

[표 11] 민요 정선 아리랑의 선율이 나타나는 작품 목록 157

[표 12] 두개 이상의 아리랑 선율이 나타나는 작품 목록 188

[표 13] 선율에 민요 아리랑이 나타나지 않는 작품 목록 229

악보목차

[악보 1-1] 민요 본조 아리랑 24

[악보 1-2] 본조 아리랑의 장단... 24

[악보 1-3] 안익태, 〈Arirang Hill〉, 마디 9-16의 성악성부 29

[악보 1-4] 김동진, 〈신 아리랑〉, 마디 9-12 31

[악보 1-5] 김동진, 〈신 아리랑〉, 마디 25-28 31

[악보 1-6] 김동진, 〈신 아리랑〉, 마디 57-60 31

[악보 1-7] 김성태, 〈아리랑〉, 마디 3-6 32

[악보 1-8] 김성태, 〈아리랑〉, 마디 7-10 33

[악보 1-9] 김희조, 〈아리랑〉, 마디 25-28 G 장조로 바뀌는 부분 34

[악보 1-10] 김희조, 〈아리랑〉, 마디 41-44, 4박자로 변하는 부분 35

[악보 1-11] 김동환, 〈아리랑〉, 마디 1-4 36

[악보 1-12] 김동환, 〈아리랑〉, 마디 17-20 36

[악보 1-13] 이영조, 〈아리랑 고개위의 들장미〉, 마디 7-10 38

[악보 1-14] 이영조, 〈아리랑 고개위의 들장미〉, 마디 23-26 38

[악보 1-15] 이영조, 〈아리랑 고개위의 들장미〉, 마디 45-48 38

[악보 1-16] 이영조, 〈아리랑 고개위의 들장미〉, 마디 81-87 39

[악보 1-17] 이인식, 〈통일 아리랑〉, 마디 1-9의 플룻 성부 41

[악보 1-18] 이인식, 〈통일 아리랑〉,... 41

[악보 1-19] 이건용, 〈아리랑〉, 마디 4-7 43

[악보 1-20] 이건용, 〈아리랑〉, 마디 36-39 43

[악보 1-21] 이원주, 〈메이 아리랑〉, 마디 25-28 45

[악보 1-22] 이원주, 〈메이 아리랑〉, 마디 33-36 45

[악보 1-23] 이원주, 〈메이 아리랑〉, 마디 41-44 46

[악보 1-24] 이원주, 〈메이 아리랑〉, 마디 49-52 47

[악보 1-25] 이원주, 〈메이 아리랑〉, 마디 57-64 48

[악보 1-26] 이원주, 〈메이 아리랑〉, 마디 69-74 49

[악보 1-27] 이원주, 〈메이 아리랑〉, 마디 108-115 50

[악보 1-28] 이인식, 〈아리랑 멜리스마〉의 1절, 마디 8-13 51

[악보 1-29] 이인식, 〈아리랑 멜리스마〉의 2절, 마디 38-50 52

[악보 1-30] 이영조, 〈마쟈르 아리랑〉, 마디 79-82 54

[악보 1-31] 이영조, 〈마쟈르 아리랑〉, 마디 124-127 55

[악보 1-32] 이인식, 〈나비잠 아리랑〉, 마디 7-18 56

[악보 1-33] 이인식, 〈나비잠 아리랑〉, 마디 37-48 57

[악보 1-34] 이인식, 〈서울 아리랑〉, 마디 1-6 58

[악보 1-35] 이인식, 〈서울 아리랑〉, 마디 19-36 59

[악보 1-36] 이인식, 〈서울 아리랑〉, 마디 37-49 60

[악보 1-37] 정애련, 〈아리랑〉, 마디 17-20 62

[악보 1-38] 정애련, 〈아리랑〉, 마디 55-58 62

[악보 1-39] 정애련, 〈아리랑〉, 마디 83-86 63

[악보 1-40] 파올로 푸를라니, 〈베니스 아리랑〉, 마디 1-6 64

[악보 1-41] 이지수, 〈아라리요〉, 마디 9-12의 성악성부 66

[악보 1-42] 이지수, 〈아라리요〉, 마디 35-42의 성악성부 66

[악보 1-43] 이지수, 〈아라리요〉, 마디 59-62의 성악성부 66

[악보 1-44] 이지수, 〈아라리요〉, 마디 67-70의 성악성부 66

[악보 1-45] 이지수, 〈아라리요〉, 마디 31-38의 성악성부 67

[악보 1-46] 이지수, 〈아라리요〉, 마디 9-17(성악과 현악 성부에... 68

[악보 1-47] 김현옥, 〈또 아리랑〉, 마디 11-14 70

[악보 1-48] 김현옥, 〈또 아리랑〉, 마디 27-31 71

[악보 1-49] 김현옥, 〈또 아리랑〉, 마디 37-40 71

[악보 1-50] 나운영, 〈한국민요연곡 제5곡〉, 마디 11-14 73

[악보 1-51] 나운영, 〈한국민요연곡 제5곡〉, 마디 27-30 73

[악보 1-52] 이용주, 〈아리랑〉, 유형 1의 예, 마디 17-20 75

[악보 1-53] 이용주, 〈아리랑〉, 유형 2의 예, 마디 114-117 76

[악보 1-54] 이용주, 〈아리랑〉, 유형 3의 예, 마디 47-50 76

[악보 1-55] 이용주, 〈아리랑〉, 마디1-3 77

[악보 1-56] 이용주, 〈아리랑〉, 마디 9-12 78

[악보 1-57] 이용주, 〈아리랑〉, 마디 55-58 79

[악보 1-58] 이용주, 〈아리랑〉, 마디 59-66 79

[악보 1-59] 장수철, 〈아리랑〉, 마디 5-8 80

[악보 1-60] 장수철, 〈아리랑〉, 마디 21-24 81

[악보 1-61] 장수철, 〈아리랑〉, 마디 1-4 81

[악보 1-62] 장수철, 〈아리랑〉, 마디 29-36 82

[악보 1-63] 채동선, 〈서울 아리랑〉, 마디 3-8 84

[악보 1-64] 채동선, 〈서울 아리랑〉, 마디 13-18 85

[악보 1-65] 채동선, 〈서울 아리랑〉, 마디 35-40 85

[악보 1-66] 채동선, 〈서울 아리랑〉, 마디 19-22 86

[악보 1-67] 채동선, 〈서울 아리랑〉, 마디 28-29의 알토-테너-베이... 87

[악보 1-68] 한만섭, 〈빛고을 아리랑〉, 마디 9-12 89

[악보 1-69] 한만섭, 〈빛고을 아리랑〉, 마디 25-28 90

[악보 1-70] 한만섭, 〈빛고을 아리랑〉, 마디 41-44 90

[악보 1-71] 홍순호, 〈아리랑아리랑〉, 마디 10-17 91

[악보 1-72] 홍순호, 〈아리랑아리랑〉, 마디 50-57 92

[악보 1-73] 홍순호, 〈아리랑아리랑〉, 마디 66-69 92

[악보 1-74] 홍순호, 〈아리랑아리랑〉, 마디 80-83 92

[악보 2-1] 밀양 아리랑 94

[악보 2-2] 〈세마치장단〉 95

[악보 2-3] 경상도아리랑 97

[악보 2-4] 〈엇모리장단〉 98

[악보 2-5] 문경새재 아리랑 100

[악보 2-6] 〈중모리 장단〉 101

[악보 2-7] 김동진, 〈신 밀양 아리랑〉, 메기는 부분의 선율형태: 마... 104

[악보 2-8] 김동진, 〈신 밀양 아리랑〉, 마디 65-72 104

[악보 2-9] 김동진, 〈신 밀양 아리랑〉, 받는 부분의 선율형태: 마디... 104

[악보 2-10] 김동진, 〈신 밀양 아리랑〉, 마디 81-88 105

[악보 2-11] 김동진, 〈신 밀양 아리랑〉, 마디 9-12 106

[악보 2-12] 김동진, 〈신 밀양 아리랑〉, 마디 65-68 107

[악보 2-13] 김희조, 〈밀양 아리랑〉, 마디 2-10 109

[악보 2-14] 김희조, 〈밀양 아리랑〉, 마디 11-18 110

[악보 2-15] 김희조, 〈밀양 아리랑〉, 마디 45-52 111

[악보 2-16] 김희조, 〈밀양 아리랑〉, 마디 61-64 111

[악보 2-17] 김희조, 〈밀양 아리랑〉, 마디 79-82 112

[악보 2-18] 진규영, 〈밀양 아리랑〉, 마디 1-5 114

[악보 2-19] 진규영, 〈밀양 아리랑〉, 마디 15-18, 마디 23-26 115

[악보 2-20] 진규영, 〈밀양 아리랑〉, 마디 35-38, 마디 86-89 116

[악보 2-21] 나운영, 〈한국 민요연곡 제1곡〉, 마디 47-50 118

[악보 2-22] 나운영, 〈한국 민요연곡 제1곡〉, 마디 63-66 118

[악보 2-23] 이영조, 〈경상도 아리랑〉, 마디 13-16 119

[악보 2-24] 이영조, 〈경상도 아리랑〉, 마디 42-26 120

[악보 2-25] 이영조, 〈경상도 아리랑〉, 마디 45-50 120

[악보 2-26] 이영조, 〈문경새재 아리랑〉, 마디 6-9 122

[악보 2-27] 이영조, 〈문경새재 아리랑〉, 마디 26-29 122

[악보 2-28] 이영조, 〈문경새재 아리랑〉, 마디 53-56 122

[악보 2-29] 이영조, 〈문경새재 아리랑〉, 마디 6-9 123

[악보 2-30] 단조성을 띠는 예,... 123

[악보 2-31] 이인식, 〈문경새재 아리랑〉, 마디 1-5 124

[악보 2-32] 이인식, 〈문경새재 아리랑〉, 마디 36-38 125

[악보 2-33] 이인식, 〈문경새재 아리랑〉, 마디 78-79 125

[악보 2-34] 이인식, 〈문경새재 아리랑〉, 마디 1-5 125

[악보 2-35] 이인식, 〈문경새재 아리랑〉, 마디 6-9 126

[악보 2-36] 이인식, 〈문경새재 아리랑〉, 마디 22-25 126

[악보 2-37] 이인식, 〈문경새재 아리랑〉, 마디 39-41 127

[악보 2-38] 이인식, 〈문경새재 아리랑〉, 마디 55-58 127

[악보 2-39] 이인식, 〈문경새재 아리랑〉, 마디 80-84 127

[악보 2-40] 헐버트가 기보한 아리랑(1896) 129

[악보 2-41] 이인식, 〈헐버트 아리랑〉, 마디 1-10 129

[악보 2-42] 이인식, 〈헐버트 아리랑〉, 마디 6-9, 마디 24-27 130

[악보 2-43] 이인식, 〈헐버트 아리랑〉, 마디 28-43 131

[악보 2-44] 이인식, 〈헐버트 아리랑〉, 마디 52-67 131

[악보 3-1] 민요 진도 아리랑 133

[악보 3-2] 진도 아리랑의 장단... 133

[악보 3-3] 백기풍, 〈아리랑 가을〉, 마디 8-15 137

[악보 3-4] 김성태, 〈진도 아리랑〉, 마디 3-10 138

[악보 3-5] 김성태, 〈진도 아리랑〉, 마디 15-18 139

[악보 3-6] 김동환, 〈아라리〉, 마디 1-8 140

[악보 3-7] 민요 진도 아리랑과 김동환의 〈아라리〉... 141

[악보 3-8] 김동환, 〈아라리〉, 마디 9-10 141

[악보 3-9] 김동환, 〈아라리〉, 마디 3-4 141

[악보 3-10] 나운영, 〈한국민요연곡 제 4곡〉, 마디 1-4 143

[악보 3-11] 나운영, 〈한국민요연곡 제 4곡〉, 마디 5-6 143

[악보 3-12] 나운영, 〈한국민요연곡 제 4곡〉, 마디 13-14 143

[악보 3-13] 나운영, 〈한국민요연곡 제 4곡〉, 마디 13-16 144

[악보 3-14] 나운영, 〈한국민요연곡 제 4곡〉, 마디 21-24 144

[악보 3-15] 채동선, 〈진도 아리랑〉, 마디 5-6 145

[악보 3-16] 채동선, 〈진도 아리랑〉, 마디 11-12 146

[악보 3-17] 채동선, 〈진도 아리랑〉, 마디 31-32 146

[악보 3-18] 임수철, 〈전장포 아리랑〉, 마디 5-6 148

[악보 3-19] 임수철, 〈전장포 아리랑〉, 마디 43-45 148

[악보 3-20] 임수철, 〈전장포 아리랑〉, 마디 57-60 149

[악보 3-21] 임수철, 〈전장포 아리랑〉, 마디 61-66 150

[악보 3-22] 임수철, 〈전장포 아리랑〉, 마디 71-74 150

[악보 4-1] 민요 정선 아리랑 153

[악보 4-2] 〈중모리장단〉 154

[악보 4-3] 최영섭, 〈정선 아리랑〉, 마디 10-15 159

[악보 4-4] 최영섭, 〈정선 아리랑〉, 마디 50-52 159

[악보 4-5] 최영섭, 〈정선 아리랑〉, 마디 56-60 160

[악보 4-6] 김동환, 〈정선 아리랑〉, 마디 1-6 161

[악보 4-7] 김동환, 〈정선 아리랑〉, 마디 24-27 162

[악보 4-8] 박재열, 〈정선 아리랑〉, 마디 5-14 163

[악보 4-9] 박재열, 〈정선 아리랑〉, 마디 18-21 164

[악보 4-10] 박재열, 〈정선 아리랑〉, 마디 31-34 165

[악보 4-11] 박재열, 〈정선 아리랑〉, 마디 41-45 166

[악보 4-12] 박재열, 〈정선 아리랑〉, 마디 68-73 166

[악보 4-13] 박재열, 〈정선 아리랑〉, 마디 108-112 167

[악보 4-14] 임준희, 〈긴 아리〉, 마디 44-46 168

[악보 4-15] 임준희, 〈긴 아리〉, 마디 113-118 169

[악보 4-16] 임준희, 〈긴 아리〉, 마디 122-128 170

[악보 4-17] 이영조, 〈정선 엮음 아리랑〉, 마디 75-77 172

[악보 4-18] 임준희, 〈정선 아라리〉, 마디 1-2 174

[악보 4-19] 임준희, 〈정선 아라리〉, 마디 70-73 174

[악보 4-20] 임준희, 〈정선 아라리〉, 마디 88-89 175

[악보 4-21] 김은혜, 〈ARARI XIV(정선 아라리)〉, 마디 1-12 177

[악보 4-22] 김은혜, 〈ARARI XIV(정선 아라리)〉, 마디 18-21 178

[악보 4-23] 김은혜, 〈ARARI XIV(정선 아라리)〉, 마디 18-19 179

[악보 4-24] 김은혜, 〈ARARI XIV(정선 아라리)〉, 마디 60-62 179

[악보 4-25] 김은혜, 〈ARARI XIV(정선 아라리)〉, 마디 1-4 180

[악보 4-26] 김은혜, 〈ARARI XIV(정선 아라리)〉, 마디 24-25 180

[악보 4-27] 김성태, 〈정선 아리랑〉, 마디 20-27 182

[악보 4-28] 김성태, 〈정선 아리랑〉, 마디 49-51 183

[악보 4-29] 임수철, 〈속초 아리랑〉, 마디 24-26 185

[악보 4-30] 임수철, 〈속초 아리랑〉, 마디 31-33 186

[악보 4-31] 임수철, 〈속초 아리랑〉, 마디 12-13, 21-23 187

[악보 4-32] 임수철, 〈속초 아리랑〉, 마디 29-30 187

[악보 5-1] 안정준, 〈아리아리랑〉, 마디 73-76 190

[악보 5-2] 안정준, 〈아리아리랑〉, 마디 79-84 190

[악보 5-3] 함태균, 〈예맥 아라리〉, 마디 1-8 192

[악보 5-4] 함태균, 〈예맥 아라리〉, 마디 9-11 192

[악보 5-5] 함태균, 〈예맥 아라리〉, 마디 17-20 193

[악보 5-6] 함태균, 〈예맥 아라리〉, 마디 46-47 193

[악보 5-7] 함태균, 〈예맥 아라리〉, 마디 62-65 194

[악보 5-8] 함태균, 〈예맥 아라리〉, 마디 70-71 194

[악보 5-9] 허걸재, 〈미사 아리랑〉, 키리에 마디 5-8 카논이 사용된... 197

[악보 5-10] 허걸재, 〈미사 아리랑〉, 키리에 마디 9-12 오르가눔이... 197

[악보 5-11] 허걸재, 〈미사 아리랑〉, 키리에 마디 23-26 198

[악보 5-12] 허걸재, 〈미사 아리랑〉, 키리에 마디 47-50 198

[악보 5-13] 허걸재, 〈미사 아리랑〉, 글로리아 마디 47-50 199

[악보 5-14] 허걸재, 〈미사 아리랑〉, 글로리아 마디 1-4 199

[악보 5-15] 허걸재, 〈미사 아리랑〉, 크레도 마디 31-35 200

[악보 5-16] 민요 어랑 타령 받는 부분 선율 201

[악보 5-17] 허걸재, 〈미사 아리랑〉, 상투스 마디 49-52 201

[악보 5-18] 허걸재, 〈미사 아리랑〉, 상투스 마디 92-95 201

[악보 5-19] 허걸재, 〈미사 아리랑〉, 아뉴스데이 마디 1-4 202

[악보 5-20] 박정선, 〈미사 브레비스 아리랑〉, 키리에 마디 1-7 204

[악보 5-21] 박정선, 〈미사 브레비스 아리랑〉, 키리에 마디 8-14 204

[악보 5-22] 박정선, 〈미사 브레비스 아리랑〉 아뉴스 데이... 205

[악보 5-23] 박정선, 〈미사 브레비스 아리랑〉... 205

[악보 5-24] 박정선, 〈미사 브레비스 아리랑〉... 206

[악보 5-25] 이인식, 〈아리랑 타령 2011〉, 마디 198-205, 208-213... 208

[악보 5-26] 이인식, 〈아리랑 타령 2011〉, 마디 28-38 209

[악보 5-27] 이인식, 〈아리랑 타령 2011〉,... 210

[악보 5-28] 한오백년 선율 211

[악보 5-29] 이인식, 〈아리랑 타령 2011〉,... 211

[악보 5-30] 이인식, 〈아리랑 타령 2011〉, 마디 93-97 212

[악보 5-31] 이인식, 〈아리랑 타령〉, 마디 100-105 212

[악보 5-32] 이인식, 〈아리랑 타령〉, 마디 123-127 213

[악보 5-33] 이인식, 〈아리랑 타령〉, 마디 131-136 213

[악보 5-34] 이인식, 〈아리랑 타령〉, 마디 152-158 214

[악보 5-35] 이인식, 〈아리랑 타령 2011〉, 마디 180-185 215

[악보 5-36] 이인식, 〈아리랑 타령 2011〉, 마디 210-221 216

[악보 5-37] 이인식, 〈아리랑 타령 2011〉, 마디 251-264 217

[악보 5-38] 박영란, 〈아리아리아리랑〉, "Introduction", 마디 1-9 220

[악보 5-39] 박영란, 〈아리아리아리랑〉, 마디 14-16 220

[악보 5-40] 박영란, 〈아리아리아리랑〉, "재회", 마디 7-10 222

[악보 5-41] 박영란, 〈아리아리아리랑〉, "재회" 마디 23-26 222

[악보 5-42] 박영란, 〈아리아리아리랑〉, "재회", 마디 40-42 223

[악보 5-43] 박영란, 〈아리아리아리랑〉, "재회", 마디 56-58 224

[악보 5-44] 진규영, 〈아리랑〉, 마디 24-30 226

[악보 5-45] 진규영, 〈아리랑〉, 마디 53-56 226

[악보 5-46] 진규영, 〈아리랑〉, 마디 72-77 227

[악보 5-47] 진규영, 〈아리랑〉, 마디 90-93 227

[악보 5-48] 진규영, 〈아리랑〉, 마디 142-147 228

[악보 5-49] 진규영, 〈아리랑〉, 마디 172-176 228

[악보 5-50] 이홍렬, 〈아리랑 고개〉, 마디 7-8 231

[악보 5-51] 이홍렬, 〈아리랑 고개〉, 마디 10-12 231

[악보 5-52] 이홍렬, 〈아리랑 고개〉, 마디 13-16 232

[악보 5-53] 이홍렬, 〈아리랑 고개〉, 마디 19-21 232

[악보 5-54] 이홍렬, 〈아리랑 고개〉, 마디 66-67 233

[악보 5-55] 윤용하, 〈국토 아리랑〉, 마디 13-16 234

[악보 5-56] 마디 9-12 236

[악보 5-57] 김정수, 〈목포 아리랑〉, 마디 9-10 237

[악보 5-58] 김정수, 〈목포 아리랑〉, 마디 71-74 238

[악보 5-59] 김정수, 〈목포 아리랑〉, 마디 83-84 238

[악보 5-60] 송재철, 〈아리랑 소래포구〉, 마디 1-10 240

[악보 5-61] 백승태, 〈아우라지〉 마디 5-8 242

[악보 5-62] 백승태, 〈아우라지〉, 마디 16-19 242

[악보 5-63] 백승태, 〈아우라지〉, 마디 18-20 243

[악보 5-64] 최영섭, 〈의병 아리랑〉, 마디 1-5 마디 244

[악보 5-65] 최영섭, 〈의병 아리랑〉, 마디 24-28 245

[악보 5-66] 고태은, 〈신 아리랑〉, 마디 6-13 247

[악보 5-67] 고태은, 〈신 아리랑〉, 마디 6-8 248

[악보 5-68] 고태은, 〈신 아리랑〉, 마디 10-13 248

[악보 5-69] 고태은, 〈신 아리랑〉, 마디 94-97 249

[악보 5-70] 고태은, 〈신 아리랑〉, 마디 122-129 250

[악보 5-71] 박정선, 〈대규모 혼성합창을 위한 아리랑 Mass〉,키리... 253

[악보 5-72] 박정선, 〈대규모 혼성합창을 위한 아리랑 Mass〉,... 254

[악보 5-73] 최영섭, 〈독도 아리랑〉, 마디 4-6 255

[악보 6-74] 최영섭, 〈독도 아리랑〉, 마디 7-12 255

[악보 5-75] 최영섭, 〈독도 아리랑〉, 마디 28-30 256

[악보 5-76] 최영섭, 〈독도 아리랑〉, 마디 34-36 256

[악보 5-77] 이원주, 〈삼 아리랑〉, 성악 성부 마디 5-9 258

[악보 5-78] 이원주, 〈삼 아리랑〉, 해금과 피아노 성부 마디 12-15 258

[악보 5-79] 정애련, 〈강변 아리랑〉, 마디 1-4 260

[악보 5-80] 정애련, 〈강변 아리랑〉, 마디 5-8 260

[악보 5-81] 정애련, 〈강변 아리랑〉, 마디 21-24 261

[악보 5-82] 정애련, 〈강변 아리랑〉, 마디 33-34 261

[악보 5-83] 정애련, 〈장터 아리랑〉, 마디 1-5 262

[악보 5-84] 정애련, 〈장터 아리랑〉, 마디 32-33 263

[악보 5-85] 정애련, 〈심마니 아리랑〉, 마디 1-4 265

[악보 5-86] 정애련, 〈심마니 아리랑〉, 마디 17-18 266

[악보 5-87] 정애련, 〈심마니 아리랑〉, 마디 35-38 267

[악보 5-88] 정애련, 〈심마니 아리랑〉, 마디 79-82 268

[악보 5-89] 정애련, 〈심마니 아리랑〉, 마디 157-158, 마디 1-2 269

[악보 5-90] 최영섭, 〈소망의 아리랑〉, 마디 16-18 270

[악보 5-91] 최영섭, 〈소망의 아리랑〉, 마디 25-27 271

[악보 5-92] 최영섭, 〈소망의 아리랑〉, 마디 28-30 272

[악보 5-93] 최영섭, 〈금강산 아리랑〉, 마디 8-17 274

[악보 5-94] 최영섭, 〈금강산 아리랑〉, 마디 19-21 274

[악보 5-95] 최영섭, 〈금강산 아리랑〉, 마디 36-38 275

[악보 5-96] 최영섭, 〈통일 아리랑〉, 마디 1-3 276

[악보 5-97] 최영섭, 〈통일 아리랑〉, 마디 7-8 277

[악보 5-98] 최영섭, 〈통일 아리랑〉, 마디 39-40 277

[악보 5-99] 최영섭, 〈통일 아리랑〉, 마디 43-44 278

[악보 5-100] 백병동, 〈아리랑 산천에〉, 마디 1-3 마디 279

[악보 5-101] 백병동, 〈아리랑 산천에〉, 마디 8-11 279

[악보 5-102] 백병동, 〈아리랑 산천에〉, 마디 12-13 280

[악보 5-103] 박영란, 〈이응과 아리랑〉, 1-4 마디 281

[악보 5-104] 박영란, 〈이응과 아리랑〉, 5-7 마디 282

[악보 5-105] 박영란, 〈이응과 아리랑〉, 17-19 마디 282

[악보 5-106] 박영란, 〈이응과 아리랑〉, 52-58 마디 283

[악보 5-107] 최영섭, 〈사랑의 아리랑〉, 마디 1-2 284

[악보 5-108] 최영섭, 〈사랑의 아리랑〉, 마디 9-11 285

[악보 5-109] 최영섭, 〈사랑의 아리랑〉, 마디 13-14 285

[악보 5-110] 최영섭, 〈사랑의 아리랑〉, 마디 33-34 286

초록보기

 본 논문은 한국의 대표적인 전통 민요인 아리랑을 소재로 한 20세기 성악 작품들을 수집, 분류하고, 각 악곡들의 형식과 특징, 가사와 음악과의 연관성에 대해 고찰한 논문이다.

민요 아리랑은 우리 민족의 정서를 대표하는 민요로, 국내는 물론이고 해외에서도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에 등재되면서 영향력 있는 음악으로 자리 잡았다. 이러한 아리랑은 서양음악 작곡가들에게도 중요한 창작의 소재로 사용되어 왔음에도 불구하고, 민요 아리랑을 주제로 한 성악작품에 대한 연구는 그리 활발하지 못한 실정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20세기 이후 등장한 민요 아리랑을 주제로 한 성악 작품 73곡을 수집하고, 작품에 사용된 아리랑의 종류에 따라 분류하여 각 악곡의 주요 형식과 구조, 음악적 특징, 그리고 가사와 음악과의 연관성 등을 분석하여 정리하였다.

그 결과, 이러한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이끌어낼 수 있었다. 첫째, 아리랑을 소재로 한 성악 작품을 사용된 민요의 종류에 따라 분류했을 때, 본조 아리랑을 차용한 곡이 54곡으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창작 시기별로 구분했을 때, 2000년 이후 창작된 작품이 56 퍼센트 이상을 차지했음을 알 수 있었으며 특히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에 등재된 이후에만 31곡이 작곡되어 최근 들어 아리랑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악기의 편성 면에서는 피아노 반주가 붙은 곡이 64곡으로 가장 많았으며, 국악기를 동반한 편성도 9곡 가량 나타났다. 넷째, 가사와 음악과의 연관성에서 살펴보면, 주요 가사와 주제를 표현하기 위해 가사 그리기 기법을 주로 사용했는데, 이러한 가사의 표현은 민요 사설을 차용할 때보다 작곡가가 새로 쓴 창작 가사에서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